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Jean Piaget

2. Piaget의 발생론적 이론과 주요개념

3. 연구방법

4.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5. 비판

6. 결론
본문내용
2. 동기부여

인간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인간은 변화하며 이 변화는 어떤 시점에서 중단

되는 것이 아니라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입장에 따라 전 생 애
발달적 관점에서 연구되어지고 있습니다. 발달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미래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학자들의 발달이론 중에서 Piaget은 조직과 적응의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생기는 인지구조는 기존의 구조와 질적으로 상이하다고 제안하고,

인지구조의 질적인 변화를 묶어서 인지 발달단계를 제안하였습니다.

이 시간에는 Piaget의 이론적 특성과 주요 개념, 인지발달 단계에 대해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1. Jean Piaget
프로이트가 인간의 감정적 부분의 심리학을 연구한 데 반해, 피아제는 인간의 사고, 지적 활동의 발달 심리학을 연구하여 큰 업적을 남겼다.
피아제는 처음에 곤충관찰을 좋아하고 생물학, 철학, 과학론, 인식론을 연구했는데, 언젠가 지능 테스트 문제를 작성하는 작업에 관계하다가 인간의 지능발달 연구에 흥미를 갖게 된다.
자기 아이의 성장과정과 이후 30년 동안의 관찰을 통해서 여러 가지 흥미로운 발견을 한다. 예컨대 아이는 우선 비유클리드적 공간을 파악하고, 그 후에 우리가 보통 인식하는 공간인 유틀리드 공간을 파악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개체발생에 의한 발달심리학적 연구는 곧바로 사회인식의 개통발생으로 이어져, 인간의 과학적 인식 성립의 기초를 탐구하는 만년의 발생적 인식론의 연 구로 발전한다. 여기에서 피아제는 사고의 영역이나 감각운동적 활동의 기초에
전체성, 변환성, 자기 제어성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피아제의 구조주의는 수학의 군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예정 조화적으로 존 재하는 체계가 아니라 발달심리학적으로 구성되는 구성주의적 구조주의인데,
생전에 이러한 구조 주의자에게 논전을 걸어 공시적 구조주의자의 과학적 한계를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우종하, 인간심리의 이해
http://home.knue.ac.kr/~shpaik/Piaget.hwp
http://dragon.yonsei.ac.kr/~ych0406/main/piaget.htm
http://blog.empas.com/busnumber154/167630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
  • 교육 심리 report-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Ⅰ. 서 론Ⅱ. 본 론1. 제반 교육심리학 이론의 고찰2. 영역 내용 전망 3. 현대 교육심리학의 추세와 인지심리의 필요성4. 발달의 개념 및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5. 피아제 이론의 의의6. 피아제 이론의 비판7. 특수교육과 Piaget이론의 접목Ⅲ. 결 론Ⅰ. 서 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 행동의 변화라고들 말한다. 인간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회에 살고

  •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
  •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서론인지(cognition , 認知)란 앎에 이르는 인간의 정신적 사고과정과 그 산물 즉, 기억, 상징화, 범주화, 문제해결, 창의성, 환상 등의 모든 정신활동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인지의 본질은 판단이며 이 판단을 통해 어떤 대상은 다른 대상과 구별되고, 그것이 어떤 한 개념 또는 몇 가지 개념에 의해 특징지어지는지를 규정한다.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아는 것에 관련 된 모든 과

  • [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피아제의 교육론 2-1. 교육의 개념 피아제는 교육을 개인의 창조적인 활동을 촉진하고 돕는 과정으로 보았다. 그는 그의 책 「교육과학과 아동심리학, 1970」에서, 교육한다는 말은 곧 아동을 성인의 사회적 환경에 적응시키는 것, 다시 말하면 교육은 개인의 심리-생리적 구조를 사회적 공동체가 의식적으로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 집합적 현실과 관련하여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교육에 의해 구성되는 두 가지 항목으로서, 두 가지를 제

  • [교육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스키, Freud vs Erikson, Kohlberg
  •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법률을 어기는 일과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생명을 구해야 한다는 보다 높은 원리가 약을 훔치는 것을 도덕적으로 정당화시킨다.․참고문헌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3.2. 나동천, 교육심리학 - 인지적 접근 -, 학지사, 2000.3. 안영진, 21세기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1.4. 여광은, 교육심리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1.5. 신명희 외 3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
  • 교육환경을 제공해 줄수 있을까?하는 물음이 아마 모든 이론의 궁극의 목표가 아닌가 생각을 해 보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레포트를 쓰면서 진정 인지발달이론을 알아야 하는 이유를 정의해 보면 아동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그 토대 위에 유아교육실제에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교육을 제시하기 위함이 아닌가 결론지어 본다. 참고문헌1. 송명자(1999). 발달 심리학.서울: 학지사. 2. 김제한(1990). 발달 심리학. 서울: 학문사. 3. 서창렬 (1999). 피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