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부모 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참고 잘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의 가정
2)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의 목표
3)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의 원리
(1) 생활양식 (2) 가상적 목표
(3) 창 조 성 (4) 행동 통제
4) 민주적 교육이론의 내용
5) 프로그램의 유형과 평가
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
1)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의 기본 가정
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의 목적
3) 인본주의 부모 교육의 원리
4)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단계
5) 평가
3. 부모 효율성훈련
1) 이론적 배경
(1) 명령, 지시, 요구하기
(2) 경고, 권고, 협박하기
(3) 훈계하기 설교하기
(4) 충고하기, 해결책 주기, 제안하기
(5) 강의하기, 가르치기, 논리적인 설득
(6) 칭찬, 동조, 찬성하기
(7) 별명부르기 비웃기
(8) 해석, 분석, 진단하기
(9) 안심시키기, 동정, 위로, 지지하기
(10) 심문하기, 반문하기 철저히 조사하기
(11)주의돌리기, 화제 바꾸기, 유머, 빈정거림
2) 자녀 양육의 원리
(1) 부모의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2)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3) 상호성장을 돕는 경청기술들
(4) 부모입장 알리기
(5) 민주적 방법
4. 상호교류분석 부모교육 이론
1) 역사적 배경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① 자기부정-타인긍정 ② 자기부정-타인부정
③ 자기긍정-타인부정 ④ 자기긍정-타인긍정
3) 인성구조
(1) 아동자아상태 (2) 성인자아상태
(3) 부모자아상태 (4) 자아상태의 배타와 오염
4) 상호교류의 원리
(1) 상보적 교류 (2) 교차적 교류
(3) 암시적 교류
5) 부모교육의 운영
5. 행동수정이론
1) 부모 교육의 기본 가정
2) 부모 교육의 목적
3) 부모 교육의 원리
(1)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강화를 활용하는 데 유의할 점
④ 행동 형성 ⑤행동 계약
4)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1) 강화원리
5) 기본 기법
(1) 행동형성 (2) 용암법
(3) 토큰경제 (4) 소거
(5) 혐오요법 (6) 모방
(7) 행동연습 (8) 행동계약
(9) 체계적 탈감법(10) 벌의 전략
6)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1) 벌 (2) 소멸
(3) 상반 행동의 강화
3) 행동 수정의 절차
4) 적용분야 및 실천 결과들
5) 행동수정 모델의 공헌과 비판
(1) 공헌 (2) 비판

Ⅲ. 결론
1. 부모 교육 이론의 비교
(1)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 부모의 권위를 감소시키기
❷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강조하기
❸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❹유아의 책임감 증진시키기
2) 차이점
❶자녀 행동 변화에 대한 관심
❷ 부모의 권위 칭찬 벌의 사용
2. 부모 교육 이론들이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후반부터 정신분석 및 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서장애나 문제를 가진 자녀를 둔 부모들을 위한 치료방법을 일반인에게도 전달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정상아를 둔 부모들도 자녀교육상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알았고 그리하여 정상적인 어린이와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론들이 소개되었다. 이러한 이론들은 프로이트, 애들러, 왓슨 등이 이론을 정통으로 전수하기보다는 각 이론의 장점들을 종합하여 실생활에서 부모-자녀관계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각 이론들은 그 이론이 절대성 및 정통성을 강조하기보다는 종합적이고 융통적이다. 부모들이 알아야 할 자식교육 방법의 이론적 배경 및 방법은 소개한다.


Ⅱ. 본 론

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은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을 Dreikurs가 부모 교육에 적응시킨 이론이다.Dreikurs가 부모 교육은 다음과 같다 *가정에서 자율성에 의한 습관형성으로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 *주어진 한계 속에서 자유를 경험토록 하면서 민주적 태도를 익힘 *가정 안에서 경험하는 갈등은 자연스런 현상이므로 민주적 방식을 도입 *민주적 방식으로 내면적 조정을 하면서 통제하고 자립하는 사람으로 훈련 *양육원리--- 행동전략 파악 주의집중/서비스 받기- 힘 행사하기 - 복수/보복 - 부족함 보이기 *행동목표변경--- 인식 반응, 논리적 귀결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이해시키고, 변화시키며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1. 부모교육총론, 안영진, 도서출판 정일, 1997.
2. 부모교육, 유효순, 지성애, 정민사, 2004.
3. 부모교육의 이론과실제, 유안진, 김연진, 동문사, 2003.
4. 창의성과 부모교육, 송규윤 외 2명, 창지사, 2001.
5. 부모교육, 오영희, 형성출판사, 19
6. 최외선․ 박충선․ 김갑숙․ 도미향․ 최선남․김영희(2006). 부모교육. 한국부모교육학회. 양서원.
7. '아동발달과 부모교육(이경희 저)' 발췌
8. 부모교육-학문사, 윤석희, 이신동, 이경화 신영혜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드라이커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2) 기본 전제 3)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4) 부모 - 자녀관계에 대한 견해5) 부모교육이론의 원리 6)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프로그램 7) 바람직한 양육방법4.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1) 부모 효율성 훈련2) 기본 전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과 활동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2.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3) 부모교육의 원리4) 자녀의 양육원리(1) 생활태도와 양식(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3)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과 활동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2.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3) 부모교육의 원리4) 자녀의 양육원리(1) 생활태도와 양식(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3) 잘못된 행동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록작업의 개념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1) 피아제의 구축주의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개념2) 유아관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4)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5) 레지오 에밀리아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록작업의 개념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1) 피아제의 구축주의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개념2) 유아관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4)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5) 레지오 에밀리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