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 문화와 교육)
서론
본론
1. 문화란 무엇인가
2. 학교문화란 무엇인가
1) 초등학교 문화
2) 중학교 문화
3) 실업계 고등학교 문화
① 농업계 고등학교 문화
② 공업계 고등학교 문화
4) 인문계 고등학교 문화
결론

(학생인권)
서론
본론
1. 학생인권의 개념
2. 학생인권의 내용
3. 학생의 인권보장 정도.
4. 고등학교 학생의 구체적인 인권의식과 침해실태
5. 고등학교 학생의 인권침해 사례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학생들의 교육성취에 영향을 주는 변인은 매우 다양하다. 가정환경에서부터 교사의 효과성, 지역사회와 학교의 긴밀한 관계, 학교 풍토, 재정 상태 등의 교육 행정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생들은 공식적으로 또는 비공식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요인들은 모두가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즉, 구조화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요소만으로 학생들의 교육 성취를 판단할 수는 없다.
그래서 요즘처럼 학생들의 학력 향상의 우려의 목소리에 대한 대안으로 단순히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과의 강도를 높인다던지, 자율학습을 강화한다던지 등의 편협한 논리는 오히려 이루고자 하는 바에 역행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러한 면을 고려하여 이번 주제에서는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직접 만들어나가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 문화를 다방면으로 탐구해 보도록 할 것이다.


본론
1.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의 개념은 그 대상과 특성이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문화를 규정짓는다는 것이 때로는 매우 모호하고 심지어 불필요한 의미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특정한 문화적 분위기(가령 한국 사회 등과 같이) 안에서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하고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을 잘 이해하려면 인간 행동을 규제하는 외재적인 문화에 대한 고찰은 반드시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
  • 학교는 이러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길러주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학교가 개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하게 배치하는 학교의 사회적 선발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학교가 이러한 사회적 선발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사회와 학교가 성취 지향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기회의 접근이 공정하면 성취수준의 차이에 따라 학력수준이 달라지고, 학력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의 수준이 달

  •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이 지닌 문제를 완화 시켜 학교의 기본목적인 교육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학교사회복지에서는 학교부적응학생들의 학업성취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환경과 관련하여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 체계망을 형성하여 학생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고 자신들의 학업목표를 성취할 수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학교 교육의 내적 과정을 분석하는 것을 중요시하자는 주장이 나오면서 등장등장배경1.교육과정사회학영(Young)이글스톤(Eggleston)애플(apple)애니언(Anyon)2.교육과정 사회학자들지식을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자고 주장한 학자특정 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선택적 지식교육과 권력구조의 관계를 밝힘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 분석:실생활과 유리된 추상적인 지식이 중심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학교 교육의 내적 과정을 분석하는 것을 중요시하자는 주장이 나오면서 등장등장배경1.교육과정사회학영(Young)이글스톤(Eggleston)애플(apple)애니언(Anyon)2.교육과정 사회학자들지식을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자고 주장한 학자특정 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선택적 지식교육과 권력구조의 관계를 밝힘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 분석:실생활과 유리된 추상적인 지식이 중심

  • 교육이 선발기능을 통해 계급적 분류를 학력 상의 분류
  • 성취도의 정도가 학생의 사회・경제・문화적 배경과 깊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2-2. 우리나라 수능 점수에 대해서도 비슷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가? 미국의 경우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어떤 교육적, 사회적 처방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가?한국의 대학수학능력평가도 원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능력을 평가하는 역량평가로 출발하였다. 수능 이전의 대학입학시험은 학력고사라고 하여 고등학교 교과를 얼마나 잘 배웠는지 평가하던,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