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과연 교육의 불평등 해소에 관한 보고서(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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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BS 과연 교육의 불평등 해소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 분석하여 에뿔 받은 자료입니다. 조원7명이 일주일동안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도움이되실꺼에요~ 자료내용, 구성 모두 정성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 갈등주의에서 바라본 EBS 긍정적인 측면
3. 갈등주의에서 바라본 EBS 부정적인 측면
4.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본질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다.
EBS 교육 방송의 내실화가 요구된다. 즉 교육기회의 평등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수요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한다. 즉 교육의 중점과 기준을 설정하여 학생들의 학습 필요를 ‘새로운 교육중점’에 수렴하도록 조정하여야 한다. 현재의 교육경쟁 구조에서는 학생들은 학교내신 성적을 위하여 학교공부를 하고, 수학능력시험 준비를 위하여 학원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다. EBS 교육 방송의 내실화의 방향과 내용을 새롭게 규정하고, 새로운 방향의 학교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야한다. 덧붙여 말하자면 인적 투입규모의 확대와 재정적 지원이 좀 더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적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교육수요와 공교육의 교육서비스의 확대가능 범위간의 격차에서 사교육의 존재범위가 결정된다. 즉 학교교육의 내용, 수준, 정도가 학생의 필요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이를 보충하기 위한 사교육이 발생하게 된다.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는 없는 형편이므로, 학교교육의 보완기능을 수행하는 사교육은 필요하다. 그러나 사교육이 과열되어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양산하는데 이른다면 이는 국가적으로 막아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적 형태가 EBS 교육 방송인데 현 시점으로 평가하였을 때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EBS 교육 방송은 수요를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EBS교재 내용의 수능 반영을 내세웠으나 이는 이에 대비한 또 다른 사교육을 양산시켰고 교재비 수입만 올렸을 뿐이다.지금과 같은 교과 설명과 문제 풀이 방송만으로 EBS 교육 방송은 교육 기회의 평등을 이루어낼 수 없다. 교육 기회의 평등과 사교육기관의 입시정보를 통한 사교육 수요를 줄이기 위해서는 EBS 교육 기관이 입시와 진학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 즉 변화한 수능 정책에 발맞춘 새 좌표의 강좌 개설을 통해 사교육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수요를 감소하여 본질적인 교육기회의 평등을 가져와야할 것이다. 입시에서 내신 비율이 높아진 만큼 수능 방송 이외의 내신 대비 교육 방송이나 논술
참고문헌
김민경・장현주・최승훈(2004), 전국의 학생들, TV와 컴퓨터 앞으로!? -EBS 수능 방송 개 강 이후, 우리교육, 중등 우리교육 월간
송기상・이영준・한건우(2005), 공교육을 위한 EBS 수능강의 개선 방안, 한국교육정보미디 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홍현화(2005), 수험생들의 EBS 시청동기와 충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http://cafe.naver.com/jsy7141/3 (수능, EBS 교육방송에서 80% 이상 출제 되었나?)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www.moe.go.kr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www.k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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