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가상세계 `Second Life(세컨드 라이프)`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세컨드 라이프'란?

3. '세컨드 라이프' 활용 사례

4. 우리나라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나

5. 시사점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금까지의 우리 사회의 인간관계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대표적으로 인터넷이나 휴대폰의 발달로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을 보다 쉽게 만날 수 있고, 계속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장소와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게 되었다.
또한 이메일이나 게시판, 카페 그리고 블로그를 통하여 사적인 관심사에 따른 커뮤니티를 만들기도 쉬워졌다. 앞으로는 정보기술은 지금까지 발전해 온 것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변하여 앞으로는 유비쿼터스 시대로 도입한다고 한다. 즉 그 때가 되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살게 될 것이다.

과거 흥행하였던 영화, 매트릭스를 기억하는가? 매트릭스에서 주인공 레오는 케이블을 통해 가상현실 세계인 매트릭스에 접속한다. 그곳에는 현실세계와 같은 또 다른 세계가 공존한다.
그곳에 심취하게 되면 어느 곳이 진짜 현실인지 구분하기 힘들게 되어버릴지도 모른다.
매트릭스는 공상영화에 나온 과거의 환상이었지만, 이제 이와 비슷한 개념의 가상현실세계가 버젓이 공존하고 있다.

이는 2003년 미국에서 개발되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Second Life’라는 가상현실사이트이다. ‘Second Life’는 3차원 그래픽을 이용하여 인터넷에서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게 재현하였다.
‘Second Life’를 직역하면 제2의 삶이다. 제2의 삶이 시작되는 장소라면 현재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듯 하다. 더욱이 인터넷에 있어서 국경이란 무의미하기에 이는 세계적이다. 이곳에는 각국의 대사관이며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도 입점해 있다고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newes***
    (2007.11.11 16:44:31)
회원 추천자료
  • 메타버스Metaverse의 시장과 기업-메타버스의 변화에 따른 범주의 중심으로
  • 가상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상태를 말한다. 강동식, 「IT신조어로 정보사회 키워드 읽는다」, 『디지털 타임즈』, 2009.04.09.이 용어는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crash, 1992)』에 등장하여 수많은 논의를 거치고 있다. 가상 현실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기 전에 가상 현실보다 진보되고 복잡한 개념이 등장했기 때문이다.생활과 사회에서 쓰이는 가상세계의 대표라고 말할 수 있는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는, 2003년 서비스를

  •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 사례연구
  • 가로 인해 사용자는 수만 에이커의 시뮬레이션 토지에서 상호 작용이 가능한 가상세계에 깊이 몰두할 수 있다. 토지의 개발 및 소유, 이에 따른 전자 화폐의 실제 화폐로의 환전기능과 3D 컨텐츠의 디자인 및 재판매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Second Life 내에서 실제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다. 2. SecondLife 현황주민 수: 990만 명 이상(10월 현재)2006년 GDP: 6천400만 달러2007년 GDP: 5억~6억 달러(예상)세컨드 라이프의 땅 크기: 76,048,960㎡ (미국 맨하탄의 5배 크기

  • 사이버 섹스 레포트
  • 성 의식과 인간이해 사이버 섹스 사이버 섹스란 무엇인가호주 퍼스에 사는 한 남자는 4천 km나 떨어진 곳에 사는 남자와 인터넷으로 사이버섹스를 즐긴 자신의 아내를 흉기로 찔러 중상을 입혔는가 하면, 작년 8월에는 우리나라 인터넷 사이트에 사이버섹스 동호회가 등장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일이 있다.우리 사회에서도 가상공간에서 벌어지는 성 행태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나오기 시작했다. 한편에서는 성병과 외도로부터 안전한 섹

  • [미디어효과론] Web 2.0 시대의 파워블로그에 대한 연구(의제설정효과 중심)
  • 가장 큰 역할을 맡고있다. 2006년 중반 전 세계 IT 서비스의 중추 지역인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경계가 없는’ 세컨드라이프 서비스가 등장하여 주목을 받았다. 미국 밴처 기업 ‘린든랩’이 창안한 가상공간 세컨드라이프에서는 아바타를 통해 개인이 상상할 수 있는 대부분의 활동을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실제 수익을 얻을 수 도 있다.웹 2.0이은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보와 지

  • 한국리조트사업분석,세계리조트시장분석,어드벤처관광분석,리조트시장분석
  • 세계리조트 시장의 변화와 한국리조트산업의 현재1. 세계리조트 시장의 변화(1) Hardware측면의 변화 ■ 개인빌라형 리조트의 개발 : 현재 해외리조트 산업의 동향은 더욱 특화된 장소성을 기반으로 높은 수준의 어메니티(Amenity)를 제공하며 이에 더 나아가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정확히 파악한 고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프라이버시를 중시하고 고립된 환경을 선호한다. 이러한 경향이 더욱 깊어져 세컨드 하우스(Second House)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