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 계층은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 요약

Ⅲ 연구내용

Ⅳ 연구의 한계성
본문내용
사회 계층은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학생의 개별적인 학업 성취도 차이의 주된 원인은 종래에는 학생의 타고난 능력이나 지능, 성취동기 등의 개인적 차원에 머물러 있었다. 이러한 차원에서의 교육은 단순히 학생의 능력을 북돋아 주는 것이나, 또는 학업성취 동기의 부여 등을 통한 지원으로 누구나가 가능한 일이었다. 이 때문에 가난한 가정에서도 자식의 교육열은 높았으며, 부모의 직업과 사회적 지위를 자식에게 물려주지 않기 위해 부모들은 모든 열성을 교육에 쏟아 부었다. 이러한 일들이 실제 가능해 졌으며, 사회적 계층을 탈피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점차 학습자 개인적 차원 보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 가정 배경에 의해 그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을 우리 주변에서 종종 찾아 볼 수 있다. 실제 많은 조사에서는 이러한 생각을 지지하는 결과가 나오고 있으며, 이제는 학생의 능력, 지능, 성취동기 등의 학생 개인적 차원만이 아닌 가정 배경에 관한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때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회 계층이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탐색해 보고 계층에 따른 학력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을 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1. 교육학과 교육 - 이용남 외 교육과학사 2002, 8, 30
2. 교육 사회학 - 이영자, 진규철 (주) 학문사 2000, 3, 10
3. 함께 읽는 교육학 이야기 - 윤영선 외 다산출판사 2002, 7 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교육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한 인물로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① 꽁뜨(A. Comte) ② 뒤르켐(E. Durkheim) ③ 스잘로(H. Suzzallo) ④ 스펜스(H. Spencer)2. 교육사회학의 직접적인 관심영역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① 사회계층과 교육의 상호관계 ② 사회발전과 교육의 상호관계③ 인간발달과 사회성의 상호관계 ④ 문화와 교육의 상호관계3. 교육은 사회를 유지 존속시키기 위하여 능력에 따라 개인을 공정하게 선발 분배한다고 보는

  • [교육학] 교육현상의 사회학적 분석
  • 영향을 매개로 하여 아 들의 교육적 포부와 직업적 포부수준에 영향을 미친다.③반대 연구: 보을즈와 긴티스의 ‘인과 모형’사회 경제적 성공은 개인의 능력보다 사회계급과 같은 귀속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고 봄연구방법- 실증적인 통계자료 분석연구결과- 개인의 능력으로는 사회 경제적 성공을 설명할 수 없다.부모의 사회 경제적 배경이 사회 경제적 성공에 영향을 미침학교교육은 사회 지배계층의 이익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사회적조

  • 한국 사회의 교육기회의 불평등 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기회 불평등 소개
  • 영향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평등 1. 가정 배경의 직접적 영향(1) 경제적 자본(2) 문화적 자본(3) 사회적 자본2. 가정 배경의 간접적 영향3. 교육을 통한 사회계층의 재생산Ⅲ. 교육 불평등이 현재하는 이유1. 교육 불평등이란 무엇인가.2. 한국 사회에서 교육 불평등이 현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3. 교육이란 이름의 계급의 사다리 오르기4. 교육이란 이름의 계급의 사다리 오르기가 실패한 원인IV. 결론 Ⅰ. 들어가며사회학은 사회를 연구하는 학문이

  • 사회과학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 REPORT : 교육사회학(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발전과 교육과의 관계)목차서론 본론1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과정2 국가의 정치적 발전과 교육(1) 정치발전에 있어 교육의 필요성 및 관계 (2) 한국의 정치발전과 교육(3) 정치발전에서의 교육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향3 국가의 경제적 발전과 교육(1) 경제발전에 있어 교육의 필요성 및 관계 (2) 한국의 경제발전과 교육(3) 경제성장에서의 교육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향 4 국가의 사회적 발전과

  • [교육사회, 중간고사, take-home test,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객관식] [A+]교육사회 중간고사 객관식 문제(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교육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한 인물로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① 꽁뜨(A. Comte) ② 뒤르켐(E. Durkheim) ③ 스잘로(H. Suzzallo) ④ 스펜스(H. Spencer)2. 교육사회학의 직접적인 관심영역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① 사회계층과 교육의 상호관계 ② 사회발전과 교육의 상호관계③ 인간발달과 사회성의 상호관계 ④ 문화와 교육의 상호관계3. 교육은 사회를 유지 존속시키기 위하여 능력에 따라 개인을 공정하게 선발 분배한다고 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