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상품포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케팅의 주요 주제인 '상품포장'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제1절 상품 포장

Ⅰ. 포장의 종류
1. 공업포장의 의의
2. 공업포장의 종류
3. 수송포장의 종류
4. 산업포장의 기능

Ⅱ. 소매업의 상품포장
1. 포장의 목적
2. 포장의 형식과 종류
(1) 포장의 종류
(2) 포장의 형식
(3) 포장의 종류에 따른 차이점
(4) 과잉포장에 대한 비판

제2절 포장재료와 제작

Ⅰ. 포장의 재료

Ⅱ. 포장지의 제작
1. 용지
2. 인쇄

Ⅲ. 디자인
1. 디자인할 때의 주의점
2. 디자인의 주요 구성요소
3. 색채와 도안을 합한 디자인 전체에 대한 주의점

Ⅳ. 포장대

Ⅴ. 특수 케이스
1. 형태
(1) 실용성
(2) 오락성
2. 디자인
본문내용
제1절 상품 포장

Ⅰ. 포장의 종류

1. 공업포장의 의의
한국공업규격에서는 ‘포장이란 물품의 수송, 보관 등에 있어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덧붙이는 기술 및 덧붙인 상태를 말하며, 이것은 개장, 내장, 외장 등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고 정의하고 있다.

2. 공업포장의 종류
① 개장(item packaging) : 물품 낱낱의 포장을 개장(個裝)이라 부른다. 물품의 상품가치를 향상, 보존시키고 물품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상자,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덧붙인 기술 및 덧붙인 상태를 말한다.
② 내장(interior packaging) : 내용물의 내부포장을 내장(內裝)이라 한다. 물품을 물, 습기, 광열, 충격, 압력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덧붙이는 기술 및 덧붙인 상태를 말한다.
③ 외장(exterior packaging) : 내용물의 외부포장을 외장(外裝)이라 부른다. 물품을 상자, 포대, 통 등의 용기에 넣거나 혹은 용기 없이 결속하여 기호, 하인(荷印) 등을 덧붙이는 기술 및 덧붙인 상태를 말한다.

3. 수송포장의 종류
운송수단에 따라 철도화물포장, 트럭화물포장, 선박화물포장, 항공화물포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도착지에 따라 국내포장, 수출입포장 등으로 분류된다.
어떠한 포장형태라도 상품의 보호, 수송비용의 절감, 취급의 편리 등을 그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각기의 수송형태에 알맞은 포장이 필요하게 된다. 또 포장물품의 특성에 따라 수송의 편리를 위해 각종 포장이 필요하다. 이것은 주로 집합포장, 방청포장, 액체물포장, 중량물포장, 완충고정포장, 멸균포장, 냉동포장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원론] 마케팅믹스 Marketing Mix(4Ps)
  • 마케팅 믹스이며 소비자의 입장에서 고려된 마케팅 믹스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4Cs 라고 한다. ▷ 4Cs가 가리키는 것은 다음 4가지이다.고객의 문제해결 Customer solution고객 비용 Customer cost편의성 Convenience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4Cs가 가리키는 것은 이를 4Ps와 대조하고 있지만, 이 두 요소는 모두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앞으로의 포지셔닝은 4Cs 와 4Ps의 조합으로 이어져 나갈 것이다.Marketing Mix (4Ps)광고원론

  • 도시마케팅의 성공사례 ; 도시마케팅의 필요성과 성공조건 분석
  • 마케팅의 특징과 필요성1) 도시마케팅의 특징도시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은 도시자체가 갖는 복합적인 성격을 상품으로 한다는 것이다. 도시는 다른 제품들과 달리 한번 개발되고 나면 수십 년 동안은 수정이 거의 불가능한 매우 다루기 힘든 요소이다. 그러므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을 생산자(주체)들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도시마케팅에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특징적인 구성요소를 가지며 이 4가지의 구성요소는 다음에 소개될

  • [소비자행동] 프로슈머 마케팅에 대하여
  • 마케팅의 등장배경 마케팅 환경의 변화마케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상품 및 서비스가 흐르도록 관리하는 재 기업 활동의 수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오상락, 마케팅원론, 박영사, 1992, p17.이러한 마케팅의 정의는 사회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부단히 변천을 함으로써 전통적 마케팅도 기존의 굴레를 벗어나 사회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였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이 추구하는 마케팅의 궁극적인 초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원론적으로 정의하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념이다.이에 따라 광고는“자신의 이름을 밝힌 광고주가 사람의 대화가 아닌 정보전달의 매체를 이용하여 어떤 상품(서비스, 생각, 사람, 조직단체 등 포함)을 특정대상에게 소개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활

  • [사회적 마케팅 실현 기업 및 사회적 마케팅 경영 조사] POSCO(포스코), The Body Shop(더바디샵)
  • 마케팅 원론-사회적 마케팅 실현 기업 및 사회적 마케팅 경영 조사사회적 마케팅의 실현, POSCO, The Body Shop주제1 POSCO주제2 The Body Shop목 차- 서 론 -1.사회적 마케팅이란2.사회적 마케팅을 운영하는 기업 (예시)-월마트 상품 포장 줄이기-노키아, 모토로라 충전 알림이 아이디어-트위스트 새장이 되는 스펀지- 본 론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