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관 연계 학교 사회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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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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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학교사회사업가의 역활
4.학교사회사업의 모델
5.학교사회사업 지원 현황
6.은평 종합 사회복지관의 학교 사회 사업
7. 과제 및 결론
- 본문내용
-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며 학생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전문적인 사회사업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심리치료적인 활동 외에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장기결석, 빈곤, 학습부진, 비행 등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여야 하며 교육목적을 저해하는 사회, 경제, 정치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1) 공평한 교육의 기회 제공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의 교육적 욕구와 권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특별교과과정이나 개별화된 학습지도를 제공하는 교육적인 면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공평하게 배분시켜 주는 사회정책이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속에서 학교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학생의 심리&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
획일화된 교육제도와 입시위주의 교과과정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보다 취약한 사회환경(빈곤가정, 소년소녀가장, 결손가정, 피학대 아동 등)에서 생활하는 요보호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치료나 경제적 원조와 같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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