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위한 경영전략 수립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들어가며
2. SWOT분석
3. 기업의 경영전략
가.경쟁전략
나.본원적 전략
다.원가우위 전략
라.차별화 전략
4.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입지선정요인
5. 글로벌생산 및 연구개발네트워크의 조정
- 본문내용
-
경영전략의 주된 목적은 환경적응을 통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다. 즉, 전략은 경쟁자와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므로 수익성 제고, 조직의 능률화 등과 같은 운영상의 개선과는 다르게 적용시켜야 한다. 오늘날 경영전략은 전략의 계획활동 뿐만 아니라 실행활동까지도 비중있게 고려한 좀 더 발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즉 경영전략이란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기업보다 유리한 상황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유리한 상황이란 매력적 산업영역을 확보하고 지속적 경쟁우위를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본다면 경영전략이란 외부환경으로부터는 매력적인 사업영역을 확보하고 기업의 내부환경으로부터는 핵심역량을 발굴하여 지속적 경쟁우위를 보유하여 성과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1980년대 전략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포터 교수의 견해는 포지셔닝 관점에서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전략이란 “기업의 여러 활동들을 결합하여 독특하고 가치 있는 전략적 지위를 창출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의 정의에는 기업활동, 황동들의 결합, 전략적 지위라는 세 가지 중요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기업활동이란 기업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결합이란 전략적 포지셔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활동을 적절히 연결시키고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적 지위란 목표설정을 통해 기업이 제공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내부메카니즘으로서의 기업활동을 조정하거나 재결합하는 과정을 말하며, 한 기업을 다른 기업과 구별시키는 전략적 지위의 핵심은 경쟁기업과의 차별화된 일련의 활동이다. 경영전략의 과정은 경영자가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업가적 임무, 조직의 성장과 쇄신, 그리고 조직의 운영을 이끌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 유용화시키는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센델과 호퍼는 조직의 재창조나 성장을 목표로 조직활동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여 주는 전략경영의 전략 수립과 실행을 다루는 두 과정으로 정의하였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의 전 과정은 목표수립, 환경분석, 전략수립, 전략평가, 전략실천, 전략적 통제 등의 6개 주요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