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사회복지, 아동치료, 아동상담] ADHD(주의결핍 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주의결핍/과잉행동 장애
Ⅲ. ADHD의 원인
1. 유전적 원인
2. 신경생물학적 원인
3. 임신, 출산 및 초기발달
4. 환경적 독소, 알레르기 및 식이습관
5. 가정 환경적 요인
Ⅳ. ADHD 아동의 핵심특징
1. 부주의(Inattention)
2. 충동성(Impulsivity)
3. 과잉행동(Hyperactivity)
Ⅴ. ADHD의 진단
Ⅵ. ADHD와 관련된 특성
Ⅶ. 수반되는 장애와 증상
Ⅷ. ADHD 아동의 치료법
1. 약물 치료법
2. 행동치료법
3. 인지/행동 치료법
4. 부가적인 중재
Ⅸ. ADHD의 지도법
본문내용
ADHD로 진단된 아동에 대한 많은 추적 연구에서 ADHD 아동들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위험성이 높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이르면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비록 일차적인 주요 증상들이 감소하거나 완전히 사라지더라도 학교활동의 참여율이 낮고, 우울의 정도가 심각하며, 대인관계도 원만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성격 장애나, 반사회적 행동 혹은 약물사용, 낮은 자존감 등도 계속적으로 문제가 되며 그 치료적 예후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좋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ADHD의 많은 증상이 청소년기까지 이어지는데, 과잉행동은 감소하지만 부주의와 충동조절은 계속 나타난다. 이런 증상들을 나타내는 아동의 25-30%가 반사회적 행동이나 품행장애를 나타내고 58%는 학교에서 유급 당하기도 했다. 우리 나라의 비행청 소년의 경우 적어도 50% 정도는 ADHD의 문제를 갖고 있지만 그들을 제대로 치료해주지 못해서 문제가 되고 있지 않나 추정된다.
여러 연구의 결과, ADHD 아동들은 성인기에 이르러 75%가 우울증상을 보이고, 23-45%가 범죄행위, 27%가 약물중독을 나타내고 있음이 지적됨으로써 장기적으로 사회·정서적인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치료를 받지못하고 성인이된 경우, 계속 ADHD증상과 행동상의 문제를 보인다. 최소한 20-45%의 아동이 성인이 되어가면서 반사회적 행동을 하고 25% 가량이 반사회적 성격을 지닌 성인으로 진단된다. 반사회적 행동은 주로 약물남용장애로서 통제집단에 비해 마약, 환각제 사용빈도가 높다. ADHD 아동의 약 11%만이 별다른 장애가 없는 성인이 되며, 약 79%는 성인이 되었을 때 신경증증상을 호소한다. 또한 직장생활에서도 자주 직업을 바꾸거나, 독립적으로 일을 완수하지 못하거나, 대인관계에서도 문제를 가지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Barkley(1989)의 연구에 따르면 ADHD아동들이 성인기에 이르러 23˜45%가 범죄행동, 27%가 약물중독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이는 ADHD 아동들이 장기적으로 사회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이재연(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서원.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2001).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양서원.
Eric J.Mash & David A. Wolfe. (2006).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ADHD아동 -독서치료 접근.
  • 치료 방법 중에서 독서 치료를 통해 아이들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위 논문을 선택하였습니다.논문 요약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침착하지 못하고 잠시라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며, 감정의 변화가 심해 일관성없이 행동하고 어떤 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정신을 쏟지 못해 주의 산만이 지나친 아동들의 특징 중 하나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라 함)아동이다이 아동들은 교육현장에서 증가 추

  • 아동정신건강의 중요성과 발생요인 및 문제의 유형과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 아동 정신건강의 중요성2) 부적응 문제와 문제행동3) 아동 정신건강 문제의 발생 요인2. 아동 정신건강 문제의 유형1) 아동 정신건강 문제의 분류와 진단에 대한 접근 방법2)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3) 품행장애 및 반항성 장애4) 불안장애5) 자폐증6) 학습장애3.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1) 정신건강 문제를 지닌 아동을 이해하기2)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3) 행동계약을 통한 행동수정4) 아동의 부모상담Ⅲ. 참고문헌Ⅰ. 서

  • [프로그램개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 주의력결핍/과잉행동(ADHD) 장애 아동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본 프로그램은 ADHD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아동, 가정, 학교, 심리전문가와 공동체계를 이루어 아동은 물론 가족, 학교에 개입하여 아동이 지닌 어려움을 해소하고 가정의 심리적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가족해체를 예방하고 사후관리를 통해 사회에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아동을 대상으로 상담 및 각종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병행하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사회의 아동복지(2) 성경에서 나온 아동복지(3) 시대별 아동복지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
  • ADHD의 진단 및 평가1. 면담2. 심리평가 및 행동평가1) 행동평가2) 심리평가Ⅴ. ADHD의 치료1. 약물치료1) 중추신경흥분제2) 비중추신경흥분제2. 심리치료 및 사회기술훈련1) 놀이치료2) 사회기술훈련(집단치료)3. 부모와 교사의 이해와 협조Ⅵ. ADHD 아동을 위한 대책 및 지원사업1. 보건복지가족부2. 학교보건진흥원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1. ADHD의 개념과 특징1) ADHD의 개념최근 학령 전기 아동에게 있어서 ADHD는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소아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