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현황
1)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의 종류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

2. 지역사회자원 개발의 필요성

3. 가정-학교-지역사회자원 연계
1) 학생과 환경과의 교류
2) 생태체계모형

4.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구축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략 개발

5.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2) 학교사회사업의 대처방안

Ⅲ. 결 론

*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청소년 비행과 학교 ․ 가정생활의 부적응에서 오는 각종 사회적 ․ 정서적 문제 및 무단결석, 가출 등의 증가추세로 볼 때 현재 실시중인 학교의 진로상담교사제도나 외부의 지원 체계만으로는 충분한 학생 복지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진로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의 전문직의 팀워크와 학교-가정-지역사회-각종 지역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 다중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표면화 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학교사회사업의 기본 취지에 맞게 모든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사회에 대한 올바를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해서 지역사회 내에서 동원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을 확보해야 하며, 학생들의 문제 해결과 보다 나은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우리 조는 학생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 및 학교사회사업의 전망과 과제를 조사해 보았다.


Ⅱ. 본 론

1.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현황

1)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가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부터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연구논문이 발표되면서 부터 시작하였으나 주로 필요성과 당위성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진 이론 전개가 이루어졌다. 1990년대부터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집단프로그램 서비스를 시작으로 1996년에서 1997년에 교육부와 서울시 교육청 학교사회복지 연구 사업이 실시되었다.
참고문헌
(1) 문헌
① 사회복지개론 / 전재일 외 공저 / 형설출판사 / 2005
② 학교와 사회복지 /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김기환 / 학문사 / 1999
③ 학교사회사업론 / 문영희 외 / 양서원 / 2005
④ 학교사회활성화 방안 / 송정화 /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1999
⑤ 지역사회복지론 / 최일섭 ․ 류진석 / 서울대학교 / 1996
⑥ 학교와 사회복지 / 한인영 외 3인 / 학문사 / 2001
⑦ 연구논문 / 가정 - 학교 - 지역사회 연계 구축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략 개발 /
김연옥, 이상균 / 한국아동복지학회

(2) 인터넷사이트
①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 http://www.gcomin.co.kr/
② 학교사회사업 http://www.xn--v69ap5si5iq1g.com/
③ 학교사회사업 방법론 회국현황 사례 발전방향 http://www.kself.co.kr/
④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 실천과 모델 http://gcomin.co.kr
⑤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http://search.howdeal.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행동]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2. 학교변화모델(제도적 변화 모델: Institutional Change Model)3. 체계모델(System Model)4. 학교 상호활동 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Ⅵ.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사례분석1. 연구의 분석틀Ⅶ.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2. 대처방안Ⅷ. 결론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학교사회

  • [청소년복지]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 실태① 미국 청소년들의 여가 활동② 독립된 부모와 자녀의 관계③ 학교 상담실④ 사회기관의 개입⑤ 청소년폭력예방 및 재활프로그램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1). 이지메2) 교내 폭력3) 폭력범죄4) 학교폭력의 대책Ⅲ.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1. 학교 폭력의 실태2. 학교폭력의 발생요인1) 개인적․심리적 요인2) 가정환경적인 요인3) 학교환경의 요인4) 사회환경적 요인Ⅳ. 학교폭력의 대처방안1. 개인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1)

  • 학교사회복지(국내)
  • 학교사회복지 대상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4.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운영 모델1)제도로서의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델2)학교를 중심으로 한 운영 모델3)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운영 모델4)학교사회복지사의 협력적 관계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1) 직접적 개입(1)개별사회복지사업(2)집단사회복지사업(3)사례관리2) 간접적 개입(1)교사지원(2)학교홍보(3)자원봉사활동조직 Ⅲ. 결론6.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학교사회사업

  • [사회복지] 한국의 사회복지 정책의 종류
  • 및 사립학교 교직원 의료보험법 제정. ․1997. 12. 31: 국민의료보험법 제정. ․1999. 1. 6: 국민건강보험법 제정, 2000. 7. 1부터 시행.․우리 나라 사회보험가운데 가장 빨리 입법화(1963년), 1964년도 500인 이상 광업 및 제조업부터 시행. ․현재 1인 이상 전 사업장에 확대 적용 ․1993. 12. 27 : 고용보험법 제정 ․1998. 9. 17: 고용보험법 일부 개정 ․200. 1. 12: 고용보험법 일부개정3) 적용대상공무원, 군인, 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 적용자와 기타 대통령이 정하는 자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 지역사회와 학교복지의 대상과 역할
  • 학교의 역할2)학교사회복지란?3) 학교사회복지의 개념4) 학교사회복지의 목적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Ⅱ. 본론1.지역사회와 학교복지의 대상과 역할1)지역사회의 역할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3)학교사회복지 대상2.우리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 중심의 개입 1)우리지역이 안고 있는 문제점2)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 중심의 개입3)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방향Ⅲ. 결론1.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