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속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입
2.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3. 정당성
4. 통합교육의 혜택 및 영향 (장점)
5. 통합교육의 문제점
6. 통합교육의 현 실태
7. 외국의 통합교육
8. 조원의견 및 종합정리
- 본문내용
-
1. 도입
대한민국 국민에게는 행복 추구의 권리가 있고, 교육받을 의무가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 대상자에게는 국가와 지역사회에서 당연히 보장해 주어야 할 그것이 전적으로 그들 자신의 문제라는 사회적 인식이 강하다. 특수교육 대상자가 학교에 다니는 일이란 집에서 멀리 떨어진 특수학교에 다니는 비용도 만만치 않고, 일정한 나이가 되면 그 학교를 그만 두어야 하는데다, 예산이 부족하여 모든 대상자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형편도 아니다. 그것은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 자신들만의 소사회를 만들며 살아가기 때문일 것이고, '특수학교‘에서 거의 대부분의 장애우들이 교육받는 실태에서 그들이 얼마만큼 사회에 격리된 채 살아가고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점이다. 게다가 이러한 교육체제 역시 이 상황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 부추긴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1997년에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명시한 ‘통합교육’의 개념은 특수교육이 필요한 사람에게 진정한 사회참여와 생활안정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이 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2.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inclusion)이란 특별한 요구를 가진 학생들이 전형적인 학생들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통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