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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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비판적 지성의 대립자로서의 신화적 사고와 실증주의적 사고
2.개성을 위한 교육과 전인교육
3.수월성과 평등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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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교적 교육에서 제향공간의 의의
2.서양교육전통에서의 자유교육
3.자본주의 학교교육과 ‘능력주의의 신화’
4.교육과 학습의 중요한 차원으로서의 심미성과 예술성
5. ‘수월성 대 평등성’의 대립구도
본문내용
1.비판적 지성의 대립자로서의 신화적 사고와 실증주의적 사고
중학교 때 감명 깊게 읽었던 책 중의 하나로 어린왕자를 꼽을 수 있다. 그 책의 첫 페이지를 보면 보아뱀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주인공인 나는 그림을 하나 그려서 어른들에게 그 그림이 무서우냐고 물어본다. 그러면 어른들은 하나 같이 모자가 무엇이 무섭겠느냐고 한다. 하지만 주인공인 나는 그 그림을 보아뱀 속에 코끼리가 들어가 있는 모습을 보고 그린 것이었다. 이 이야기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크다. 우리가 사물을 볼 때 가지는 선입견이 얼마나 큰 것인지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즉 어른들은 이 그림을 눈에 보이는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그 이면에 있는 의미를 발견하지 못했다. 모자처럼 생겼다고 하여 반드시 그것이 모자이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른들은 그 이상을 보지 못하고 이 그림이 모자라고 단정지어버린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이들에게는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비판적 사고란 어떤 문제나 사물을 볼 때에 눈에 보이는 대로만 혹은 항상 그렇게 생각해온 대로만 판단 할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의미를 파악하려는 사고이다. 즉 모든 대상을 비판적 안목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가 비판적인 사고를 갖고 살아가는데 방해가 되는 유형의 사고가 있다. 바로 신화적 사고와 실증주의적 사고이다.
신화적 사고란 증명되자 않은 것들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말한다. 과거에서부터 그렇게 믿어왔거나 혹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방향으로 믿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신화적 사고이다.
이에 반해 실증주의적 사고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만을 믿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하여 그것이 모두 사실인 것은 아니다. 토마스 쿤의 논의에서처럼 과학적 사실은 그것을 증명하는 과학자들의 합의에 의해서 정설화 된 것일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과학적 지식만으로는 파악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지성보다는 감성이 개입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실증주의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과학에 의해 증명 되었다는 이유로 아무런 비판 없이 사물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신화적 사고나 실증주의적 사고 같은 맹목적인 사고를 버리고 비판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객관적 입장에서서 사물이나 현상들을 바라보는 것이 요구된다.
비판적인 사고가 중요한 것은 이것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비판이 단지 비판을 위한 비판에 그치고 만다면 그것은 편협한 냉소주의나 염세주의로 수렴하고 말 것이다. 비판적인 지성을 기르되 단순히 비판에 그치지 말고 변화를 위한 대안을 찾으려는 자세와 통찰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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