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수학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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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⑴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 개정의 필요성
㉡ 개정의 방향

⑵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5
㉠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구성
㉡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설정
㉢ 보충․심화 과정
㉣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 교육 기자재의 활용
㉥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

⑶ 6차 수학과 교육 과정과 7차 수학과 교육 과정 비교........................12

⑷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실제 사례........................................13
㉠ 금곡고등학교 2학년 하은영 학생 인터뷰
㉡ 가야고등학교 1학년 김현주 학생 인터뷰
㉢ 내성고등학교 3학년 김병문 학생 인터뷰
㉣ 중앙여자고등학교 2005년 졸업 이유지 학생 경험담
㉤ 다대고등학교 2005년 졸업 정수현 학생 경험담
㉥ 이사벨고등학교 2학년 이신혜 학생 인터뷰
㉦ 동호정보고등학교 1학년 차민기 학생 인터뷰
㉧ ‘수준별 이동수업’ 효과 적다 (국민일보 2006.10.29)
㉨ “교육과정-대학입시 따로놀아 문제” (경향신문 2006.10.25)
㉩ 수준별 이동수업 (서울신문 2005.04.13)
㉪ 7차교육과정 제대로 (한겨레 2004.01.18)
㉫ 과외 않고도 명문대 합격… 공교육 승리 (부산일보 2006.10.27)

⑸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33
"수준별 이동수업의 활성화 방안과 그 한계“ (한국교육신문 2006.10.14)
⑹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개선 방향....................................... 38

⑺ 수학, 영어 교육 과정 수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2006.8.25)......................39

본문내용
가. 개정의 필요성
21세기의 사회는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로 특징 지워지며, 이에 적합한 교육은 단순 기능인의 양성보다는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장의적인 인간의 육성에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배양시키는 것이다. 이전의 수학 교육 과정에서도 문제 해결력의 신장은 교육 과정의 주요한 목표로 추구되어 왔으나.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문제 해결력과 더불어 제반 고등 사고 능력을 함께 포함하는 ‘수학적 힘’의 신장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수학적 힘이란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추론 능력, 의사소통 능력,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 수학과 인접 학문과의 관련성 및 수학의 융통성 인식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수학 교육 과정이라는 측면에서 우리나라와 상호 큰 영향력을 미쳐 온 일본은 1998년 12월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학습 지도 효력을 발표하였는데, 새 학습 지도요령에서 중요한 목표로 삼은 것이 바로‘삶의 역량의 육성’이다 여기서, 삶의 역량이란 일상생활에서 수학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말하며, 우리나라가 설정한 수학적 힘의 신장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요구되는 수학적 능력도 다소 변화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대에 따라 알고리즘을 위주로 하는 계산적인 수학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도 하고, 가능한 한 단순 계산은 교육공학적인 도구에 위임하고 보다 본질적인 사고력을 추구하는 수학이 필요하기도 하다. 전술한 바와 같이 21세기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서 전자보다는 후자, 즉 계산 알고리즘에 대한 숙달보다는 다양한 수학적 고등 사고 능력과 이를 수학 내・외적으로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능력으로 대두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이전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지향되어 왔던 문제 해결력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면서 확장시킨 수학적 힘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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