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장 종교문화의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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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문화의 유형

2. 이데올로기와 종교문화

3. 종교생활과 종교문화
본문내용
종교는 문화적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문화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종교의 특징 때문이다. 첫째, 종교는 집단의 공통된 자산(property)으로서 집단 문화의 한 중요한 양상이다. 둘째, 종교적 행위를 통한 사회가 기대하는 청사진을 발전시켜 왔다. 셋째, 종교적 행위는 사람이 그 사회로부터 배우고 얻는다. 넷째, 종교는 생물학적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전달된다. 다섯째, 종교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여섯째, 종교는 축적적(cumulative)이다. 일곱째, 종교는 인간이 만든 것이다. 여덟째, 인간은 성격상 종교적인 대상물을 만들어 왔다. 종교도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라고 하는 것은 공통적 특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종교도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른 종교, 종교적 성향, 종교적 믿음, 종교적 의례를 가지고, 다른 종교와 사회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종교는 다양하다고 말할 수 있다.

1. 종교문화의 유형

1) 문화적 성향에 따른 유형
 니체(Nietzsche)가 구분했고, 인류학자 베네딕트(Benedict)가 문화적 성향을 설명하는 데 이용했던 문화의 두 유형으로 희랍 신화에서 그 이름을 따온 아폴로(Apollo)형과 디오니소스(Dionysos)형이 있다.
문화의 유형
아폴로(Apollo)형
디오니소스(Dionysos)형
문화
이성과 질서, 자제와 균형을 강조
박력과 정열, 생산과 황홀
관계
자신의 한계성을 알고 과부족(過不足)을 삼가며 중도를 택하는 선량한 시민의 윤리와 관계
술과 춤으로써 유발된 황홀경(엑스터시) 속에서 자아를 벗어나 인간과 자연과 신령 사이의 담이 무너지고 ‘하나의 세계’로 융합되는 신비적인 삶의 정신과 관계

이성과 지성이 강조
감성과 열정이 강조

아폴로형 문화와 디오니소스형 문화의 구분은 종교문화의 경우에도 적용 될 수 있다.(Greeley, 1972a:21~4; Roberts, 1984 : 251~52). 아폴로형 종교문화에서는 논리와 이성이 중요하게 취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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