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기를통해본한국사회--여성사례 한일양국 금기비교중점-(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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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금기를 통해 알아본 한국사회를 조사하면서 여러가지 금기 사항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특히 여성에 관해서 금기가 많은 우리나라 특성상 이웃나라 일본의 여성의 금기와 더불어 비교한 사례까지 완벽 분석한 내용 구성 모두 괜찮은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서론 : 주제를 선택한 이유, 금기의 정의, 연구방법

본론
1. 한국의 사례와 그 고찰
a) 결혼과 관련된 사례
b) 태교와 관련된 사례
c) 기타
2. 일본의 사례와 그 고찰
a) 결혼에 관련된 사례
b) 태교에 관련된 사례
c) 기타
3. 금기를 통해 본 한국 사회
a) 금기의 분석 , 한일의 사례 비교
b) 한국 사회에 대한 고찰

결론 : 전체적으로 정리
본문내용
위와 같이 일본에서는 출산과 관련된 금기가 죽음과 관련된 금기보다 무겁다고 한다. 그것은 ‘피=부정(不浄)’이라는 금기 의식이 있으며 그 배경에 신사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다. 특히 ‘피의 부정(不浄)’이 ‘불’을 통해 전하다고 하기 때문에 산부와 그 가족들이 다른 ‘불’로 요리를 만드는 別火의 사례를 볼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물론 한국에서는 신사 자체가 없으며 신성한 신사와 부정한 피와 관련된 금기 사례를 볼 수는 없다. 이러한 양국의 차이가 금기에 대한 생각에서도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또한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그 내용은 조금 다르지만 여성과 빗자루와 관련된 금기 사례를 볼 수 있는 것이 흥미롭다. 이와 관해 일본의 민속학자 島村泰則는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빗자루를 세우는 것과 생리중의 여성이 빗자루를 넘는 것을 금기시한다. 왜냐하면 생리의 피가 빗자루에 붙이면 여성의 기가 빗자루에 붙고 생물처럼 움직이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생리의 피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또 빗자루를 주구(呪具)로 사용하거나 신격화하는 일본 민속 문화의 맥락과 상통하는 전승이라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정열 ․ 최상진 (2003),「금기어 분석을 통한 한국인의 심층심리 탐색」
김동옥 (1988), 『한국민속학』서울 : 새문사
김선풍 (1994), 「한국인의 근기어와 금기담」, 「어문논집」23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회
김재은 (1987), 『한국인의 의식과 행동양식』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사
김태곤 (1988),「각종 금기를 통해 본 한국인의 심층심리」, 「광장5월호」
최상진, 양병창, 박정열, 김효창 ( 2002 ) 「여성관련 금기어의 타당성 및 수용성 지각:
성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여성」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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