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와 비판 및 기능론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갈등이론

Ⅱ.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
1. 사회계급론과 사회변동론
2. 의식과 이데올로기의 문제
3. 네오마르크시즘의 비판적 기능
4. 참고 : 마르크스주의의 최근 경향

Ⅲ.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
1. 경제적 재생산론
2. 문화적 재생산론
3. 저항이론
4. 지위경쟁이론

Ⅳ.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와 비판 및 기능론과의 비교

Ⅴ. 토론해 봅시다
본문내용
Ⅰ. 갈등이론
기능이론과는 반대로, 갈등이론은 사회관계의 본질을 집단 간의 갈등으로 파악하고, 그 갈등의 결과로 일어나는 변화에 관심을 집중한다. 기능이론에 비해서, '변화'의 의미는 갈등이론에서 일차적인 관심사이다.
사회학에서 갈등이론을 흔히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눈다. 하나는 칼 마르크스 이론이고, 다른 하나는 막스 베버적 갈등이론이다. 흔히 갈등이론이라고 하면 전자를 가리키며, 후자는 ‘지위경쟁이론’이라고 한다. 후자를 지위경쟁이론이라 한 이유는 베버가 강조한 갈등이 계급간의 갈등이 아니라 지위집단 간의 경쟁을 갈등으로 보았기 때문이었다.

Ⅱ.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
1. 사회계급론과 사회변동론
마르크스는 근대사회의 변화는 자본주의(capitalism)의 발전과 관련되어 있다고 판단하고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에 집중했다.
자본주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해서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는 상품생산체계로, 자본(공장․기계․막대한 양의 돈)을 소유한 사람들이 지배계급을 형성하며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임금노동자 계급․노동자계급을 구성해서 자본 소유자들이 제공한 고용을 찾고, 임금을 받기 위해 노동력을 판다. 이처럼 자본주의는 하나의 계급체계이다.
마르크스적 분석의 기본단위는 사회계급(social class)이다. 마르크스에 의하면, 한 사람의 사회계급은 생산수단(생산도구․기계설비․원료)의 유무에 의해 결정되며, 생산수단을 가진 집단을 자본가계급(유산계급, 부르조아, capitalist class), 갖지 못한 계급을 무산계급(프롤레타리아, Proletariat)이라고 규정하였다. 마르크스는 이 두 계급사이에 본질적인 이익갈등이 내재해 있으며 이것이 곧 계급갈등이라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루
  • rudrlfo***
    (2008.12.14 22:06:50)
회원 추천자료
  • 갈등이론 정리 레포트
  • 사회적 불평등이며 경제자본이나 사회적 자본, 그리고 문화자본의 불평등한 분배가 갈등을 촉발하는 근원으로 작용③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  -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은 크게 보아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경제결정론에 근거하고 있는 ‘경제적 재생 산론’과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있는 문화적 재생산론, 문화적 헤게모니론, 자본주의 국가론과 재생산이론이 지는 한계를 극복하려는 ‘저항이론’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2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회적 측면3) 기능론적 측면2.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1) 언어학적 측면2) 심리. 사회적인 측면 3) 갈등론적 측면 Ⅳ. 초등영어 교육과정Ⅴ. 중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과제1. 회화교육에 대한 비판과 변명2. 국제화, 정보화 시대와 전 국민의 영어능력3. 제언Ⅵ.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및 교사양성Ⅶ. 영어사용 학습 환경의 문제점 및 개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능론 과 갈등론
  • 및 방법을 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음.⑴ 기능론적 입장 : 기능론적 입장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내용 및 방법이 사회에 순기능적이고 모든 사회구성원에게 필수적이며 유익한 것이라고 규정한다. 즉,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학교교육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인정받음으로서 얼마든지 사회적 지위이동이 가능하며, 사회적 평등 및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⑵ 갈등론적 입장 (Reimer,1971/Illich,1971/Bowels & Gintis,1976):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교육의 사회적 전개과정2. 기능주의와 학교교육3. 기능론자의 교육관4. 기능론적 학교론4-1. 개요4-2.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4-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4-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교육의 변화와 개혁5. 기능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Part Ⅰ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종류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갈등론적 관

  •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과 갈등론적 관점의 개관
  • 사회질서 유지는 지배집단의 강제에 바탕을 두고 있다.(2) 갈등론적 교육관당시의 주류였던 기능주의 사회학에 영향을 받아, 종래의 학교교육론 역시, 사회발전과 기능적 효율성에 초점을 두었으며, 교육을 통해 사회평등화를 실현할 수 있다는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미국이 1960년대에 들어서 심각한 인종문제, 사회불평등 문제에 직면하면서, 보수적 관점을 지행하는 기능주의 사회학은 한계를 보이게 되었고, 갈등론은 새로운 이론적 대안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