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의이해] [현대음악의이해]오페라에대하여(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양과목 [현대음악의이해]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오페라의 정의 및 어원

2. 오페라의 역사

3. 오페라의 용어

4. 오페라의 종류

5. 오페라의 나라별 특징

6. 오페라의 대표작

7. 오페라의 명지휘자들

8. 한국의 오페라
본문내용
오페라의 역사

오페라는 르네상스 말기인 1597년에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 백작 저택에서 탄생하였다. 바르디 백작 저택에 모인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극의 부활을 목표로 그리스신화에서 취재한 새로운 음악극 《다프네》를 만들어서 상연하였다. 이것이 오페라의 효시로서, 독창을 주로 하고 악기 반주가 따르는 단성 음악적인 작품이었다. 이 악보는 남아 있지 않으며, 현재 가장 오래 된 오페라는 1600년에 상연된 《에우리디케》로서 대체로 앞서의 작품과 같은 사람들이 제작을 담당하였다. 이 두 작품이 성공을 거두자 비슷한 작품들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피렌체로부터 이탈리아 전역에 보급되어 오늘날 오페라의 기원이 되었다.
다음에 오페라는 베네치아에 보급되어 번창하였으며 베네치아악파의 작곡가 몬테베르디는 오페라의 극적 성격을 높였다. 이 도시에는 1637년에 최초의 오페라극장이 개관되고 17세기 말에는 그 수가 약 15개소에 달하였다. 18세기 들어서 오페라는 나폴리에서 성행했으며 스카를라티나 페르골레시 같은 뛰어난 작곡가가 나타났다. 그러나 오페라는 벨 칸토 창법이 발달하여 그 후 점차 명가수의 기교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으로 기울어져 갔다.
오페라는 17세기 후기부터 유럽 각국으로 옮겨가 프랑스에서는 륄리, 라모 등이 오페라의 프랑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영국에서는 퍼셀이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작품을 가지고 극과 음악의 통일이라는 점에서 오페라의 대개혁을 이룩하였다. 또 모차르트는 이탈리아오페라의 테두리 안에서 독일음악의 특색이 풍부한 명작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마적(魔笛)》 등을 작곡하였고, 베토벤의 작품으로는 《피델리오》가 있다. 19세기에 이르자 오페라에도 민족적인 색채가 짙어졌다. 베버의 《마탄의 사수》(1821)에 의하여 독일 낭만파의 오페라가 시작된다.
이탈리아에서는 로시니, 도니체티, 벨리니의 3대 거성이 현대로 이어지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양식을 완성하였다. 프랑스에서는 그랜드 오페라 양식이 성하여 마이어베어가 활약하였으며 오페라 코미크도 출현하였다. 19세기 중반에는 두 사람의 대작곡가가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나타나 오페라를 독특한 무대예술로 향상시켰다. 바그너는 종래와 같은 번호 오페라의 양식을 배제하고 종합예술작품으로서의 악극을 대성하였다. 대표작은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니벨룽겐의 가락지》 《파르치발》 등이다. 이탈리아에서는 베르디가 《리골레토》《라 트라비아타》 《아이다》 《오셀로》 등 많은 걸작을 남겼다.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는 구노와 토마가 우아한 오페라를 남겼으며 비제는 청신한 극적 음악을 작곡하였다. 19세기 중반부터 러시아에도 뛰어난 오페라가 나타났는데 글린카, 차이코프스키, 무소르크스키, 보로딘,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유명하다. 바그너와 베르디의 영향은 다음 시대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축사의 역사적 흐름의 이해와 현대건축이 가지고 있는 성향분석과 문제점에 대하여
  •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건축디자인의 일에 몸담고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국내의 디자이너들은 한가지의 개념과 concept에만 오로지 관심이 있고, 또 그것을 차별화의 한 전략으로만 사용함에 따라 건축사 발전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미술사나 시대의 흐름에 대한 보다 폭넓은 견해와 지식이 아마 현대 건축가들이 앞으로의 건축에 대한 방향성의 확립과 새로운 시대사적 의미 창출에 요구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 현대인과 국제매너-중간고사범위
  • 음악회- 상영 중 입장 시 재빨리 자리를 찾아 앉을 것- 관람 시 동행자와의 이야기는 금물- 음식 껍질을 벗기는 소리를 내거나 씹는 소리를 내지 말 것- 남녀 동반인 경우 좌석으로 갈 때는 여성을 앞세울 것(안내인 안내 : 남성이 앞장서서 여성의 자리 확인)- 좌석의 양끝에는 여성을 앉히지 않음- 로얄 박스에서는 여성이 앞에 앉음- 초연에는 정식예복을 입어야 함- 와투는 클로크 룸에 보관 또는 좌석 뒤쪽에 걸쳐 둠- 유럽에서는 입장권을 일 년

  • [음악의 이해] 상품으로서의 뮤지컬
  • 오페라 : 거의전용가수 제대로 운영하며 시즌별로 계획을 세워 작품을 정하고 팀을 구성해 운영 됩니다뮤지컬 : 작품에 맞춰 팀을 이루며 공연이 마쳐지고 나면 또 다른 팀을 만듭니다(4) 뮤지컬의 요소1. 음악 뮤지컬에서 음악은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요소로, 가사를 통해 메시지와 내용을 상당부분 전달하기 때문에 노래에 대해 알고 있으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뮤지컬의 노래들은 뮤지컬 넘버라고 부르는데 뮤지컬에는 노래뿐

  • [학사] [금융]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이해와 도입방향, 삼성경제연구소, 1998. 4임상순, 국내은행 프라이빗 뱅킹의 활성화 방안,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장진성, 온라인 프라이빗뱅킹 서비스의 동향,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2003정남용, 고객 관계 관리를 통한 은행의 수익성 제고 방안 :국민은행의 프라이빗뱅킹 구축사 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주간한국, 은행, 확 달라지고 있다. 2002.7PB영업본부, PB서비스(종합), 외환은행, 2006한국은행,

  • [A+] 독일어권문화기행 중간고사 요약 및 정리 족보
  • 독일어권문화기행A+중간고사 요약&정리 족보독일어권 문화기행 목차 (1-7주차)1주차 독일은 어떤 나라인가1. 한눈에 보는 독일 2. 독일 주요 도시 둘러보기 2주차 독일인의 생활문화1. 독일인의 의식주 2. 교통문화, 여가와 스포츠, 축제와 휴일3주차 독일인과 독일사회 1. 독일인2. 독일사회4주차 독일의 연극과 영화 1. 현대 독일 연극2. 영화5주차 독일의 음악 1. 고전음악2. 대중음악과 음악축제6주차 독일의 세계문화유산1. 독일의 세계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