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미국의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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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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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미국의 교육제도
① 교육의 목표
② 학년제
③ 수업일수
④ 교육대상
⑤ 다양한 교육체계
※ 미국 교육개혁의 개요
① 전후 주도권 장악을 위한 노력(1945-1960)
② 평등의 추구(1960-1980)
③ 수월성의 강조(1980-2002)
※ 1980~2000 부시와 클린턴의 교육개혁
① 배 경
② 1989년, 「교육정상회담 (education summit)」개최.
② 1989년, 「교육정상회담 (education summit)」개최.
④ 1992년 clinton 대통령의 취임 공언.
⑤ 1994 「목표2000: 미국교육법(goals 2000: educate america act)」의 제정.
⑥ 1997년, 「연방 교육부의 7대 우선 과제 (the seven priorities of the u.s. department of education)」선정
※ 2000년~현재까지 부시정부의 교육개혁(NCLB정책)
1. "한 어린이도 뒤처짐이 없게 (NCLB: No Child Left Behind)" 법이란?
① 결과에 대한 보다 강한 책무성(stronger accountability for results)
② 유연성과 자치성 신장(increased flexibility and local control)
③ 교수법에 대한 강조(emphasis on teaching methods)
④ 부모의 선택권 증대(expanded options for parents)
2. 아동 낙오 방지법( No Child Left Behind Act)의 허와 실
① 아동 낙오 방지법(No Child Left Behind Act)에 대한 상반된 평가
② 교육 현장에서 지적되는 아동 낙오 방지법의 문제점
③ 부시정부의 입장
③ 언론의 평가(NewYork Times 2005. 10.21)
결론
- 본문내용
-
서 론
해방이후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교과내용은 절대적인 부분이 미국식모형을 도입해서 적용해왔다. 그러나 현 교육행정체계에서는 미국은 연방분산제, 그리고 한국은 일원체계 교육발전 수준에 있어서의 차이, 교육목표 에서의 차이, 교육과정에서의 차이, 그리고 지난 수 십 년간의 각종 교육개혁정책 과정 그리고 국민들의 사고방식이나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 등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교육개혁의 총체적인 틀과 그 방향을 인도하는 논리와 행정적 체계에 관련해서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와 개혁에 있어서 시사 하는바가 클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우리는 미국 교육제도의 기본적인 틀과 교육 개혁이 이루어진 과정을 알아볼 필요가 있을것이다.
※ 미국의 교육제도
미국의 중.고교 교육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의무 교육이며 지역제이기 때문에 거주 지역 내의 학교에 다녀야한다. (사립학교 제외). 교육의 책임은 연방 정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주정부에 있으며, 각 주 안에서도 지역마다 교육 위원회가 있어서, 자치적으로 교육하고 각주 또는 각 학교 마다 다른 교육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① 교육의 목표
1970년 이래로 미국의 고등학교(secondary schools) 역할은 다음의 4가지로 정의하였다.
첫째, 지식을 습득하여 지성의 능력을 키운다.
둘째, 사회의 생산적인 일과 경제적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구직의 능력을 키워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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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해방이후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교과내용은 절대적인 부분이 미국식모형을 도입해서 적용해왔다. 그러나 현 교육행정체계에서는 미국은 연방분산제, 그리고 한국은 일원체계 교육발전 수준에 있어서의 차이, 교육목표 에서의 차이, 교육과정에서의 차이, 그리고 지난 수 십 년간의 각종 교육개혁정책 과정 그리고 국민들의 사고방식이나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 등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교육개혁의 총체적인 틀과 그 방향을 인도하는 논리와 행정적 체계에 관련해서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와 개혁에 있어서 시사 하는바가 클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우리는 미국 교육제도의 기본적인 틀과 교육 개혁이 이루어진 과정을 알아볼 필요가 있을것이다.
※ 미국의 교육제도
미국의 중.고교 교육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의무 교육이며 지역제이기 때문에 거주 지역 내의 학교에 다녀야한다. (사립학교 제외). 교육의 책임은 연방 정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주정부에 있으며, 각 주 안에서도 지역마다 교육 위원회가 있어서, 자치적으로 교육하고 각주 또는 각 학교 마다 다른 교육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① 교육의 목표
1970년 이래로 미국의 고등학교(secondary schools) 역할은 다음의 4가지로 정의하였다.
첫째, 지식을 습득하여 지성의 능력을 키운다.
둘째, 사회의 생산적인 일과 경제적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구직의 능력을 키워준다.
셋째, 복잡한 사회에 대처하는 사회성을 준비하는 사회적, 시민적 의식을 함양해준다.
넷째, 개인의 재능을 발굴하고 자유 의사표현을 발전시킨다는 등등의 이슈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공교육은 한마디로 말하면 대중교육, 즉 모든 어린이를 교육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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