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계층화 과정] 사회 양극화와 교육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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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적 불평등과 사회 양극화

Ⅲ. 교육기회의 평등과 우리의 현실

Ⅳ. 교육 양극화 해결 노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교육학에서 사회적 불평등을 주목하는 이유는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뿐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의 결과로써 교육적 불평등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학생들 간의 교육 격차가 이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각 가정의 사회경제적 환경은 자녀들의 교육 성취에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교육은 사회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측면도 있고 완화시키는 측면도 있다. 교육을 통해서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구조화, 정당화되며 이와는 반대로 기회균등과 사회평등이 구현되기도 한다. 우리는 “학교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에 출세할 수 없었다”는 말이나 “집안이 너무 가난하여 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없었다”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다. 그리고 “부잣집 아이들은 부모덕으로 비싼 과외를 받아 일류 학교에 갈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출세한다”는 말과 “지지리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도 공부만 열심히 하면 얼마든지 출세할 수 있다”는 말도 들을 수 있다. 교육과 사회적 불평등의 관계를 둘러싼, 이처럼 상반된 상식들은 각각 나름대로의 실증적 증거들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한 예로 2000년도에 한겨레신문에 실린 사설을 살펴보겠다.

우리사회에서 서울대 출신은 특수한 신분이라고 할 수 있다. 재학 중에는 아르바이트와 기업·공공기관의 인턴사원으로서 우선권을 부여받고, 좋은 교육시설과 장학금 혜택을 받을 기회가 많다. 졸업 후에는 취업 결혼 출세경쟁에서 유리하며, 사회 권력의 중심에 뿌리 깊은 학연의 고리에 의해 안착하기가 용이하다. 그런데 과거에는 본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해 그 `신분'을 얻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부모를 잘 만나지 못하면 이러한 기회는 주어지지 않을지 모른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송병순 외, 2002, 문음사
교육과 사회, 김병성, 2005, 학지사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2004, 교육과학사
교육 사회학, 손준종, 2001, 문음사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 1998, 학지사
중등 우리교육 2006. 03
국정브리핑 (http://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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