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자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교육자치 이론 ----------------------------------------- 3.p
1. 교육자치의 이해 ------------------------------------------------- 3.p
2. 지방 교육자치의 본질 --------------------------------------------- 5.p
3. 지방교육자치단체의 이해 ------------------------------------------ 5.p
4. 교육자치제 추진 현황과 문제점 ------------------------------------- 8.p
5. 지방자치인가 교육 자치인가? -------------------------------------- 11.p
6. 교육자치제의 미래 ----------------------------------------------- 12.p
II. 교육자치 이슈 ---------------------------------------- 13.p
1. 교육자치 개정안 ------------------------------------------------ 13.p
2. 교원 지방공무원화 ---------------------------------------------- 14.p
- 본문내용
-
I. 교육자치 이론
1. 교육자치의 이해
(1) 교육자치제란 무엇인가?
- 일정한 지역인 교육구와 그 교육구내의 주민을 기초로 하는 교육자치 단체가 교육구내의 교육. 학예에 관한 사무를 자기의 사무로 하여 교육자치 단체 스스로의 권능과 책임 하에, 즉 자치권을 가지며 (독자적인 권능과 중앙감독의 제한), 주민이 부담한 조세를 주종으로 한 자주적 재원을 가지고 (교육재정의 자주성과 독자적 예산 회계), 주민이 선정한 자신의 기관에 의하여 (독자적인 교육행정기관, 의결기관, 자주 조치권), 교육자치 단체 구성원인 주민의 의사에 따라서 (주민의 교육행정 참여와 교육행정 통제) 집행하고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결국 지방교육자치란 교육행정에 있어서 지방분권주의를 기본원칙으로 하고 당일지역의 교육. 학예에 관한 사무에 자치권과 행정권을 가지고 의결기관으로서의 교육 위원회와 의결된 교육정책의 집행기관으로서의 교육 관제를 설치하고 자주적인 제정권과 인사권을 확립하여 주민의 참여와 전문적인 경영으로 교육행정의 교육적인 조직을 통하여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및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보장하려는 제도이다.
교육자치제에는 일반 행정으로부터의 분리·독립과 중앙으로부터의 자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인사와 재정에 있어서 일반 행정과 중앙교육행정으로부터의 분리·독립이 강조된다. 3가지 기본원칙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 참고문헌
-
지방교육자치제도론 - 이론과 실제 -, 양서원, 조성일, 안세근 공저
지방교육자치의 현실과 ‘이상’, 문음사, 김용일 지음
교육자치제 연구 - 교육통치 체제와 재정 정책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교육자치제도
- [지방교육행정][지방교육][교육행정][교육자치][지방교육재정]지방교육행정의 실태와 지방교육행정의 문제 및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목표,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방안 그리고 지방교육행정 개혁 관련 제언 심층 분석
- 지방교육행정조직 - 교육자치제의 본질(개념, 이념, 원리), 교육자치제도의 발달과정(발달단계), 현행 교육자치제도
- [지방교육행정]지방교육행정의 기능과 체제, 지방교육행정체제의 기능 개선 필요성, 지방교육행정체제의 실태와 문제점, 지방교육행정체제의 기능과 제도 쇄신 방안, 지방교육행정체제의 환경변화 전망과 시사점
- [교육행정]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의 특징과 문제점, 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