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고교 평준화 개요
2. 고교 평준화 논쟁의 실제
3. 고교 평준화의 장점과 단점
4. 종합 및 정책 제언
5. 삼불정책(三不政策)
6. 결론과 앞으로의 비전
- 본문내용
-
1. 고교 평준화 개요
1. 고교평준화 제도
교육부가 내년부터 고교평준화 실시권한을 시․도 교육감에 넘기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평준화냐 비평준화냐를 놓고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경기(광명 의정부), 전남(목표 여수 순천), 경남(김해), 경북(안동 포항), 강원(춘천 원주 강릉)등 평준화 논의가 진행 중인 지역이 그 중심이 되고 있다.
반면 평준화를 시행중인 6대 광역시는 현행대로 평준화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평준화 논란이 활발한 곳은 지난 2001년부터 고교평준화 지역을 확대 적용하고 있는 경기도다. 지난해 평준화가 실시된 경기 수원시, 성남시(분당 신도시 포함), 고양시(일산 신도시 포함), 안양시(평촌 신도시 포함) 등 수도권 6개시에선 아직 찬반양론이 팽팽하다. 광명, 안산, 의정부 등지에서는 일부 학부모,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평준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고 한다.
경기도 교육청은 일단 추가로 평준화 지역을 확대하기 보다는 과거 평준화를 확대 적용한 것이 옳았는지 검토하고 있다. 박경재 부교육감은 “수도권의 평준화 확대 적용이 옳았는지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먼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과연 ‘고교평준화’라는 것은 어떤 것인지, 어떻게 생겼는지, 또 그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를 충분히 살피어 고교평준화 존폐여부를 결정해 우리 미래를 바르게 설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 시작된 이래 올해로 시행 28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 연구위원회에서 제시한 보고서에서는 인문고등학교의 경우 고등학교 학군을 설정하고, 연합고사에 의하여, 입학자격자를 선발한 후, 추첨으로 학생을 학교에 배정하되, 후기에 실시하고 실업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