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8장 학교 교육에서의 성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교육기회에 있어서 평등과 성 평등은 무엇인가?
Sex와 Gender의 이해
성 사회화화 차별대우

성 역할의 발달

여성의 교육기회에 있어서의 평등
성차별이란 무엇인가?
성차별과 관련된 연방 법률

형식적인 교과과정에 있어서의 성 차별
성 정체화된 과목 문제
성에 기초한 인물구성
교과의 교재에서의 여성의 묘사
교과과정에서의 침묵

내재적인 교과과정의 성
학교교육의 가부장주의에서의 내재적 메시지
교실조직에서의 내재적 메시지
교수방법에서의 내재적 의미전달
교실상호작용에서의 내재적 의미전달
학교에서의 성차별주자 언어
학교에서의 성희롱
학교에서의 성적 순응

학교에서의 성에 근거한 차별적 결과
학업 수행 차이
교육적 습득의 차이
직업적 습득, 경제적 보상, 승진 상한선

나는 페미니스트는 아니지만...
페미니즘은 무엇인가?
페미니스트 이론

요약
본문내용
서론

아이들의 학교 경험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정체성은 사회경제적, 또는 인종적 소수 단체 속에서의 소속감에 의해 형성되어진다. 5/7장에서 언급했듯이, 소수 인종집단 또는 낮은 사회경제적 집단의 학생들은 백인 그리고 특권 사회계층의 학생들보다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덜 가질 수밖에 없다. 교육에서 평등과 관련한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어떤 종족, 민족, 그리고 사회경제적 계층이 접근과 대우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집중해 왔다.
연구자들이 종족, 계층 아이들의 성의 영향을 단지 분리시켜 조사해 왔던 것이 보통이다. 최근에는 학자들은 이 세 가지 항목이 조화되어 학교 경험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조사하는 것을 요구해 왔다. 실제 학교에서 실제사람들에게 미치는 이 세 가지 요인의 효과를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면서도 우리는 이 책에서는 각 항목을 각각 조사하려고 구성했다. 그러므로 책을 읽을 때, 각 개인 학생들을 하나의 인간으로서 그리고 특정인종, 사회집단의 구성원으로서 학교에 와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교육기회의 평등 or 성 평등?

우리가 여자 남자, 여성 남성 의 교육 기회의 평등을 얘기 할 때, 우리는 똑같은 교육기회, 지원, 기대를 성에 관계없이 주어진다고 얘기할 것이다. 학교 프로그램이 여성에게 그들이 남성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을 제공한다는 것의 의미는 여성의 발전과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우수성이 남성들에게 표준화되고 좋은 연습이라고 생각되어진 면에서 판단되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교육사회학의 일반적 정의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자가사회학을 연구하는 까닭:학교와 지역사회를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사회학은 과학적 지식과 연구방법 및 기술을 가지고 집단행동을 다루는 학문이므로 교육사회학을 연구, 이해하게 되면 학생들을 교육, 지도할 때에도 과학적인 조사, 연구, 평가의 절차를 밟게 된다.-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일반적 방법: 철학적 방법(교육의 사회학적 성격을 사변적으로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3
  • 성취 격차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인에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곧 그에게 보다 나은 삶의 기회를 함의하고 있다.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주었지만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거주지역, 성별 등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주거나장래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교육의 실질적 결과와 별 관련이 없다면업적주의적 기본 전제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게 된다.학업성취? 학교교육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내 학교요인
  • 성 ->학생의 능력과 진로에 맞춰 가르치게 되므로 성적이 높아짐성적 차이의 이유교사의 차이, 학생들의 특성상의 차이,과목내용의 특성상의 차이등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였기 때문나. 능력별 학급편성의 문제점과 견해우수생에게 유리하고 열등생에게 불리한 원인은?- 능력별 편성시 능력만이 아니라 계층과 같은 비능력 요인 작용- 교사들의 차별적 가르침로젠밤- 능력별 학급편성은 “감추어 놓은 불평등 제조”3. 학교의 교육환경학교의

  • [결혼과 가족]바람직한 부부관계의 모색
  • 교육기3. 노부부기8장 바람직한 부부 관계1. 바람직한 부부관계의 정의2. 평등한 부부를 향한 과제 ※참고문헌제 1 장 : 부부관계의 정의남편과 부인으로 개인들이 경험하는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 이면서, 동시에 가족제도는 물론 전체 사회의 구조 및 문화와 밀접히 관련되는 사회적 관계행위 수준의 부부의 형태와 관계유형은 가족집단 및 기타 사회조직과 전체사화구조의 특성과 연관하여 해석될 때 보다 체계적으로 설명 될 수 있다.이상적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Ⅰ. 서론우리는 청각장애인이 맘껏 활동할 수 있는 정책을 펴지 못하고 있는 나라에 살고 있다는 철저한 인식 위에서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의 시스템을 바꿔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전략이나, 이 자리에서 오늘의 발제 내용을 보면 전략적으로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치열하게 이야기하기보다는 이미 주어진 현실제약을 다시금 보아 개념 및 가치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