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 및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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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경영학의 주요 주제인 '조직 및 인사관리'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 목차
-
제1절 조직
Ⅰ. 조직과 인간
Ⅱ. 개인과 조직의 조화
제2절 직장의 조직
Ⅰ. 조직의 사고방식
Ⅱ. 부문화와 계층화
1. 수평적 분업
2. 수직적 분업
Ⅲ. 조직의 기본형
Ⅳ. 현실의 기업조직
제3절 조직의 기본 원칙
Ⅰ. 3면등가의 원칙
Ⅱ. 명령계통의 통일
Ⅲ. 통제범위의 원칙
Ⅳ. 전문화의 원칙
Ⅴ. 권한위양의 원칙
제4절 인사관리 개요
Ⅰ. 인사관리란
Ⅱ. 인사관리의 내용
1. 전반적 인사관리
2. 직장에서의 인사관리
제5절 직장의 인사관리
Ⅰ. 직장인사관리의 의의
Ⅱ. 직장인사관리 주의사항
1. 전반적 인사관리와 관련된 주의사항
2. 직장의 질서와 좋은 팀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주의할 사항
3. 적정한 직무할당과 능력육성에 관한 사항
Ⅲ. 직무할당
1. 목표의 달성
2. 직무분석
3. 인사고과
4. 직무배치
Ⅳ. 취업관리
1. 취업규칙
2. 근로의욕 향상의 조건
- 본문내용
-
제1절 조직
Ⅰ. 조직과 인간
인간의 사회성이란 곧 인간은 어떤 조직에 속해 있으면서 사회생활을 꾸려나간다는 것이다. 가족이라는 최초의 조직에서 출발하여 학교라는 조직에서 교육을 받으며 사회생활에 임하면 우리는 어떤 조직에 속하며 살아간다.
인간을 형성하고 있는 많은 조직 중에 기업경영은 이윤추구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는바 목표실현을 위한 인력의 조달, 유지, 개발, 활용하는 관리활동의 체계로서 인사관리라는 방편이 등장하게 된다.
Ⅱ. 개인과 조직의 조화
현대에 있어 조직은 그 자체의 기능적인 목적을 전제로 하고 그 조직목적을 우선시하는 관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기업이 형성하는 조직도 이윤의 추구나 사회적 경제가치제공의 기능적 목적수행을 위하여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기업조직을 이루는 개인의 목표와 기업의 목표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조직을 이루는 개개인은 개인동기를 가지며 대다수의 중요동기는 경제적 동기라 하겠다.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하여 개인은 조직활동에의 참여가 불가피한 것이며 이렇게 기업조직에 참가한 뒤에는 조직내에서 경제적인 동기 이상의 각종 동기를 발휘하게 된다.
인사관리도 기업목적의 달성을 제일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그런데 기업목적의 달성이 반드시 개인목적 달성과 상반되는 것인가 아닌가를 보자. 일반적으로 경영자의 입장과 종업원의 입장은 상반되게 마련이다. 경영자는 종업원이 회사의 일보다는 개인의 이익과 안전을 우선한다고 여기고, 종업원은 경영자가 사원의 이익의 희생, 즉 저임금과 일방적 노동강화를 하려든다고 생각한다.
따져본다면 기업의 이윤과 노임은 하나의 원천에서 배분되는 것이므로 양자는 상반된 필연적 서게 된다.
기업의 발전은 조직의 비대화를 가져와 명령계층에 의한 일방적 권한행사로 조직을 운영하게 되고, 전문화와 기계화의 진전은 개인으로 하여금 어느 일정 작업의 장기적 예속화가 되게 된다는 생각으로 조직의 일은 개인의 일에 대한 흥미와는 필연적으로 상치되는 면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조직과 개인의 대립은 실존하는 것으로 경영자가 인간을 관리하는 데 극복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경영을 책임진 입장에서는 이러한 상호대립을 극복할 방안을 연구개발하여 상호조화로써 문제해결을 꾀하도록 할 책임이 있다.
대립과 상호조화는 문제해결을 시도하려는 사람의 관점, 신념, 대응능력 그리고 실천력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조직과 개인의 대립은 경제의 확대와 기술발전이 가져온 필연적인 것이며 이 대립을 극복하려는 열쇠는 일차적으로 경영자쪽에 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경영자는 이윤추구로써 기업의 발전을 도모함과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충족해야 하는 입장에 있다.
따라서 개인과 조직(기업)의 목적을 어떻게 조화롭게 도모하느냐가 노사간 또는 기업의 성장발전과 개인의 복리추구가 동시만족될 수 있는 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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