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사평가제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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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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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2. 본론 2
가. 교원평가제 개념 및 도입배경 2
나. 교원평가제 핵심내용 4
다. 교원평가제 성격과 논리 4
라. 교원평가제 목적 5
마. 선진국의 교원평가제 도입양상 5
1) 미국 5
2) 일본 6
3) 독일 6
4) 영국 6
바. 교원평가제 찬성 6
1) 구체적인 우리나라 교육의 현주소 6
2) 양질의 교육제공 7
3) 외국의 교원평가제 성공 사례 8
4) 학생들도 우열을 나누듯 교사도 마찬가지로 우열을 가려야 함 8
5) 수요자 중심의 교육 8
6) 경쟁은 발전의 원동력이다. 8
사. 교원평가제 대안 및 향후모색 9
1)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동시에 추구 9
2) 책임의식을 갖춘 구성원의 참여 확대 10
3) 교육활동의 본질을 대상으로 ‘질’확보 10
4) 학교교육 질 관리 장치와 연계 11
3. 결론 11
- 본문내용
-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 입장
1. 서론
현재 평가의 강도와 수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모든 공직자들은 평가를 받는다. 말하자면 평가의 결과에 따라 얼마나 지위와 보상의 차이를 두느냐의 강도 차이는 있다. 그리고 기능과 역할에 따라 평가의 수준이 다를 뿐 모든 공공기관, 그리고 종사자들은 평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교사평가 또한 불가피하다.
다만 교사평가는 강제적인 방식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그리고 획일적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해야 교사평가의 본질을 훼손시키지 않을 것이다.
현행 교원 근무성적평정은 1969년 대통령령으로 제정한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의거하여 시행하고 있다. 근무성적평정은 교감교장으로의 승진 대상자 선발을 위한 인사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승진대상자 선발이라는 목적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교원의 전문적 자질을 진단하고 향상시키는 데에는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근무성적평정 요소는 지나치게 포괄적이어서 훌륭한 교사의 능력과 자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현재의 승진평정제도는 교사의 능력을 개선하는 진단적 기능은 전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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