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화과정과 주변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제 1 절 사회화의 개념
제 2 절 사회화의 유형
제 3 절 자아의 발달에 관한 이론
제 4 절 사회화의 기관

정 리
본문내용
서론
“사람이면 다 사람이냐 사람다워야 사람이지”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한 인간이 사회
화(社會化 ; socialization)되어야 할 필요성과 중요성을 적절히 표현하는 말이라 하겠다.
여기에서 사회화란 인간이 그가 속한 사회속에서 그 사회적 구성원과의 만남과 상호작용
등을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므로써 비로소 사람다운 사람으로 변모하여 하나
의 사회적 인격체를 형성하게 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뜻한다.
이 경우에 인간이 사회와 어떤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호 작용하게 되는 대상들은 다 헤아
리기 어려울 만큼 많고, 또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하는 것으로 연구 발
표되고 있다. 한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로서 이 세상에 태어나 어떻게 사회적 인격을 지
닌 존재로 변모해 가는가를 규명해 나가다 보면 거기에는 ‘개인과 사회의 만남’ 이라는
관계가 개재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결정의지(free will)를 가지고 스스로 삶의 영역을 개척해 나
가는 것인가, 혹은 그가 태어난 사회적 환경에 따라 그 인간의 모습이 결정되는 문화결
정론적인 존재인가” 하는 물음이 자못 심도있게 논의된 경우도 많이 있었지만, 인간을
사회적으로 놓고 볼 때 그는 불완전한 상태에 놓여있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하
고 그러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게 되는 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가능은 열려있기 마련이
라는 논리에는 모두 수긍을 하는 터이다. 따라서, 반응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사회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은 인간의 인격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
에서 인간은 사회(환경)가 요구하는 사고방식과 태도유형을 내면화하므로써 사회적 인격
을 갖게 되고 그 사회의 문화에 적응하게 된다.이러한 상호작용은 삶의 현장에서 반복되
고, 그 결과 인간은 반복된 학습을 통하여 그의 가치․태도․신념 등을 결정지운다. 동시에
인간에게 사회적 역할(social role)을 부여하게 되며 이때 주어지는 역할은 사회구조의
기본단위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교육은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본 학교교육의 역기능으로 인해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교부적응, 정신병리, 가출, 중퇴, 자살, 학교폭력, 약물오용, 학생범죄 등의 다양한 학생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신체적이나 정서적으로 발달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사회?심리적인 인격의 성장이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어떠한 환경안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아 어떠한 인격과 자아정

  •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교육은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본 학교교육의 역기능으로 인해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교부적응, 정신병리, 가출, 중퇴, 자살, 학교폭력, 약물오용, 학생범죄 등의 다양한 학생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신체적이나 정서적으로 발달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사회?심리적인 인격의 성장이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어떠한 환경안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아 어떠한 인격과 자아정

  • 사례관리의 개요
  • 환경 내에 있는 자원결핍내부장애물: 필요한 도움을 받아들이는 것을 방해하는 특정 행동양상선천적 무능력: 잠재적 원조자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ct 내부조건∙가족∙개인들공식적 자원비공식적 자원∙부적절한 자원∙고갈된 자원∙필요한 이차적 자원∙비관주의∙비판주의∙운명주의∙냉소주의∙정신지체∙물질남용∙정신질환∙신체적 질병/손상∙기관∙조직체∙전문가들∙친척 ∙친구∙이웃∙자원봉사

  • [교육사회] 교육과 계층화
  • 사회화 정립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내용요약교육과 계층화 과정1. 학교교육의 위기①미국의 교육과 계층화: 교육이 계급 차 고착화에 기여②주변 세계의 교육과 계층화: 인구학적 요인(성,인종 등)이 영향2. 계층화 과정: 불평등은 불가피한가?①사회계급의 결정 요인: 교육적 성취는 사회계층과 관련이 큼②계층화에 대한 주요 설명-기능주의(합의)이론: 선발, 분류→능력에 근거, 합리적 과정-갈등이론, 신맑스주의, 재생산이론: 권력, 수입, 사

  • [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주제선정 활동계획
  • 교육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사회교육은 이러한 교육 외에 자신과 타인에 대한 학습,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사회성 발달과 사회과학을 총망라하는 것이다. 개정된 교육과정의 사회생활 영역(성격)은 집단생활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며, 민주 시민의 기본 자질을 육성하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의 교육활동은 주변의 친근한 생활문제를 중심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