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이 가져온 계급간의 문화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웰빙시대의 도래
Ⅱ. 중간계급
Ⅲ. 아비투스
Ⅳ. 문화 자본
Ⅴ. 정리
- 본문내용
-
Ⅰ. 웰빙시대의 도래
‘웰빙’. 신문과 잡지를 깊숙이 들여다보지 않아도 웰빙이라는 단어가 어디에서나 척척 자리한다. 어느새 웰빙은 우리에게 익숙하다 싶을 만큼, 거기에 지나치다 싶어 지겹기까지 한 단어가 되어버렸다. 왜 사람들은 웰빙이라는 단어를 시도 때도 없이 마구잡이로 사용하는 것일까.
웰빙이라는 타이틀에 맞추어져서는 생성되는 온갖 거리들이 바로 우리들의 주변에 즐비하다는 것은 잠시만 고개를 돌려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웰빙 화장품, 웰빙 음료, 웰빙 과자’, ‘웰빙 조미료’. 어느 순간부터 웰빙 바람이 지나간 자리에는 ‘건강하고’, ‘깨끗하고’, ‘우수하고’, ‘질이 좋은’ 등의 고급가치를 이미지화하는 형식이 채워지고 있음을 인식하게 만든다. 이러한 이미지는 곧 사람들의 소비문화를 바탕으로 존재한다. 결국 소비문화에 존재하는 계급을 가시화 시키는 것이 바로 웰빙이라는 단어이다. 명백하게 ‘이것은 상위층, 이것은 중위층, 이것은 하위층이 사는 물건’이라는 개념을 심어놓는다. 그리고서는 그것을 눈으로 읽을 수 있게끔 선반 위에 정렬해 놓는다. 이것은 웰빙이라는 단어가 바로 계급에 따른 상품을 정해놓고 명백한 가시화로 고 비용 지출을 요하는 소비를 부추김을 의미한다. 이것은 곧 소비재화를 통한 이익을 수반한다. 단순히 하나의 단어에서 그칠 것이 아니다. 완벽한 욕구를 이끌어 내는 웰빙이라는 단어의 힘은 막강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웰빙이라는 단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사
- 참고문헌
-
양은경, 이상길 외, 2002, <문화와 계급: 부르디외와 한국 사회>, 동문선
- 장미혜, “한국 사회에서의 사회 계급별 소비 양식의 차이”(pp.121-147)
- 장미혜, “예술적 취향의 차이와 문화 자본”(pp.87-1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 치매의 종류,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 토론글_사회복지조사론_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