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홈스쿨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육의 사회적 기능(1) - 기능론
1. 사회학의 두가지 큰 패러다임.
2. 기능론 (functionalism)의 정의
3. 기능론의 등장배경
4. 기능론의 기본전제
5. 기능론의 특징
6. 사회 현상을 보는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시각
7. 기능론 관점의 교육
8.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비판

▶ 홈스쿨링
Ⅰ.서론
Ⅱ. 본론
1. 홈스쿨링이란?
2. 홈스쿨링의 필요성
3. 홈스쿨링 vs 대안학교
4. 홈스쿨링의 방법
5. 홈스쿨링의 장점
6. 홈스쿨링의 어려움
7. 홈스쿨링에 대한 견해
1)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부모의 견해
2) 홈스쿨링에 대한 교육장의 견해
8. 홈스쿨링 실천 사례
9. 각국의 홈스쿨링
1) 미국의 홈스쿨링
2) 영국의 홈스쿨링
3) 일본의 홈스쿨링
4) 유럽의 홈스쿨링
5) 한국의 홈스쿨링
10. 홈스쿨링의 전망

III. 결론

본문내용
1.사회학의 두가지 큰 패러다임.
1. 기능론
2. 갈등론


2.기능론 (functionalism) -사회를 유기체로 본다. -모든 부분의 기능을 잘 해야 한다.
유기체에서 하나라도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안 된다.

3.기능론의 등장배경
① 꽁트와 스펜서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어 뒤르켐, 파레토, 말리노프스키 등을 통해
다양하게 발전
② 미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파슨즈가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하였고, 기능 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균형이론, 구조기능주의 등으로 불린다.


4.기능론의 기본전제
① 사회적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가진다.
② 사회구성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이다.
③ 모든 사회 구조는 그 구성원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

5.기능론의 특징
① 질서유지 - 모든 구성원이 합의한 질서이다.
동의 : 모든 구성원이 만장일치로 합의 한 것.

참고문헌
- 김병식, 『교육과 사회』학지사
- 김경식 외,『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
- 한민석, 『교육학의 이해』학이당
- 오욱한,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교육과학사
- 비키카루아나 『 우리집이 학교보다 더 좋아요』처음, 2005
- 마랄리 메이베리 『홈스쿨링 』배우미 출판사, 1997
- 김진숙, 『홈스쿨링(Homeschooling) 가정의 부모와 자녀의 홈스쿨링의 실태와 인식』
(석사논문, 2004-국회도서관)
- 이경희 기자, 『홈스쿨링,대안학교 뭐가 다를까?』세계일보
- 홈스쿨링 http://cafe.daum.net/homeshooling
- 사이버 ‘들꽃 피는 학교' http://www.wahaha.or.kr/
- 학교 밖의 학교 민들레 http://www.mindle.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홈스쿨
  • 교육받는 경우, 그리고 학교에 가더라도 일주일에 25시간 미만의 수업에만 참석하고 나머지는 부모의 가르침을 받는 경우를 ‘홈스쿨링’이라고 한다. 한편, 학교교육을 받지 않는다는 뜻에서 언스쿨링(Un-Schooling)이라 불리기도 한다.등장배경‘근대제도’로서의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홈스쿨링은 획일화, 관료화, 표준화된 ‘근대제도’로서의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었다. 홈스쿨링 운동은 6.70년대 미국사회를 뒤흔들었던 반문화운동(cou

  • 교실붕괴와 대안교육
  • 교육개혁 추진 방식은 학교를 더욱 막다른 붕괴로 치닫게 하였다고 본다. 촌지와 체벌의 척결, 평가만능주의, 정년단축 등이 학교붕괴를 더욱 부채질하였다고 인식한다. 그리고 국민 정부의 교육개혁은 신자유주의적 경쟁 체제만을 고수함으로써 공동체성이나 연대의 힘을 약화시켜 학교붕괴를 제어하는 참여 민주주의의 틀을 정착시키는 데 실패하였고 학교붕괴를 방치하였다.(심성보, 1999)1.4. 대안2. 대안교육 2.1. 홈스쿨링2.2. 대안학교“교실붕

  • 교실붕괴 담론
  • 사회학의 한 부분으로써 담론화된다. 조선일보는 1999년 8월 23일에서 31일까지 이라는 기획기사를 실어 교실붕괴라는 용어로는 처음으로 한국의 학교 교육 현실을 재현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전교조나 한교총, 한국교육개발원과 같은 단체들의 실제적 조사가 이어졌으며 종국에는 학문적으로 다루어지기에 이르렀다. 교실붕괴 담론은 정부의 교육정책은 물론, 각종 대안학교 및 홈스쿨링 등 대안교육에 관한 담론의 폭증을 가져온다. 2.

  • [평생교육론] 평생학습사회에서 홈스쿨링의 활용 방안
  • 평생학습사회에서의 홈스쿨링의 모습2007. 6. 18. 월. 평생교육론조별 기말 연구 보고서평생학습사회에서 홈스쿨링의 활용 방안《 요 약 》홈스쿨링은 아동이 학교에 가는 대신에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혹은 다른 방식으로 교육을 받는 제도를 말한다. 획일화된 교육과 종교문제, 일탈문제 등으로 인해서 나타난 탈학교운동의 일환으로 형성된 대안교육의 한 형태로 시작되었다. 여러 면에서 홈스쿨링은 평생학습사회의 발현과 공통적인 면들을 가지

  • [사회복지]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제도 연구
  • 교육 불평등 - 홈스쿨링1.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한국인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열정이 배움에 대한 열정이 아니라, 보다 나은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학교가 인격과 지성의 도야라는 교육의 본질보다는 입시위주의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 교육, 도덕 부재의 교육을 낳게 되었다. 최근에는 교육내용의 질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왕따 등 비인간적 교육환경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