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심리학] 채팅 상에서 익명,실명에 따른 공격성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Ⅱ.가설과 조작적 정의·······································································2
1. 가설
2. 조작적 정의
1) 독립 : 익명성과 실명성
2) 종속 : 공격성
Ⅲ. 연구방법 및 절차··········································································3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Ⅳ. 연구결과 및 해석··········································································4
1. 결과해석 도구 및 방법
2. 결과
Ⅴ. 논의 및 제한점··············································································5
Ⅵ. 결론····································································································6
참고문헌 및 부록·················································································7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인터넷이 각 가정마다 보급됨으로써 새로운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최근 다루어진 ‘개똥녀 사건’만 해도 인터넷 보급으로 인한 파급력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문제는 단순히 사건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인터넷’의 얼굴로 개인을 공격한다는 것에 있다. 특히 사건이 이슈화 되면 개인정보 신상의 누출은 인터넷을 타고 빠르게 퍼져 나간다. 이런 개인 신상정보를 이용해 사람들(네티즌)은 그 사람의 핸드폰에 전화를 걸어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 뿐만 아니라 이메일 등을 통해 협박을 하기도 한다. 이런 집단적 공격은 당사자 이외에도 가족까지 대상으로 한다. ‘개똥녀 사건’ 말고도 한 학교의 교장이 자살한 사건도 있었다. 그 학교 학생이 친구들 사이의 문제로 자살을 하자 이 사건이 이슈화 되어 인터넷에 게시됐다. 네티즌들은 이 학생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학교의 관계자인 교장에게 돌렸고 교장은 전화, 이메일, 홈페이지 등에서 단순히 책임에 대한 비난뿐 아니라 인격적 모독과 신변 위협의 협박까지 받게 되었다. 극도의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교장은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말았다.
과거에 즉, 인터넷 보급 전에 집단의 공격이 있었다면 그것과는 별개로 지금의 집단의 공격성은 과함이 없지 않다. 종종 이런 사건이 발생하는 이유를 우리는 알아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인터넷의 보급에 따른 그것의 어떤 특성이 이런 사건들을 설명할 수 있을까?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한규석 외 (2001). 학술논문 작성 및 출판지침. 서울: 시그마프레스.
이동후 & 김은미 (2002). 온라인커넥션. 서울: 한나래.
서수균, 권석만(2002). 자존감 및 자기애 성향과 공격성의 관계.
한국학회지 임상. Vol. 21, No. 4, 809-826.
노안영 (1983). 비행청소년에 있어서 공격성과 불안의 감소에 미치는
주장훈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2001) 심리척도 핸드북 1. 서울: 학지사.
2. 부록
1). 공격성 질문지
2). 정서평가 질문지
3). 개방형 설문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비교,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내 평생교육시설에서 시행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프로그램을 분석평가하시오
- 『그리스도와 문화』 요약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의 개념, 학자들이 정의하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자질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평생교육 교수자로서의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 리더십을 서술하시오
-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경험을 경험학습의 과정에 접목하여 기술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