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실붕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실붕괴의 정의


3. 구체적 사례 & 분석
- 현 교사와 학생들의 경험담


4. 발생원인 분석
- 교육정책 및 학교정책,
- 가정 및 학부모
- 교사
- 학생


5. 대책 (교실 붕괴를 막을 대안)

6. 결론
본문내용
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를 빌리지 않더라도 사회 곳곳에 나타나는 우리 교육현실은 명실상부하게도 실패하고 그 제도의 기능은 이미 마비되어 말기암환자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의 현주소가 반드시 라이머의 기능주의적 교육의 비판에서 보듯이 기능주의의 폐단에서 오는 것도 상당부분 일리가 있다. 그러나 라이머의 기능주의 비판은 한 측면으로서의 우리교육현실을 파악하는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방대한 교육실패를 갈등론적으로만 파악할 수 없고 우리사회 독특한 사회문화 의식과 교육제도, 교육의식 등 우리의 교육문화와 관계되는 다양한 변수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라이머가 기능주의적 측면에서의 학교는 죽었다고 말하지만 우리사회의 모든 구석구석의 시스템이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파악되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모든 시스템 속에 기능주의의 철학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학교교육은 급변하는 정보산업사회에 적절하게 적응하지 못하는 단순히 마비 상태에 있다고 보여 진다. 말라 가는 교육현실에 소나기와 같은 단비가 필요하고 그리하여 학교교육은 살아나야 한다. 침묵하는 속에서 다양한 교육을 이행하는 학교가 있는 한 학교는 죽지 않을뿐더러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내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현재 신자유주의 교육이 강조되면서, 교육 불평등이 더 강화되고 있다. 게다가 요즘 학교에서 공교육 붕괴, 교실붕괴라는 말이 있는데, 사회적 문제들은 그 시대의 패러다임에서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신자유주의를 짧게 표현하자면 ‘자유경쟁’ 또는 ‘적자생존’ 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시대에서는 강자가 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민주주의 국가라고 하지만, 실제

  • [학교교육과정개혁] 학교 현장에서 경험한 교육과정 개혁 사례
  • 교육을 죽은 교육이라 부르며 많은 걱정과 우려를 나타낸다. 특히 오늘날의 한국 교육을 ‘학교붕괴’, ‘교실붕괴’, ‘공교육의 위기’라는 말로 부르며, 한국 교육사회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걱정하며 반면에 좀 더 나은, 발전된 학교 교육을 당국에 바라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자신만의 교육 철학과 교육 마인드를 갖고 있는 일선 교사들과 학교들은 좀 더 나은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많은

  •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인식,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교육공공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교사정체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사회적연대 및 향후 해결 방안 분석
  •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인식,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교육공공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교사정체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사회적연대 및 향후 해결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1. 가치관의 혼란과 학교지식의 왜소2. 이전과 다르게 나타나는 세대 차이3. 정부의 안일한 교육정책 및 운영4. 규격화된 학교Ⅲ.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인식1. 학교붕괴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목표,만족도, 학교교육(공교육)사회현실,교실붕괴,이러닝,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활성화사례,개선방향
  • 학교교육(공교육)의 목표, 학교교육(공교육)의 만족도, 학교교육(공교육)과 사회현실, 교실붕괴, E-learning(이러닝),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학교교육(공교육)의 활성화 사례,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공교육)의 목표Ⅲ. 학교교육(공교육)의 만족도Ⅳ. 학교교육(공교육)과 사회현실Ⅴ.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실붕괴1. 교원 정년 단축으로 인한 교원들의 사기 저하와 교원 수급상의 차질2. 수요자 중심의 교육 개

  • [교육심리] 교실붕괴
  • 가설 설정 및 목표 ‘수업붕괴’는 복합적인 요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교육의 주체인 교사, 학생, 사회, 가정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수업붕괴를 해결하려고 시도할 때, 비로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현 우리 교육의 문제점으로 학교 폭력, 왕따, 성 문제, 약물 중독, 사교육비 지출 등과 함께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수업붕괴 (교실 붕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교실붕괴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고, 실질적인 교실 붕괴의 예를 찾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