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사의 역할 -미국과 한국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가. ‘교실붕괴’- 한국 교육의 현실(뉴스를 바탕으로)
나. 원인분석- 한국과 미국의 교사상의 차이를 바탕으로

결론

※첨부- 핸드아웃
본문내용
서론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며, 올바른 교사상은 무엇일까?
교사의 역할은 첫째로 학습의 극대화를 가져오게 해야 한다. 둘째로, 성의와 양식을 가지고 학생에 대한 깊은 애정을 기울여 생활지도를 올바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자적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로, 학생의 흥미와 욕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교사의 기본적 역할은 어느 나라나 비슷하다. 그러나 아이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의 교사의 양상은 국가 간에 차이를 보인다. 뒤르켐의 사회실체론에 따르면 사회의 구조와 신분, 내용, 지위 등 개인에 외재하는 요소가 개개인에게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우리는 뒤르켐의 이론을 지지하여, 사회적인 요소로 인해 교사의 지도내용, 방법, 태도, 사고방식, 역할등에 차이가 온다고 보았고, 대표적으로 미국과 한국의 경우를 살펴보아 양 국의 교사의 역할의 특성을 살펴보고, 차이점을 분석하여 한국이 나아가야 할 교사상을 제시하는 것으로 발표를 이끌고자 한다.
본론

가. ‘교실붕괴’- 한국 교육의 현실(뉴스를 바탕으로)

1. 교사의 학생 폭력사례 오마이뉴스 2005년 5월 23일자 기사 “창원 A고 교장-교사, 학생 치아 부러진 사건 사과”

“교사의 발길질에 학생의 치아 3개가 부러진 사건과 관련해 해당 학교 교장과 교사가 사과하고, 경남도교육청이 감사에 나서며 학부모단체도 관심을 보여 파문이 커지고 있다. …(중략)… 교장은 또 "학교에서 학생을 안전하게 교육해야 할 최고 책임자로서 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지 못한 책임을 뼈저리게 느끼며 학교에서 발생한 사고의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으니 어떠한 처벌이라도 감수하겠다"고 덧붙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국과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비교
  • 목 차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Ⅲ.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및 역할 Ⅴ. 영국의 학교사회사업 시기 Ⅵ. 한국 학교와 영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비교 및 문제점 Ⅶ. 외국 학교 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청소년기 -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이루어지는 시기.학교 - 생활 장소인 동시에, 청소년 문화가 생성․발전․소멸되는 장소정서적․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보다 더 중요한 이유로 인해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회복지의 개념 1.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2.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3.한국과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비교 4.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웰빙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육 기관에서제공되는 지원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학교사회복지는 교육 시스템의 중요한 구 .성 요소로서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학업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학교 내 외 , ,의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논문에서는 한국의 학 .교사

  • 교육학 예술작품을 통해 본 현실의 교육과 교사상 외국영화와 한국영화
  •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라고 느낄 수 있는 영화이다. 그럼 인간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무엇인가? 교사의 임무가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일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종합적인 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볼 때, 이러한 교육 이상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교사상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인가를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미국의 명문 월튼 고등학교에서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와 관련해서 지속적인 연구 한일 초등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비교 연구(2013), 2009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2010), 핵심역량을 통한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의 가능성과 한계(2009),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요구분석의 문제점과 개선방향(2009), 현장에서 바라보는 바람직한 교육과정 개정(2008), 핵심역량 함양으로서의 사회적 역할 중심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전략 탐색(2007), 제3회 학술발표회 : 우수 학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교육을 한 후 적합한 곳에 배치하고, 필요한 인력과 재원을 마련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 필요하다.(8) 교육성자원봉사활동은 체험학습인 동시에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돕는 복지교육과 민주시민으로서의 바람직한 역할과 자세를 배우는 시민교육의 기능을 수행한다.또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함과 동시에 자신의 관심분야에 전문성을 지니게 된다.(9) 민주성참여를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활동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능력과 개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