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소비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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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경영학의 주요 논의 항목인 '소비자'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제1절 소매업 경영과 소비자
1. 소매업 경영의 지혜
2. 소비자 소득수준의 변화
(1) 소비 및 소비성향
(2) 소득, 소비의 장단기 변동
(3) 소득의 평준화
(4) 소비수요의 측정과 예측
3. 문화적 환경의 변화
(1) 여성의 경제적 지위의 향상
(2) 관습과 유행
(3) 생활시간의 변화
4. 소비구조와 그 변화
(1) 소비구조의 변화
(2) 소비구조의 변동요인

제2절 소비자의 욕구
1. 소비자의 욕구와 그 형성
(1) 신체적 욕구
(2) 사회적 욕구
(3) 자아의 욕구
2. 욕구실현의 과정
3. 소비자의 다양성
4. 구매행동과 그 변화
(1) 구매행동
(2) 상품, 브랜드 선택
(3) 점포, 상점가의 선택
5. 컨슈머리즘
(1) 컨슈머리즘의 의의와 배경
(2) 컨슈머리즘과 소매업 경영
본문내용
제1절 소매업 경영과 소비자

1. 소매업 경영의 지혜

소매업을 경영하는 사람은 소비자에 관하여 누가, 왜, 무엇을, 어떻게 구입하는가를 잘 알아야만 한다. 소비자에 관하여 잘 이해함으로써 소매업에 대한 의사결정, 어디에 어떠한 점포를 개설하여 어떻게 경영하는 것이 좋을까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2. 소비자 소득수준의 변화

(1) 소비 및 소비성향
소매업자는 지역주민들의 직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이는 소득의 유형에 의해서 지출의 내용 및 정도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가계소득의 주된 것으로는 근로소득, 재산소득, 사업소득이 있다.
개인의 소비지출은 획득하는 소득, 특히 가처분소득(可處分所得)이라고 하는 소비에 지출할 수 있는 소득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가처분소득이란 유효구매력(有效購買力)이라고도 하는데, 소득액에서 각종의 세금이나 사회보험료 등을 제외한 것으로 소비 또는 저축되는 것이다.
가처분소득 가운데 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을 소비성향(消費性向)이라 하고, 소득의 증가분 가운데 소비지출된 율(率)을 한계소비성향(限界消費性向)이라 한다.
소득 중에서 소비면에 지출되는 소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평균소비성향은 작아지는데, 이는 대개의 경우 소득이 증가하면 소비도 증가하지만, 소득이 증가한 만큼은 증가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고소득층의 평균소비성향은 비교적 낮고 저축성향은 높은 반면에 저소득층의 평균소비성향은 높고 저축성향은 낮다.
소득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저축이나 주식, 채권 등 유동자산의 보유액이 클수록 소비성향(消費性向)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밖에 직업, 도시와 농촌 등에 의해서도 소비성향은 달라진다.
재량소득(裁量所得)이란 가처분소득에서 생활필수품의 구입 등 기본적인 생활비에 충당하는 액수를 뺀 소득을 말하는데, 소득수준이 높아지면 이 재량소득도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소비지출 속에는 소비재 이외의 이, 미용료, 세탁비, 교육비 등 서비스를 구입하는 데에 사용되는 지출이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 소득, 소비의 장단기 변동
경기변동에 의해서 개인의 소비수준(消費水準) 또한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경기에 대한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생활필수품 이외의 부문에 대한 지출이 많아짐에 따라 앞으로의 소비지출의 변동폭은 커질 것으로 생각된다.
장기 도는 단기 등 경기변동(景氣變動)의 주기에는 여러 가지의 것들이 있다. 1년을 주기로 하여 되풀이하는 변동으로 매년 가을에 쌀이 추수되는 것처럼 해마다 같은 때에 일어나는 계절변동(季節變動)이 있는데, 이는 단기적인 경기변동에 속한다.
그 밖에 1일, 1주일, 1개월을 주기로 되풀이하는 변동도 있으며, 소매업에서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에는 주별, 월별, 계절별 등의 주기를 띠면서 변동하는 상품도 있다.
전년 동월에 비해서 증가율이 어떤가를 조사하는 것은 전월보다 판매액이 어느 정도 증가하였는가를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통계학에서는 수학적 방법을 통하여, 이와 같은 변동의 경향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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