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주체운동과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교육의 정의 및 특성

2. 대안교육의 배경

3. 대안교육의 역사와 현황

4. 사례

5. 제도적 쟁점

6. 대안교육의 고찰(교육주체운동)

7. 결론

8. 토론주제

본문내용
1. 대안교육의 정의 및 특성

1-1. 정의

1) 대안교육
대안 교육이란 우선 잠정적으로 현행 학교 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쿠퍼(B. S. Cooper)는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 이러한 의미의 규정은 다소라도 분석적으로 보려고 하면 별로 도움이 안 된다. 왜냐하면 현행 학교 교육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움직임이란 60년대 이후 각국에서 시도된 교육 개혁에서 70년대의 탈학교 운동, 그리고 최근의 80년대 이후의 작은 학교 설립 운동에 이르기까지 너무 광범위하고 그것들 사이에 어떤 공통점을 찾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또 '대안 교육'이라는 말 자체도 명확한 개념을 담기에 적절하지 못하다.
참고문헌
2004 OECD 통계자료
강대중(2002)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이선숙(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자료집(1996)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그 두 번째』
현병호(2001) 『대안교육의 다양한 흐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실천위원회 엮음(1999), 『학교붕괴』
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김명신(2002)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김창엽『학교선택권에 대한 고찰』
정진곤 외 2인『대안학교 교육이념 및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
대안교육연대 심포지움 자료집(2005) 『대안학교의 제도화 어떻게 봐야할까?』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발도로푸 학교(대안학교) http://naganbae.co.kr/salutare/D/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성격,배경,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필요성,관련법령,교육과정, 대안학교(대안교육)문제점,시사점
  •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대안학교(대안교육)의 배경,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필요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관련법령,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대안학교(대안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1. 지속 가능한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2.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를 지향한다3. 교육주체의 원상회복을 강조한다4. 대안교육은 ‘나’의 변화를 통한 교육이다Ⅲ.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사회학
  • 1. 대안교육의 사회학1997년 3월 9일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대안학교라고 할 수 있는 간디청소년 학교가 개교하면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한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물론 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교육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던 많은 이들의 끊임없는 대안의 모색과 연구, 실천의 결과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가 제도화되기도 하면서 2001년 현재 11개교가 대

  • 대안교육운동 레포트
  • 교육과는 다른 학교 (예: 홈스쿨링, 차트스쿨, 벽 없는 학교)대안교육운동의 성격 : ① 대안적 ② 현실 변혁적 ③ 교육운동 (가치 지향적)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 현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극복한 새로운 것을 추구 ①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 : 공동체적인 가치와 생명 존중의 가치 추구② 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 미래 지향적 교육 이념 +개개인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 +지역 사회와의 결합③ 교육 주체의 원상회복을 지

  • 대안교육과 그 과제
  • 대안교육과 그 과제우리 사회 대안교육운동은 시기적으로는 1995년 5월 31일 발표된 ‘교육개혁안’으로 상징되는 신자유주의의 정치․경제․문화적 공세에 대한 교육적 대응으로서 시작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보면, 과거 이 땅의 교육을 민주화하기 위한 개별적, 혹은 집단적인 다양한 교육실천과 교육운동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아울러 동시대적으로는, 문명사적 변혁기에 대안적 가치에 기초한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의 변혁을 통해서 현대사회 위

  • [교육] 대안교육운동
  • 제 11 장. 대안교육운동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인류의 역사는 끊임없는 문제 해결의 과정이다. 그 시대가 당면한 온갖 모순과 부당한 문제는 늘 있어왔다. 그때마다 역사의 주체인 인간은 그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는 끊임없는 노력들을 해 왔다. 한 시대의 위기와 침체는 곧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날의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