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현황
1)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의 종류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
2. 지역사회자원 개발의 필요성
3. 가정-학교-지역사회자원 연계
1) 학생과 환경과의 교류
2) 생태체계모형
4.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구축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략 개발
5.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2) 학교사회사업의 대처방안
Ⅲ. 결 론
*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
Ⅳ.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청소년 비행과 학교 ․ 가정생활의 부적응에서 오는 각종 사회적 ․ 정서적 문제 및 무단결석, 가출 등의 증가추세로 볼 때 현재 실시중인 학교의 진로상담교사제도나 외부의 지원 체계만으로는 충분한 학생 복지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진로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의 전문직의 팀워크와 학교-가정-지역사회-각종 지역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 다중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표면화 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학교사회사업의 기본 취지에 맞게 모든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사회에 대한 올바를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해서 지역사회 내에서 동원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을 확보해야 하며, 학생들의 문제 해결과 보다 나은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우리 조는 학생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 및 학교사회사업의 전망과 과제를 조사해 보았다.
Ⅱ. 본 론
1.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현황
1)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가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부터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연구논문이 발표되면서 부터 시작하였으나 주로 필요성과 당위성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진 이론 전개가 이루어졌다. 1990년대부터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집단프로그램 서비스를 시작으로 1996년에서 1997년에 교육부와 서울시 교육청 학교사회복지 연구 사업이 실시되었다.
- 참고문헌
-
(1) 문헌
① 사회복지개론 / 전재일 외 공저 / 형설출판사 / 2005
② 학교와 사회복지 /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김기환 / 학문사 / 1999
③ 학교사회사업론 / 문영희 외 / 양서원 / 2005
④ 학교사회활성화 방안 / 송정화 /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1999
⑤ 지역사회복지론 / 최일섭 ․ 류진석 / 서울대학교 / 1996
⑥ 학교와 사회복지 / 한인영 외 3인 / 학문사 / 2001
⑦ 연구논문 / 가정 - 학교 - 지역사회 연계 구축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략 개발 /
김연옥, 이상균 / 한국아동복지학회
(2) 인터넷사이트
①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 http://www.gcomin.co.kr/
② 학교사회사업 http://www.xn--v69ap5si5iq1g.com/
③ 학교사회사업 방법론 회국현황 사례 발전방향 http://www.kself.co.kr/
④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 실천과 모델 http://gcomin.co.kr
⑤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http://search.howdeal.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 가계도 작성법을 토대로 본인가족의 3세대 가계도를 제시한 뒤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분석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변동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과정, 구성요소
- 성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과정을 통해 꾸준히 발달하게 됩니다 성의식의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수행 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따로 적어 봅니다)
- 자신의 아동기의 발달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기술하고 아동기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수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