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인들에게 명절이 가지는 의미

2. 중국의 4대 명절

3. 명절로 본 중국의 문화
본문내용
1. 중국인들에게 명절이 가지는 의미

한족은 유구한 역사를 가진 민족으로, 일찍이 그 문명이 발전하였으며 인구도 많다. 근대 이전, 오랜 농경 사회 구조 속에서 다양한 명절이 생성, 계승, 발전 되었다. 어떻게 이렇게 많은 명절들이 생겨난 것일까? 참으로 놀라울 뿐이다. 고대의 일부 명절들이 현대인의 눈에는 아무 쓸모없고 우스워보일지 몰라도 그것을 만들어 내고 계승해가던 당시에는 합당한 이유와 그에 맞는 여건이 갖춰져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런 민족명절을 문화의 산물로 보고 있다. 즉, 명절은 경제, 종교, 논리, 예술, 기예 등의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래서 명절을 문화 활동의 결정체이자 민족문화의 박람회하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민족명절은 과거 각종 사회 기능을 담당했던 민족문화의 종합적 발현이라 할 수 있고 그런 의미에서, 오늘날 우리는 결코 단순히 옛 문화, 옛 생활방식이라는 이름으로 이것들을 치부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명절에 의미와 역할을 되새기며 중국의 4대 명절을 중심으로 명절을 통한 중국문화에 대해 고찰 해 보고자 한다.

2. 중국의 4대 명절

(1)춘절(春節)
중국의 가장 큰 명절로, 음력 정월 초하룻날을 일컫는다. 한국의 설날(음력 1월 1일)과 같은데, 원래는 한 해의 으뜸날 아침을 뜻하는 원단(元旦), 신년(新年) 등으로 쓰였다. 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 때 서력기원을 채택하면서 당시 중화민국 정부에서 이 날을 춘절로 부르기 시작하였고, 1949년 9월 중국이 공식적으로 서력기원을 채택하면서부터 양력 1월 1일은 원단, 음력 정월 초하루는 춘절로 굳어졌다.
참고문헌
1. 중국어문학 연구회 저, 중국문화의 이해, 학고방, 2000
2. 이규갑외 4명 공저, 중국문화산책, 학고방, 2006
3. 이장우, 노장시 공저, 중국인들의 생활과 문화, 중문출판사, 2004
4. 샤오팡 저, 김지연외 2명 공역, 중국인의 전통 생활 풍습, 국립민속박물관, 2006
5. naver.com 과 google.co.kr의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중국의 놀이문화 폭죽
  • 중국의 대중문화와 관련된 주제를 곰곰이 생각하다가 얼마 전에 TV를 통해서 본 춘절의 광경이 문뜩 떠올랐다. 우리나라의 명절과는 다른 이색적인 풍경들이 많았지만 엄청난 굉음의 폭죽을 터뜨리며 열광적인 모습이었던 중국 사람들의 모습이 특히 인상 깊었었다. 그래서 나는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폭죽을 하나의 놀이 문화의 범주로 보고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어쩌면 폭죽은 중국 사람들의 일상 속에 폭죽은

  • [독후감]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 중국에 대한 지식이 없고 서서히 알아가는 단계이므로 쉬운 중국문화부터 접하기로 하였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차차 중국에 대해 심도있게 다가가 정치나 역사등에 관해 공부하고 싶다.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는 요즘 중국문화에 대한 정보와 상태를 알려주고 살아가는 모습과 과거의 배경 또한 세세히 보여준다. 일단 내용을 분류시켜보면 중국의 음식과 차, 술 그리고 사고방식, 명절, 예술, 언어, 종교 등 이렇게 나누어 볼수 있는데 개인적

  • [‘바람의 딸’ 한비야 인도차이나 ․ 남부아시아 편] ‘바람의 딸’ 한비야 인도차이나 ․ 남부아시아 편
  • . ‘못 사는 나라’가 아닌 ‘아직 우리가 모르는 나라’라는 의식을 갖는 것이 더 좋다고 본다. 세계지리를 배우는 학생으로서 세계지리라는 말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세계라는 말은 지구 전체를 포괄하는 말이다. 선진국지리가 아니라, 세계지리라는 것이다. 그간 우리가 오해하거나 잘 못 알고 있었던 편견에 대해 반성하면서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나 자신의 편협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이번 레포트를 마치도록 하겠다.

  • 중국 문화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
  •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 명절을 이용하여 네슬레는 동원산업과의 공동마케팅을 전개하여 매년 벌어지는 명절 선물세트 시장에서 높은 매출 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물세트의 다양화를 시도=> 네슬레는 우리나라의 커피문화를 정확히 간파하였다. 우리나라의 커피문화의 시작은 4~50년대 미군으로부터 받은 인스턴트 커피로 시작하는데 이 때문에 자판기 커피 문화가 발달되었다. ⑤ 이마트의 중국 현지화 전략전략 - 매일 2~3개씩 신상품을 구비 - 생필품을 제외한 사치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