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가정환경, 조기 영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I. 교육성취와 가정환경
I-1. 가정의 지위환경과 작용환경
I-2. 학업성취에 미치는 가정환경의 영향
I-3. 가정 배경과 부모 관여
I-4. 교육성취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 요인들
II. 조기 영어교육
II-1. 조기 영어교육의 정의
II-2. 조기 영어습득의 이론적 근거
II-3. 각국의 조기 영어교육의 현황과 실태
II-4. 조기 영어교육에 관한 찬반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가정이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4세까지 인간의 기본교육은 끝나는데,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은 4세 이전에 거의 정해져 성격, 창조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형성된다. 어릴 때 가정교육을 잘못 받으면, 한 인간으로써 성공하지 못하는 낙오자가 될 것이다. 수많은 학자들이 가정에서의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겠다.
환경이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가정환경은 집의 크기나 구조, 가구, 가족 수, 문화시설 등과 같이 한 가정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환경이 있으며, 가정 분위기나 부모의 자녀교육 태도, 가족간의 상호관계, 부모의 권위적인 태도 및 거부의식과 같이 아동들을 둘러싸고 있는 심리적 환경도 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유전과 환경이 상호 작용하여 발달하기 때문에 유전과 환경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은 인간이 유전적으로 가지고 있는 힘을 신뢰하고 바람직한 교육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비로소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많은 실례로 뒷받침되는데 익숙한 예로 늑대소년과 같은 야생아와 자식을 위해 3번이나 이사를 한 맹자 모 등이 있다. 또한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은 건강한 12명의 갓 태어난 아기와 특별한 환경을 자기에게 부여하면 그들 중 어떤 아이라도 자신이 원하는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3개
  • yh***
    (2008.09.27 00:39:5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 팽창과 특성 문제점
  • 교육의 전부가 아니라고 말한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아이의 개성에 부합하는 능력을 개발해 주어야 한다고 했다. 모든 교육의 출발점은 바로 가정교육임을 강조하는 것이 유대식 교육의 특징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심지어 유아기부터 수학, 영어, 컴퓨터 등 극단적인 선행학습을 위해 아이들이 학원을 전전하게 만드는 것이 교육이고, 이를 교육열이라고 생각하는 한국의 부모들이 문제인 것이다. 이처럼 엄청난 교육열에도 불구하

  •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
  • 교육은 정규교과와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동아리 등으로 이루어지긴 하지만 심도 있게 연구되어진 프로그램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문화예술교육이 부실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나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 등은 수학이나 영어, 과학, 국어 등의 과목에 비해서 활동의 비중이 매우 작으며 고학년이 될수록 비중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중학교 이상의 학교에서는 문화예술에 대한 교육이 실시되기 어려운 실정

  • 비동거 가족(기러기 아빠)에 대해서
  • 교육과 평생학습을 받으면서 사회화 과정을 거쳐 자연스러운 사회인으로 성장한다. 이때 가정은 기본적이고 도덕적인 인간성과 올바른 품성을 가진 인생관을 확립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가정의 중요성과 역할이 강조되면서도 현대사회에서는 이혼율, 자녀 출산율 OECD국가 중 최하위,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노인문제, 환경파괴에 따른 환경문제, 황금만능주의에 나타나는 인명경시 사상 등은 총체적 난관에 직면하면서 혈연

  • [교육학개론] 초등학교영어정책에 대해서
  • 조기 영어 교육 찬성론 언어 생득설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에 대한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언어의 습득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본다(배두본, 1997: 32). 언어학자인 촘스키(Chomsky, 1965), 슬로빈(Slobin, 1966), 맥닐(Mcneil, 1966) 등은 이를 언어습득장치의 덕택으로 돌리며 어린이는 언어에 관한 한 모국어이든 외국어이든 그 언어에 노출만 시켜주면 쉽게 그리고 빨리 그 언어를 배워 버린다고 가정하였다. 일반적으로

  • [교육사회학] 사교육비 줄일 방안
  • 교육비는 18만 3천원으로 소득의 8.9%에 달하고 있어 각 가정의 사교육비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전체 가계비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대부분 가장들이 사교육비에 대해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국가가 제공해야 할 교육 서비스(공교육)에 대해 불만족스럽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나친 입시경쟁으로 말미암은 학부모의 과도한 교육열기, 열악한 교육환경 및 시설, 그릇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