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미션스쿨과 사학의 종교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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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션스쿨과 기독교학교의 정의

2. 미션스쿨의 최초설립배경

3. 미션스쿨과 종교자유의 문제
본문내용
1. 미션스쿨과 기독교학교의 정의
해방이후 대부분의 선교 본부가 떠난 이후 미션스쿨과 기독교학교는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이제는 거의 기독교학교로 명칭이 일원화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 미션스쿨과 기독교학교의 명칭에 대한 정리가 잘 되어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이 기독교학교교육의 현상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기독교학교교육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해야 한다. 미션스쿨, 기독교계 학교, 기독교학교 등의 용어를 명료화 시킬 필요가 있다.
미션스쿨(mission school)의 정체성을 살펴보면, 학교설립 목적이 교육이라는 측면보다는 지상명령으로서 전도를 수행하기 위해 세워진 학교를 미션스쿨로 보고 있다. 고용수, “이것이 기독교학교이다”, 기독교학교협의회 편, 『기독교학교교육 제 1집』(서울:목양사, 1988), p.50
설립자가 선교사로서 그 선교사가 소속되어 있는 교단과 연계되어 운영되며 교육을 수단으로 선교적 사명을 성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미션스쿨이 한국 기독교 학교교육에 공헌한 바는 지대하다. 특히 학원선교라는 관점에서 볼 때, 미션스쿨을 통해 수많은 학생들이 복음을 소개답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여 기독교인이 되었다.
기독교학교는 선교초기의 미션스쿨과는 달리 교육이 전도의 수단만이 아니고 교육에 전문성을 두면서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는 학교로 정의될 수 있다. 사실상 해방 이후 대부분의 외국 교단의 선교 본부가 떠난 이후에는 미션스쿨과 기독교학교라는 용어가 실제상으로는 혼용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기독교학교” 설립운동은 미션스쿨과 큰 차이 없이 사용되어 온 기독교학교의 개념과는 구별되는 모든 학교교육의 내용과 행정, 활동이 기독교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의 개념으로서 ‘기독교학교’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기독교계학교는 기독교 정신의 건학이념을 갖고 있고, 교회나 기독교인에 의해 세워졌으
참고문헌
곽안전, 『한국기독교교육사 소고』(서울:재단법인 대한기독교교회, 1959),
고용수, “이것이 기독교학교이다”, 기독교학교협의회 편, 『기독교학교교육 제 1집』
(서울:목양사, 1988)
김종희, ‘교육 평준화와 기독교교육’, 『기독교학교교육』제 4집(서울:기독교학교협의회, 1994), p.113
박상진, “21세기의 학교와 기독교교육” 『기독교학교교육』
박세진, ‘21세기 기독교학교의 새로운 교육방안 모색’, (총신대학교 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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