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전자상거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학의 주요 주제인 '전자상거래'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제1절 무점포 소매점과 전자상거래

제2절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
○ 넓은 의미의 전자상거래
○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

Ⅰ.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등장배경
1. 전자상거래의 기원 및 등장배경
2. 전자상거래의 장단점과 성공요건
본문내용
제1절 무점포 소매점과 전자상거래

점포라는 공간이 없이, 그리고 무인(無人) 판매방식의 소매점을 무점포 소매점이라 한다.
대표적인 형태로서 자동판매기 소매업, 통신판매업, 방문판매업이 있다. 그런데 정보화가 세상을 뒤집어 놓은 오늘날에는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사이버마케팅이라 한다면 인터넷 판매,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방식도 무점포 판매방식의 한 형태임에는 분명하다.
종전의 무점포 판매방식에서는 일정한 공간과 시간이 각양의 형식이지만 모습을 갖추고 있었으나, 전자상거래는 세계를 하나의 공간으로 시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을 수단으로 하는 혁신적 상거래가 확산되어가고 있다. 여기에 종전의 고유한 소매업종으로 생존해 왔던 일부는 존립이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로 있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게 되었다.
사이버 마케팅의 환경하에서 전자상거래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피한 현실이다.

제2절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

○ 넓은 의미의 전자상거래
기업과 기업간(Business to Business) 전자상거래 및 기업과 정부간(Business to Government)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간(Business to Customer) 전자상거래를 통합하여 말하는 것이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경우 전자자금이체(ETF, Electronic Funds Transfer),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및 전자구매, 공급체인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등으로 발전해가며, 과거의 단순 자금이체, 문서교환의 범위를 넘어서서 전산업 및 가치사슬에 걸친 파급효과를 가져다 주고 있다.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도 이제는 단순한 민원사항이 아닌 공공조달업무 및 과세 등을 미국(http://cbdnet.access.gpo.gov) 및 오스트레일리아(http://www.gems.gov.au) 등지에서 웹 기반의 시범서비스를 통해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발전되어 있다.

○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 또는 구매하는 형태이다. 여기에는 인터넷 뱅킹(Banking) 및 보험 등의 금융 서비스까지 포함시킬 수 있다.
볼륨을 느끼고 만져서 촉감으로 감지하고 청각으로 들으며 냄새를 맡는 인간의 오감으로 상품을 취택하는 시대가 도래한다면 전자상거래에 의한 기존 소매업의 구조적 대변혁은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및 추진과제
  • 전자상거래는 이렇게 인터넷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하여 소비자거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매우 편리하다는 사실이 알려짐으로써 1990년대 초반부터 선진국들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기업들이 여기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쇼핑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이렇게 전자상거래가 세계적으로 널리 퍼지게 되면서부터인 것이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전자상거래 관리사라는 직업이 생길 정

  • 전자상거래 레포트
  • 200512295경영․경영정보학부 임혜지1. 전자상거래의 개념 및 유형(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 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로 써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을 뜻한다.이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CB(Cyber Business)의 세가지 개념이 포괄적으로 정의된 것이다. 여기서 ECIP의 EC란

  • 경영학 - 전자상거래의 한계점 방안모색
  • 전자상거래의 한계점 방안모색전자상거래의 성장전자상거래의 한계현대사회와 전자상거래의 관계CONTENTS목 차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에 대한 방안모색Q & A 전자상거래의 성장전자상거래의 성장현대사회와 전자상거래의관계전자상거래의 한계다양한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문제점에 대한 방안모색Q & A목 차 CONTENTS0전자상거래의 성장현대사회와 전자상거래의관계전자상거래의 한계전자기기의 발달전자상거래의 문제점에 대한 방

  • [경영학]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와 인터넷 무역, 마케팅
  • 전자상거래관리사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와 인터넷 무역․마케팅Ⅰ.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1. ‘인프라’라 불리는 기반 요소▮필수 기술 : EDI, 전자 메일, 통합 제조▮선택적 필요 기술 : 보완 방화벽, 게시판 시스템, 작업 흐름 시스템(Work Flow System), 바코드 시스템, 온라인 서비스, 파일 전환, 기술 데이터 교환, 팩스 변환, 이미지 데이터 교환, 통신, 공유 데이터 베이스, CALS, 조달 카드, 복수 기업간 제휴 등1) 전자상거래 구성 요소에

  • [경영학] 전자상거래 G Market(지마켓) 마케팅전략
  • Contents서론 1. 주제선정 동기2. 전자상거래란?본론 3. G-Market소개-등장배경-회사개요 4. 마케팅 전략-SWOT전략-5C전략5. 향후 전망결론 6. 느낀점 1. 주제 선정 동기‘인터넷과 전자상거래’를 주제로 선정하게 된 동기는 저번 강의시간에 교수님께서 말씀 하신 것이 영향이 컸다. 교양수업이다 보니, 교수님께서 진도를 다 나가기엔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셨기 때문에 경영실무를 최대한 많이 학습하고 싶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