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이 가져온 계급간의 문화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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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웰빙시대의 도래

Ⅱ. 중간계급

Ⅲ. 아비투스

Ⅳ. 문화 자본

Ⅴ. 정리
본문내용
Ⅰ. 웰빙시대의 도래

‘웰빙’. 신문과 잡지를 깊숙이 들여다보지 않아도 웰빙이라는 단어가 어디에서나 척척 자리한다. 어느새 웰빙은 우리에게 익숙하다 싶을 만큼, 거기에 지나치다 싶어 지겹기까지 한 단어가 되어버렸다. 왜 사람들은 웰빙이라는 단어를 시도 때도 없이 마구잡이로 사용하는 것일까.
웰빙이라는 타이틀에 맞추어져서는 생성되는 온갖 거리들이 바로 우리들의 주변에 즐비하다는 것은 잠시만 고개를 돌려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웰빙 화장품, 웰빙 음료, 웰빙 과자’, ‘웰빙 조미료’. 어느 순간부터 웰빙 바람이 지나간 자리에는 ‘건강하고’, ‘깨끗하고’, ‘우수하고’, ‘질이 좋은’ 등의 고급가치를 이미지화하는 형식이 채워지고 있음을 인식하게 만든다. 이러한 이미지는 곧 사람들의 소비문화를 바탕으로 존재한다. 결국 소비문화에 존재하는 계급을 가시화 시키는 것이 바로 웰빙이라는 단어이다. 명백하게 ‘이것은 상위층, 이것은 중위층, 이것은 하위층이 사는 물건’이라는 개념을 심어놓는다. 그리고서는 그것을 눈으로 읽을 수 있게끔 선반 위에 정렬해 놓는다. 이것은 웰빙이라는 단어가 바로 계급에 따른 상품을 정해놓고 명백한 가시화로 고 비용 지출을 요하는 소비를 부추김을 의미한다. 이것은 곧 소비재화를 통한 이익을 수반한다. 단순히 하나의 단어에서 그칠 것이 아니다. 완벽한 욕구를 이끌어 내는 웰빙이라는 단어의 힘은 막강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웰빙이라는 단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사
참고문헌
양은경, 이상길 외, 2002, <문화와 계급: 부르디외와 한국 사회>, 동문선
- 장미혜, “한국 사회에서의 사회 계급별 소비 양식의 차이”(pp.121-147)
- 장미혜, “예술적 취향의 차이와 문화 자본”(pp.87-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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