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교육과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개관
1. 유럽 교육의 역사적 배경
2. 각 국가별 교육 설립 이념 및 역사

Ⅲ. 각 국가별 공교육 시스템

1. 특수한 교육제도
2. 교육 개혁
3. 교육 지원


Ⅳ. 마치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교육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과도한 경쟁과 엄청난 사교육비를 유발하는 입시위주의 교육은 그 형태만 바뀌었을 뿐, 오늘날까지 여전히 진행형이며, 아울러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의 권위가 추락하고 ‘학교 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정상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힘든 실정이다. 고등 교육기관이라는 대학교육도 마찬가지여서 오늘날 우리 대학은 학문과 진리의 탐구가 아닌 취직을 위한 도구적 성격으로 전락해 버렸다. 그리고 최근에는 경제가 짧은 시간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비롯된, 양극화의 문제가 가장 큰 화두로 자리 잡고 있으며 그러한 자본의 논리가 이제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총체적인 문제에 빠져있는 우리 교육의 해법을 어떻게 찾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유럽 선진국들(프랑스, 영국, 독일)의 교육제도와 교육 개혁의 사례 등을 살펴보고 우리의 현실과 비교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특히 입시위주의 우리 교육현실에 많은 시사점이 있다.
이 글에서는 유럽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각 국가별 교육 설립 이념 및 역사를 토대로 교육제도와 특징적인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교육개혁의 사례 등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직면한 많은 교육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참고가 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백영미, 「프랑스 고등교육제도」 , 주한 프랑스 대사관, 1997년
원윤수, 류진현,「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정기수,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2005.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프랑스 : 하나 그리고 여럿」, 강출판, 2004.
Meiller, Daniel, 김경랑 역,「프랑스 학교」, 창해, 2000.
임영희, 「프랑스의 고등교육」, 2000.
서울대학교 인문학 연구소,「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 서울대학교, 1995.
교육부, 「지표로 본 프랑스 교육」교육부 교육정보화국, 1998.
정동준, 「18세기의 교육사상 : 프랑스 대혁명기의 공교육 개혁」, 국학자료원, 2003.
김용채, 「프랑스 소외계층을 위한 학교교육 프로그램」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
  • 유럽의 교육개혁Ⅰ. 영국의 교육개혁1. 영국 교육제도의 발달⑴ 1870년 이전의 영국의 교육제도① 1870년까지 국민교육은 사적 단체인 교회가 설치한 학교가 전부였음② 1870년 초등교육법 제정⑵ 1870년 이후의 영국의 교육제도① 1902년의 교육법 제정후 1944년 개정2. 영국의 교육과정⑴ 초등교육과정- 영국에서는 만 5세부터 16세까지 의무교육의 대상- 공립학교에서는 만 5세부터 11세까지의 아동을 교육⑵ 중등교육과정- 영국의 중등 교육과정은

  • 교육사회학의 발달-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02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
  • 교육사회학의 발달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초기의 성격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출발‘학교와 지역사회’‘교육사회학’의 부활목차02.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1) 초기의 성격우리나라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동향은 다른 학문분야와 마찬가지로 유럽과 미국의 영향을 받음.(일제로 해방된 뒤 남한 – 미국, 북한 – 소련의 영향)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미국과 유럽의 교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 2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2.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3. 새로운 교육학의 요청개요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1)초창기* 일제시대 : 사회과학을 증오하고 억압함.   *1952년 : 교육사회학 강좌 개설 - 서울대 사범대 선택과목→필수과목(1954)  *1955년 : 중등학교 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 과목*1961년 : 「교육사회학」제목을 단 대학교재 출판  *1963년 : 교육사회학 세미나 개최  *1967년 : 교육사회학 연구회

  • 교육사회학의 발달 -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 전
  • 교육사회학의 발달목차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초기의 성격-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 -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2.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 - 출발-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사회학’의 부활교육사회학 관점*실천지향적 연구: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연구*이론지향적 연구: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 가려는 연구초기의 사회학뒤르껨(Emile Durkheim): 사회학지향적 교육사

  • 교육사회학의 발달 - 유럽 미국에서의
  • 교육사회학의 발달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친절한 목차1) 초기의 성격2)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3)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02 한국 교육사회학의 발달1) 출발2) 학교와 지역사회3) ‘교육사회학’의 부활우리나라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동향은 다른 학문분야와 마찬가지로 유럽과 미국의 영향을 받음.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사회 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초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