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이론] T. Parsons(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와 N. Luhmann(루만)의 기능구조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 Parsons의 구조기능주의
2.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3. N. Luhmann의 기능구조주의 체계이론
4. 기능구조주의 이론의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30년대에는 세계적 공황을 극복하면서 세계의 강국으로 떠오른 미국에서는 사회 체계의 안정과 유지를 강조하는 구조기능론이 파슨스(T. Parsons)를 중심으로 한 일군의 사회학자에 의해 정립되었다. 파슨스의 관심은 자본주의, 관료주의나 문명화된 사회의 특징을 끄집어내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으로 타당한 일반이론을 정립하는 것이다. 그래서 파슨스는 아주 추상적이고 분석적인 준거 틀을 발전시키고자 시도하였다. 파슨스에게 있어서 체계란 구조의 유지에 관심을 갖는 일정한 중심 구조를 제시하기 때문에 파슨스의 이론을 구조기능주의라 말한다. 구조기능주의에서는 하위체계가 상위 체계의 존속을 위해서 기능한다고 파악한다. 사회의 생존을 위해서 법 체계가 작동하고 경제 체계가 작동하고 정치 체계가 작동하는 식이다. 마치 심장이 유기체의 생명유지에 기여하고 소화기관 역시 생명 유지에 기여하고 소화기관 역시 생명유지에 기여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오늘날 현대 사회학 이론에서 그동안의 지배적인 사회학 이론에서 벗어나 많은 비판을 받게 된다.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에 대응하여 새로운 이론적 시도를 한 사람으로서 루만(N. Luhmann)이 있다. 루만은 재래의 구조기능론을 극복하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기능구조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이론적 주장을 하였다. 여기에서는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의 ‘구조’와 ‘기능’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루만의 기능구조주의 체계이론을 비교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박미라, T. Parsons의 구조·기능주의와 N. Luhmann의 기능·구조주의 체계이론의 비교, 曉星女子大學校 社會科學大學學徒護國團, 1986.
조나단 터너『현대 사회학이론』, 나남 출판 ,1979
발터 리제 쉐퍼, 이남복 옮김『니콜라스 루만의 사회사상』,백의, 2002
파슨스 , 윤원근 옮김『현대 사회 들의 체계』, 새물결, 1999
이남복 “루만 체계이론 연구 : 그 가능성과 한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변동론] 구조기능주의
  • 사회학도 이런 시대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하지만 고전 사회학은 현대 사회의 출현 자체가 ‘문제’ 라는 비관과 냉소의 태도로 출발했다. 이런 사실은 사회학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콩트는 말할 것도 없고 그를 이어 사회학의 대가 반열에 올라 있는 마르크스, 뒤르켐, 베버 등의 저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파슨스가 제창한 구조기능주의의 업적은 이들 고전 사회학자들의 이론을 형식 면에서 종합한 것에 있지 않다. 그의 가장 큰

  • 사회학개론 - 기능론(구조기능주의)과 갈등론에 대해 도식적으로 비교하고,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을 이용하여 인구문제에 대한 그 원인과 대책을 논하고, 한국의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견해 및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예산을 투입해 5년마다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수립했지만 지난해 총출산율이 반증되면서 그 결과는 참담했다. 정부는 오진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으며, 아동수당 지급 등 현금을 배분해 막대한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정부가 비난할 수밖에 없게 됐다참고문헌• 김봉석, 파슨스 이론 비평의 구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박미라, T.Parsons의 구조기능주의와 N.Luhmann의 기능구조주의 체계이론의 비교, 1986.

  • [교육행정]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
  • 구조의 분석보다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 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 미시적 접근의 유형 : 해석적 접근, 신교육사회학이 대표적인 이론이다.2부. 기능이론1. 기능이론의 의의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기능주의 이론은 한마디로 기능주의라고 부르지만 그 속에는 조금씩 다른 여러 학자의 이론이 들어있다. 그러므로 명칭도 기능이론

  • 사회학의 타당성
  • 이론과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이론은 없는 실정이다. 베버의 시각에서 볼 때도 서양의 근대성은 일회적인 특수한 발전이며 역사적 개인주의로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제2차 대전 이후 고전사회학의 업적을 통합하고 종합하여 동시대적 사회학의 국면을 정초(定礎)한 사회학자로 파슨즈(T. Parsons)를 들 수 있다(T. Parsons, 1947; T. Parsons, 1968; L. F. Ward, 1970; W. F. Ogburn, 1968). 파슨즈는 역사적으로 거대한 변환의 문제를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