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위한 경영전략 수립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2. SWOT분석
3. 기업의 경영전략
가.경쟁전략
나.본원적 전략
다.원가우위 전략
라.차별화 전략
4.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입지선정요인
5. 글로벌생산 및 연구개발네트워크의 조정
본문내용
경영전략의 주된 목적은 환경적응을 통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다. 즉, 전략은 경쟁자와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므로 수익성 제고, 조직의 능률화 등과 같은 운영상의 개선과는 다르게 적용시켜야 한다. 오늘날 경영전략은 전략의 계획활동 뿐만 아니라 실행활동까지도 비중있게 고려한 좀 더 발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즉 경영전략이란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기업보다 유리한 상황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유리한 상황이란 매력적 산업영역을 확보하고 지속적 경쟁우위를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본다면 경영전략이란 외부환경으로부터는 매력적인 사업영역을 확보하고 기업의 내부환경으로부터는 핵심역량을 발굴하여 지속적 경쟁우위를 보유하여 성과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1980년대 전략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포터 교수의 견해는 포지셔닝 관점에서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전략이란 “기업의 여러 활동들을 결합하여 독특하고 가치 있는 전략적 지위를 창출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의 정의에는 기업활동, 황동들의 결합, 전략적 지위라는 세 가지 중요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기업활동이란 기업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결합이란 전략적 포지셔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활동을 적절히 연결시키고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적 지위란 목표설정을 통해 기업이 제공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내부메카니즘으로서의 기업활동을 조정하거나 재결합하는 과정을 말하며, 한 기업을 다른 기업과 구별시키는 전략적 지위의 핵심은 경쟁기업과의 차별화된 일련의 활동이다. 경영전략의 과정은 경영자가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업가적 임무, 조직의 성장과 쇄신, 그리고 조직의 운영을 이끌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 유용화시키는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센델과 호퍼는 조직의 재창조나 성장을 목표로 조직활동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여 주는 전략경영의 전략 수립과 실행을 다루는 두 과정으로 정의하였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의 전 과정은 목표수립, 환경분석, 전략수립, 전략평가, 전략실천, 전략적 통제 등의 6개 주요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업들이 글로벌 경영을 추진하면서 제품의 품질경쟁력과 함께 브랜드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새로이 인식하여 이제는 세계 속의 Top 브랜드로 자리 잡은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이러한 새로운 변화는 제품의 물리적인 속성이나 기능적인 측면을 통한 경쟁우위보다는 브랜드 자산과 같은 무형의 속성 즉, 브랜드 이미지의 차별화를 통한 소비자의 상표 및 서비스 애호도 등 고객 확보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중요한 시대로 진입하게

  • [경영학] [경영학원론]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으로 전국의 동일 상권화 지향욕구가 강해진 것이다. 그리하여 전국에 동일시간대에 동일상품을 동일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2. 진출 성과(1) 국내 유통산업의 선진화에 기여이마트는 신세계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한국형 할인점으로 국내에 가격 파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해외의 다국적 유통업체들과 경쟁에서도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다. 백화점과 재래시장이 국내 유통산업을

  • 글로벌 시장에서의경영
  • 기업상대방의 판매력을 이용하여 가득률을 높임.상표를 이용함으로써 수입억제여론을 완화시킴.O E M 2. 국제화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제휴국제적 경쟁관계 잇는 기업들끼리 상대방의 강한 경영자원을 교환하거나 세계시장의 독과점을 위해 일시적으로 협조관계를 형성.해외직접투자외국 기업의 주식을 사서 그 기업의 경영에 직접참여.요즘에는 투자이득만을 위해 투자하는 간접투자방식도 유행.제휴와 투자에 의한 국제화 전략3. 고려해

  • [외국인투자] 외국인투자의 결정요인, 진출영향, 실태와 외국인투자의 국내증시에 대한 영향 및 대응방안 그리고 외국인투자유치의 정책 과제, 촉진 전략 분석
  • 기업의 투자 실태Ⅴ. 외국인투자의 국내증시 영향 및 대응방안1. 국내증시에 미치는 영향1) 외국인투자와 주식수익률2) 외국인투자자의 거래행태3) 외국인투자자의 정보우위2. 향후 대응방안Ⅵ. 외국인투자유치의 정책 과제1. 다국적 기업의 대형 투자에 주력-1차적 정책 방향1) 비교우위 산업 투자 유치에 주력2) 기술경쟁력 강화 3) 물류 효율화와 규제개혁의 가속화4) 투자유치를 위한 전략적 대응 2. 정책수립 및 추진의 전략적 접근- 최종적 정

  •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 제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제1절 경영전략의 의의와 목표경영전략이란?경영전략의 개념: 경영자들도 기업목표를 달성하기위해서 경영환경요인들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강구하여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를 풀어가는 경영활동이 경영전략이다. ▪ 경영전략의 의미Mintzberg & Quinn, 1991 : 12-17계획(Plan)으로서의 전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자의 의도적인 행동방향과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