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관 연계 학교 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학교사회사업가의 역활

4.학교사회사업의 모델

5.학교사회사업 지원 현황

6.은평 종합 사회복지관의 학교 사회 사업

7. 과제 및 결론
본문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며 학생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전문적인 사회사업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심리치료적인 활동 외에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장기결석, 빈곤, 학습부진, 비행 등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여야 하며 교육목적을 저해하는 사회, 경제, 정치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1) 공평한 교육의 기회 제공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의 교육적 욕구와 권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특별교과과정이나 개별화된 학습지도를 제공하는 교육적인 면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공평하게 배분시켜 주는 사회정책이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속에서 학교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학생의 심리&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
획일화된 교육제도와 입시위주의 교과과정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보다 취약한 사회환경(빈곤가정, 소년소녀가장, 결손가정, 피학대 아동 등)에서 생활하는 요보호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치료나 경제적 원조와 같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5) 학교사회사업의 정책(6) 학교사회사업 현황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1) 기관소개1) 설립목적2) 시설 및 운영3) 연혁4) 위치5) 행정조직6) 서비스 및 활동(2) 기관 담당자와의 인터뷰Ⅲ. 출처Ⅰ.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 해결 ,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 최대화를 위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 [학교사회사업]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
  •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1.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이란?지역사회기관이 주체가 되어 학교와 긴밀한 연계 속에 학교 또는 학교 외부(기관 등)에서 학교로부터 의뢰된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기관은 사회복지사나 학교사회사업가를 학교에 파견하여 단위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하거나 학교로부터 의뢰된 학생들에게 복지관 등의 학교 외부장소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2. 학교사회

  •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과정]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
  • 학교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10개의 복지단체들이 학생상담, 가정상담, 비행청소년 상담 등을 제공하기도 하였다.간접적이고 단편적으로 행해지던 학생과 아동을 위한 사회사업서비스는 1960년대에 들어, 보다 현대적인 의미의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후반에 캐나다 유니테리언봉사회(USCC)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은 마포 지역의 한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내의 요보호학생들에게 상담과 경

  • [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 사업을 통하여 아동의 의, 식, 주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이들이 학교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10개의 복지단체가 학생상담, 가정상담, 비행청소년상담 등을 제공하였다. 이는 1900년대 초기에 나타난 미국의 방문교사제도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1960년대 후반에 캐나다 유니테리언봉사회 (USCC)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은 마포지역의 한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내의 요보호 학생에게 상담과 경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 [학교사회사업론] 북한 이탈 청소년 집단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적응력 증진 프로그램
  • 사업의지속적인 실행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본 학교의 자원만으로는 프로그램을 지속하는데 한계점을 경험하였고, 그리하여서 학교 인근의 북한 이탈 주민 대상 프로그램 운영으로 특화된 ‘한빛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 지역사회복지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보다 많은 지역사회자원의 투입과 그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양천구 내에는 종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