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수업지도안]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원 선택의 이유

2.대단원개관

3.본시 수업지도안 내용 분석

4.학습목표

5.수업방법

6.수업내용

7.수업지도안
본문내용
1. 단원 선택의 이유
- 선택한 단원 : 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시민으로써 올바른 자질을 길러주는 데 있다. 민주 시민으로서의 개인의 발전은, 곧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의 자아 발전과 원만한 가정생활은 민주 시민으로서의 필수 조건이다.
이 단원에서는 가족의 여가 생활을 파악하게 하여 건전한 여가 생활은 우리의 자아 실현과 원만한 가정 생할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기술과 문명이 발달할수록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자연히 여가 문화가 발달하게 된 요즘, 여가는 그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커져가고 있다. 초등학교 때부터 여가 생활의 중요성과 바람직한 여가 생활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무척 중요할 것이라 생각 된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점차적으로 잊혀져 가는 조상들의 놀이와 오늘 날의 놀이를 비교하여 흥미를 가지도록 하고, 우리 전통의 소중함과 가치를 느끼고 오늘날의 여가생활과 놀이문화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것도 무척 필요할 것이다.







2. 대단원 개관 (사 : 사회, 탐 : 사회과 탐구)

4-2 제 2 단원 ‘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단원은 사회의 기본적 단위인 가정의 특징을 이해하고, 화목한 가정 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려는 단원이다. 나아가 건전한 여가 생활은 개인의 자아 발전과 원만한 가정생활에 필요한 것임을 깨닫게 한다.
중단원 ‘1).가정생활의 변화’에서는 학생들의 가정에 대한 조사 결과나 가정에 대한 관찰 결과를 통하여 현대 가정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이를 전통적인 가정 형태와 비교해 보게 한다. 또,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서 변화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찾아봄으로써 화목한 가정을 위해 필요한 각자의 역할을 깨닫게 한다.
‘2)여가 생활의 변화’ 에서는 가족의 여가 생활을 파악하게 하여 건전한 여가 생활은 우리의 자아 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지도안에 적용한 수업 모형1) 수업 모형2) 발견 학습 모형3) 발생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3. 생활지도의 기본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직접목적2) 간접목적6. 생활지도의 기본원리1) 계속성의 원리2) 적극성의 원리3) 균등성의 원리4) 전인의 원리5) 과학성 원리6) 협동의 원리7. 생활지도의 기본영역(범주, 한계점)1) 교육지도(학업지도)2) 직업지도3) 여가지도4) 사회성

  • [교육행정 및 교욱경영] 학교,학급 경영론
  • 가정환경 ․지역사회 조사 등② 집단조직 및 지도 영역: 규칙 및 절차의 수립과 시행, 소집단 편성 및 지도, 학급 분위기 조성③ 교과학습 영역: 학습지도안 작성, 가정학습지도, 특수아지도 등④ 특별활동 영역: 자치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 등⑤ 생활지도 영역: 인성지도, 학업문제지도, 진학 ․ 진로지도, 건강지도, 여가 지도 등⑥ 환경 ․ 시설관리 영역: 물리적 환경 정비, 시설관리, 비품관리, 게시물관리, 청소관리 등⑦ 사무관리 영역: 학사

  •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우리가족 가족나무 만들기
  • 수업 또는 수업 외 상황에서 교사의 발문에 거의 응답하지 않는다. ▪ 선긋기를 할 수 있다.▪ 학교생활에서 간단한 자신의 일은 혼자 알아서 할 수 있으나 행동이 매우 느리다.▪ 신발은 보장구를 착용한다.▪ 나여▪ 가족관계를 알고 있다.▪ 가족을 올바른 호칭으로 부른다.▪ 교사의 간단한 발문에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다.▪ 선긋기를 할 수 있다.▪ 혼잣말이 많다.▪ 똑같은 말을 반복한다.▪ 감정기복이 심하다.▪ 스킨쉽을 매우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사회적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기술인가?습득가능성이 높은 기술인가?상태를 향상시키는 기술인가?기능적 학업기술 관련 요소① 기능적 생활기술② 탈 시설화 및 정상화의 원리에 기반③ 연령과 적절성을 보장 * 정상화, 개별화, 환경적 측면 고려④ 부분참여의 확대⑤ 생태학적 목록 접근 기능적 학업 기술의 예시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수학, 문제해결, 생존기술 영역구분직업/교육가정/가족여가지역사회정서/건강개인적 책임/관계읽

  • [초등교육] 사회과 교수 학습 지도안 4-2가정의여러형태
  • 사회과 교수ㆍ학습 지도안단 원 : 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본시주제 : 1. 가정생활의 변화- 가정의 여러 형태(2/13)교생지도교사실습부장교 감교 장결재일2008년월 일초등학교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일 시대 상4학년 6반실습생지도교사김경래김영안교 과사회단 원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수업 모형개별화 학습제 재가정의 여러 형태차시2/13학습 형태개별 활동, 모둠 활동학습목표여러 가지 가정의 모습들을 알고, 오늘날과 옛날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