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제 이대로 좋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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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
▶현 실태와 배경

2.실행예정인 교사평가제의 내용
▶2005 시행예정인 교원평가제 시범실시안
▶대상별 평가방법 및 방법 정리
▶교원평가제 실시학교
▶교원평가 시범운영방안(복수안 비교)

3.교사평가제에 대한 의견
▶찬성&반대

4.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교육평가제 개선방향


5.교사평가제에 대한 조의 의견

본문내용
1.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

▶현 실태와 배경
교육인적자원부가 교원평가제 개선안을 발표함으로 교육계가 떠들썩해졌다. 교사평가제는 교장, 교감, 일반교사 등의 모든 교원이 동료 교원과 학생 학부모로부터 다면평가를 받게 되는 평가 방식을 도입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교육부와 학부모단체, 교원단체들 간의 의견대립이 분분해 주요한 교육쟁점으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의견대립은 합의점을 찾지 못해 계속 평행선만 긋고 있는 상황이다. 의견대립은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 반대의 두 노선이 아니라, 다양한 입장들이 제시되어 합의점에 도달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교사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과 같이 하는 방법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주체는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의 참여하에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재 교육현장에서 반발하고 있는 것은 후자의 발전된 의미의 교원평가제도이다. 교육당국은 2007년도에 전면적으로 교원평가제를 실시하기 위하여 2005년 6월부터 시범실시 하기 위해 공청회 등 각종준비를 해 나가고 있다. 이에 반대하는 교원과 교직단체들은 원천적으로 이의 시행을 거부하고 방어하기 위하여 공청회의 개최를 저지하는 극단적인 행동들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교사평가제라는 것은 과연 꼭 필요한 것인가? 대답은 Yes이다. 현 시대의 조류에 순행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다. 외국에서는 진작부터 교사평가제가 실시되어 알맞게 자리 잡고 있는 상태이다. 학교의 주체는 학생이다. 학생을 위한 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꼭 교사평가제가 실시되어야 한다. 물론, 교사평가제의 시행 자체에는 큰 문제가 있긴 하다. 하지만 어떤 것이나 양면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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