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
-(3)영재성의 발달 패턴
-(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
-(5)영재의 특성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
-⑴영재교육의 필요성
-(2)영재 판별 방법
-(3)각국의 다양한 영재 판별 방법


▶한국의 영재교육
(1)현황
(2)한국의 영재교육 기관


▶해외의 영재교육
(1)미국
(2)러시아
(3)중국
(4)이스라엘
(5)독일
(6)대만
(7)호주
(8)싱가폴
(9)영국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영재의 모습들

정부에서는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을 마련해 2007년까지 전체 학생의 0.5%(약 4만 명) 이상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00년 4월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고시된 이후 이미 일부 학급에서는 영재교육이 실시되고 있는데, 이번 발표로 인해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다시 영재교육 바람이 분다고 한다.
중국의 물리학 신동이라고 불린 웨이융캉(22)이 중국 과학원에서 퇴학당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2세 때 한자 2천 자를 읽었으며 8세에 중학교에 갔고 17세에 대학원생이 된 그는 어느 날 갑자기 학교 기숙사로부터 퇴거명령을 받았다. 그 이유는 혼자서는 아무런 일도 처리할 수 없는 '속수무책의 청년'이라는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의 어머니에게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재능을 알게된 어머니는 아들 뒷바라지에 전력투구했는데 아들에게 기숙사 학생으로서의 일상적인 의무도, 중국 '4대 명저'를 읽으라는 담당교수의 겨울방학 숙제조차도 시간 낭비라는 이유에서 못하게 했다. 신동으로 소문났던 아이가 퇴학당해 집에 돌아오자 부모의 체면이 말이 아니어서 어머니는 그를 문밖에도 나가지 못하게 했다. 참다 못한 아들은 한달 이상 가출했고 결국 경찰에 붙잡혀 돌아왔다. 그 후 그는 마음을 가다듬어 졸업한 대학의 대학원 입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1980년판 기네스북 세계 최고 지능지수(IQ.210) 보유자' '5세 때 4개 국어를 구사하고 6세 때 일본 후지TV에 출연해 수학 미적분을 척척 풀어낸 신동'.
참고문헌
-문화관광부(2006). 예술영재교육 발전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이기종(2006). 과학영재교육 성과측정 지표개발 및 적용을 위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한국과학재단 (2005).유아영재의 판별, 교육, 운영방안 연구. 한국과학재단
-한기순(2006).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 체계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_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레포트-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Ⅰ서론Ⅱ본론1. 창의성에 대한 정의2.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환3. 창의적 성취의 여러 요인Ⅲ결론1.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학과학부학번성명담당교수Ⅰ. 서론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며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가는 이러한 관심에 뒷받침하여 1999년도 말 ‘영재교육 진흥법’을 통

  • < 영재 교육 > 레포트
  • 1. 영재란?그렇다면 영재란 누구인가? 영재란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가졌거나 특정 적성 영역에서 비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흔히들 ‘누가 영재인가’라는 질문에 보통은 ‘지능이 높은 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은 지능에는 학문적 분야 이상의 다양한 지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흔히 영재란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뛰어난 성취를 하는 데 있어 지능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다. 지능

  • 영재 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 목 차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 ▶한국의 영재교육 ▶해외의 영재교육 ▶결론 및 제언 ▶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 (3)영재성의 발달 패턴 (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 (5)영재의 특성 (1)영재의 모습들 ․ 중국의 웨이융캉 ․ 천재소년 김웅용 ․ 추억의 천재들, 지금은? 어릴 적 천재성을 드러냈던 아이들이 자라서 평범한 어른이 된 예는 무척 많다. 어릴 적

  • 영재 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영재의 정의2. 영재의 특성3. 영재의 판별4. 미국의 영재교육5. 우리나라 영재교육과 문제점6.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과제Ⅲ. 결론 ※ 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피교육자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루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와 문화를 함께 발전시키는 데에 있다. 따라서 자아실현을 전제하는 교육제도는 피교육자의 개인차를 충분히

  • 현 정부가 추진하는 각급학교의 교육개혁안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개혁안을 내놓았으나 찬성의 의견보다는 비판적인 의견이 더 많았으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개혁안들이었다. 이명박 정부가 내놓은 교육개혁안을 짚어보면 정부 출범 당시 영어몰입제를 시작으로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 영재중학교의 설립, 교원평가제의 실시, 기숙형 고교의 설립,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부실대학의 퇴출 요즘 들려오고 있는 외국어 고등학교 폐지 등 많은 개혁안들이 있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각급학교의 교육개혁안 중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