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 4
2. 성역할과 동화…………………………………………… 5
3. 선행연구 ………………………………………………… 6


Ⅲ. 연구방법
1. 분석대상……………………………………………… 6
2. 연구도구…………………………………………… 7
3. 연구절차…………………………………………… 8
4. 자료분석……………………………………………… 8


Ⅳ. 결과 및 해석
1. 그림책의 성별주제……………………………… 9
2. 성별 직업유형…………………………………… 10
3. 등장인물의 성별 활동내용 ……………………… 11
4. 성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내용분석……………………… 13


Ⅴ. 논의 및 결론 …………………………………………… 22

참고문헌 ……………………………………………………… 25
본문내용
유아들이 즐겨 보는 그림책은 유아 자신의 경험과 직접 관련되어 있거나 유아를 아름다운 상상 속으로 몰고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유아들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훌륭한 그림책은 그 자체로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박선희 · 김경중, 2002). 특히 유아는 경험과 감정이 신체적으로 아주 밀접하게 관계된 그림책을 통해 사물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강화시키고 확신하게 된다(Briten, 1965). 또한 그림책은 주인공이나 등장인물들의 성에 적합한 활동과 역할을 나타내어 잠재적으로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의 성역할 활동에도 기여한다(Sarrio, Jacklin, & Tittle, 1973).
우리나라의 경우 남녀의 역할은 역사적, 사회적 관습에 따라 변화해왔으며, 전통사회에서는 불평등 원칙을 바탕으로 한 폐쇄적 계급사회로, 성역할은 선천적 생리적 성차를 기준으로 사회적 · 문화적 관념을 강화하여 남성다움, 여성다움의 고정관념이 확고하게 성립되어왔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남성들에 의해 제도화되고 이를 운영하여 왔으며 사회구조는 물론 가정과 학교에서도 사회가 요구하는 차별성 있는 역할을 교육시킴으로 더욱 틀이 고착되게 되었다. 즉, 한 사회가 형성한 성 특성에 대한 고정관념은 개인의 우수성을 무시하고 개인을 그 사회가 정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틀 속에 맞추어왔다(조정란, 2000).
그러나 현대의 여성과 남성과의 관계는 과거의 고정 관념적 인식을 지녔던 시절과는 많이 변화하였다. 요즘에는 성 유형화되지 않는 양성적인 성역할에 대한 연구가 더욱
참고문헌
강미형 (2001). 문학적 접근을 통한 반 편견 교육의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강신옥(2001). 반 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 지식 및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반편견 교육활동 조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강유진 (1999). 동화에 나타난 편견요소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강인언 · 김영숙(1993).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김세희 (2000).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김세희 · 현은자(1995).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 이야기책. 양서원.
김소양 외 (2001). 유아 문학 활동. 양서원.
김태선 (2001). 반 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이 유아의 성지식 획득과 성역할 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현희 · 박상희 (2001), 유아문학교육. 학지사.
박선희 · 김경중 (2000). 유아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성구진 (1995). 반 편견 그림책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성정아 (1995). 창작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의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손아미 (1996). 서구동화에 나타난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안선영 (1989). 유아의 성역할 개념 발달에 관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논문.
이상금 (2000). 어린이 그림책의 세계. 한림 출판사.
이선희 (1985). 한국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나타난 인물들의 성별특성에 관한 분석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disestablishing public education)”, “공교육의 위기”라는 말이 사용될 정도로 많은 문제점들이 야기되었다. 공교육 체제에 대한 위기는 1980년대 급속하게 몰아친 공교육 개혁론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개혁은 이념적으로 신자유주의를 따른다. 신자유주의의 교육정책의 원칙은 한마디로 국가책임인 공교육의 규모를 줄이고 줄어든 규모의 공교육도 되도록 사교육화해서 효율의 최대화를 도모하고 질과 수월성을 보장하자는 것이라고

  • [경영정보시스템]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유아기부터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가 많고 엄마가 놀아주려 해도 반응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자폐는 상호작용이 떨어지고 정신지체는 발달이 느리다. ▴자폐는 3세 이전에 발병하고 상호작용의 결여, 언어발달지연, 행동문제를 동반하는 질환으로 500명당 1명꼴로 발병된다. 아기들은 출생 후 엄마와 특별한 관계를 맺는 애착이 시작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여 배우고, 타인의 감정이나 기분을 이해하고, 상징놀이를 통해서 사회성을 발달

  • 교육심리학교안
  • 분석하면서 나는 어떤 교사가 될 것인지? 나는 학생들을 어떤 방식으로 고려하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교수법이라고 여기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제 2차시 :교사와 교육심리학 학습목표 1.교사가 교수활동을 하고 ,효과적인 교육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육심리학은 어떤 역할을 하며 교사와 연관을 맺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유능한 교사는 누구인가?MAYER,19921)어떤 사람들은 유능한 교사는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

  • 교육심리학(중간)
  • 성들과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에 관한 교육심리학의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3) 세 번째 단계에서 유능한 교사는 학습내용의 특성과 학습자 및 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집단 구성 방법,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학습내용 및 자료의 제시방법 등에 관한 교육심리학의 지식들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수․학습 과정 모형- 다음 그림은 Gage와 Berliner(1984)가 교육심리학이 교사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