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속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입

2.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3. 정당성

4. 통합교육의 혜택 및 영향 (장점)

5. 통합교육의 문제점

6. 통합교육의 현 실태

7. 외국의 통합교육

8. 조원의견 및 종합정리
본문내용
1. 도입

대한민국 국민에게는 행복 추구의 권리가 있고, 교육받을 의무가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 대상자에게는 국가와 지역사회에서 당연히 보장해 주어야 할 그것이 전적으로 그들 자신의 문제라는 사회적 인식이 강하다. 특수교육 대상자가 학교에 다니는 일이란 집에서 멀리 떨어진 특수학교에 다니는 비용도 만만치 않고, 일정한 나이가 되면 그 학교를 그만 두어야 하는데다, 예산이 부족하여 모든 대상자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형편도 아니다. 그것은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 자신들만의 소사회를 만들며 살아가기 때문일 것이고, '특수학교‘에서 거의 대부분의 장애우들이 교육받는 실태에서 그들이 얼마만큼 사회에 격리된 채 살아가고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점이다. 게다가 이러한 교육체제 역시 이 상황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 부추긴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1997년에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명시한 ‘통합교육’의 개념은 특수교육이 필요한 사람에게 진정한 사회참여와 생활안정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이 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2.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inclusion)이란 특별한 요구를 가진 학생들이 전형적인 학생들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통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Birch,1974)되며,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 특별한 요구아동을 일반학급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특별한 요구 아동이란 낙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한다(Mcmi1-ian, 1976).또한 통합은 교수시간(시간적 통합), 교육받는 장소(공간적 통합), 교수내용(교육과정 통합) 일반학급에서의 사회적 접촉(사회적 통합)을 포괄한다(Kauffman, 1975).Clark(1975)는 통합이란 특별한 요구 아동이 정상 아동과 정규학교의 프로그램 속에서

  •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 특수아(장애아) 통합교육
  •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 특수아(장애아) 통합교육특수교육과 통합교육특수아를 위한 교육은 그동안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최근 들어 두드러진 관점의 변화 중 하나는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이원적으로 병행시켜 하나의 특수한 분야로 취급하던 미시적 차원에서, 교육 대상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따라 일반교육의 틀 안에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는 독특한 개성을 가진 존재로 생각하여 그것을 하나의 교육이라는 커다란 틀 속에서 이해하는 거

  • 장애유아 통합지도과정에서 유의하여야 할 내용과 개인적 소견2
  • 특수교육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 특별한 요구아동을 일반학급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특별한 요구 아동이란 낙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한다.3) 교수시간(시간적 통합), 교육받는 장소(공간적 통합), 교수내용(교육과정 통합) 일반학급에서의 사회적 접촉(사회적 통합)을 포괄한다.4) Clark(1975) : 특별한 요구 아동이 정상 아동과 정규학교의 프로그램 속에서 교육의 전부나 대부분을 수행할 때 특별한 요

  •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 통합교육의 개념2.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1)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2)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3.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 해결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통합교육이란 모든 아동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교육기관에 전적인 참여를 통해 교육받을

  • [교육학, 리더십] 통합교육에서교육리더십찾기
  • 교육방식이다. 통합교육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학습하는 모든 학생들은 상대방에게서 자신과 다른 이질성을 발견하고도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아를 형성해간다. 문제는 이러한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통합교육이 소수에 속하는 사람들의 기본권을 현실적으로 충족시켜주는 것으로 이해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도덕적인 주장을 거듭하고 마는 것인지 하는 의문이다. 사회구조적으로 분리된 특수교육의 울타리를 넘어 통합교육은 한 공동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