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연구 대상과 선정이유 ‥‥‥‥‥‥‥‥‥‥‥‥‥‥‥‥‥‥‥‥‥‥ p2
연구 목적과 연구방향 ‥‥‥‥‥‥‥‥‥‥‥‥‥‥‥‥‥‥‥‥‥‥ p3
Ⅱ 본론
1. 교원평가제 개념 ‥‥‥‥‥‥‥‥‥‥‥‥‥‥‥‥‥‥‥‥‥‥ p3
2.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교원평가제 ‥‥‥‥‥‥‥‥‥‥‥‥‥‥‥ p3
3. 문제점과 대안 ‥‥‥‥‥‥‥‥‥‥‥‥‥‥‥‥‥‥‥‥‥‥‥ p4
Ⅲ 결론 ‥‥‥‥‥‥‥‥‥‥‥‥‥‥‥‥‥‥‥‥‥‥‥‥‥‥‥‥ p6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 대상과 선정이유
처음 발표된 이후부터 최근까지 교육계의 뜨거운 감자로 찬반의 논란이 많은 교원평가제. 요즘 인터넷에선 교사, 학부모, 학생 그리고 교육학을 공부하는 학생들부터 교육의 힘을 빌리고자 하는 정치인들까지 카페와 블로그, 찬반 게시판을 통해 많은 토론이 진행되고 있으며 각기 나름대로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주장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렇게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교원평가제. 우리가 흔히 공교육의 현장이라고 부르는 학교에서 교원평가제는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교원평가제의 실행을 앞둔 시점에서 우리는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합리적인 것일까?
학습에 대한 간섭행위로서의 교육은 그 자체로서 사회성을 띄고 있다. 즉, 교육은 배우는 자와 가르치는 자의 관계이므로 이미 사회적이며,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은 국가의 주요 사업으로 특히 우리나라는 ‘교육인적자원부’라는 정부의 정책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다양한 집단, 지역사회, 교원 단체, 학부모 단체, 종교 단체, 과 교육을 둘러싸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전개하고 있다. 학교 내에서 교육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의 복합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교육은 이처럼 사회성을 띠고 있고, 또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학적 탐구대상이 되어왔다. 하지만 급격한 교육 환경의 변화로 교육은 여러 가지 도전을 받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에 관한 고찰
  • 교원다면평가제’를 도입하여 경쟁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을 유도하겠다고 밝히면서 표면적으로 논의가 되기 시작했다. 교육의 질 개선과 공교육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미 많은 나라에서 교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고 그들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서도도 이에 대한 심심한 논의가 필요한 때이다. 1.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본고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교사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평가의 정의와 기준이 어떻게 되어야 하

  • 교원 다면 평가제 -지식과 인성 교육의 균형을 위한 제도의 모색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1. 모형의 설정 2. 교원평가제 2.1 교원평가제 도입 이전2.2 하향식 교원평가제의 도입3. 다면 교원 평가제 3.1 하향식 평가제의 문제점3.2 학부모 평가의 도입 3.3 상급자와 학부모의 다면평가4. 교원이 잔여청구권자가 되는 경우; 사교육 시장에 대한 함의 5. 학생도 교원 평가에 참여하는 경우5.1 평가 주체의 특성5.2 인기 영합에 대한 노력6. 최적의 다면 평가 모형7. 추가적 논의7.1 지식과 인성 교육의 상호 외부성7.2 상대

  • [교육행정] 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고찰
  • 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분석해 보고, 자신의 관점에서 교원평가의 올바른 방향과 방법에 대해 논하라.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고찰목 차1. 기존 교원 근무평정제의 현황과 문제점 2. 새 교원평가제도의 주요 내용과 배경3.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반논의의 분석 4.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입장과 목 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학 과학 번이 름1. 기존 교원 근무평정제의 현황과 문제점 현행의 교원평가는 1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평가제가 시행된 시범학교의 사례를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교원평가제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이에 따라 본 연구의 문제는① 해외의 교원평가제도 비교 및 우리나라의 교원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능은 어떠한가? ②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평가자와 평가대상자(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③ 교원평가제도의 바람직한 개선 또는 정착 방향은 어떠한가?④ 이로부터 앞으로 논의해볼

  •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논의
  • 교장의 전적인 권한이 있다.영국학업성취도로 학교 평가학교지원금 차등적 지급자기평가+업적평가→우수교사 표창, 부적격 교사 재교육2년 이상 장기연수 후에도 전문성 향상 안되면 퇴출학생들의 학업성취도로 교사 보수 차등지급외국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사례외국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사례학교와 학부모의 소통의 기회를 다양화 시도 교육청의 자율 권한 보장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학교 교육 평가제도 마련 대안평가 방법의 간소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