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상품포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마케팅의 주요 주제인 '상품포장'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 목차
-
제1절 상품 포장
Ⅰ. 포장의 종류
1. 공업포장의 의의
2. 공업포장의 종류
3. 수송포장의 종류
4. 산업포장의 기능
Ⅱ. 소매업의 상품포장
1. 포장의 목적
2. 포장의 형식과 종류
(1) 포장의 종류
(2) 포장의 형식
(3) 포장의 종류에 따른 차이점
(4) 과잉포장에 대한 비판
제2절 포장재료와 제작
Ⅰ. 포장의 재료
Ⅱ. 포장지의 제작
1. 용지
2. 인쇄
Ⅲ. 디자인
1. 디자인할 때의 주의점
2. 디자인의 주요 구성요소
3. 색채와 도안을 합한 디자인 전체에 대한 주의점
Ⅳ. 포장대
Ⅴ. 특수 케이스
1. 형태
(1) 실용성
(2) 오락성
2. 디자인
- 본문내용
-
제1절 상품 포장
Ⅰ. 포장의 종류
1. 공업포장의 의의
한국공업규격에서는 ‘포장이란 물품의 수송, 보관 등에 있어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덧붙이는 기술 및 덧붙인 상태를 말하며, 이것은 개장, 내장, 외장 등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고 정의하고 있다.
2. 공업포장의 종류
① 개장(item packaging) : 물품 낱낱의 포장을 개장(個裝)이라 부른다. 물품의 상품가치를 향상, 보존시키고 물품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상자,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덧붙인 기술 및 덧붙인 상태를 말한다.
② 내장(interior packaging) : 내용물의 내부포장을 내장(內裝)이라 한다. 물품을 물, 습기, 광열, 충격, 압력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덧붙이는 기술 및 덧붙인 상태를 말한다.
③ 외장(exterior packaging) : 내용물의 외부포장을 외장(外裝)이라 부른다. 물품을 상자, 포대, 통 등의 용기에 넣거나 혹은 용기 없이 결속하여 기호, 하인(荷印) 등을 덧붙이는 기술 및 덧붙인 상태를 말한다.
3. 수송포장의 종류
운송수단에 따라 철도화물포장, 트럭화물포장, 선박화물포장, 항공화물포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도착지에 따라 국내포장, 수출입포장 등으로 분류된다.
어떠한 포장형태라도 상품의 보호, 수송비용의 절감, 취급의 편리 등을 그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각기의 수송형태에 알맞은 포장이 필요하게 된다. 또 포장물품의 특성에 따라 수송의 편리를 위해 각종 포장이 필요하다. 이것은 주로 집합포장, 방청포장, 액체물포장, 중량물포장, 완충고정포장, 멸균포장, 냉동포장 등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