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도매상과 소매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케팅의 주요 주제인 '도매상과 소매상'에 대하여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중간상의 기능

Ⅱ. 도매상
1. 도매상의 기능
2. 도매상의 유형
(1) 상인 도매상(merchant wholesalers)
(2) 완전기능 도매상(full-function wholesalers)
(3) 한정기능 도매상(limited-function wholesalers)
(4) 제조업자 판매지점(manufacturer's sales offices)
(5) 대리 중간상(agent middlemen)

Ⅲ. 도매상의 마케팅 의사결정
1. 표적시장 결정
2. 제품구색 및 서비스 결정
3. 가격결정
4. 촉진결정
5. 유통결정

Ⅳ. 소매상
1. 소매상의 기능
2. 소매상의 유형
(1) 규모
(2) 취급상품 라인
① 일반상품점
② 한정품종점
③ 단일품종점
(3) 서비스 수준
< 표 1 > 서비스 수준에 따른 소매상의 분류
(4) 영업방법
(5) 소유형태
(6) 입지
3. 소매경로의 역사적 변천
< 표 2 > 소매경로 변화 단계의 특징

Ⅴ. 소매상의 마케팅 의사결정
1. 표적시장 결정
2. 제품구색과 서비스 결정
3. 가격결정
본문내용
Ⅰ. 중간상의 기능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는 간격(gap)이 있다. 이러한 공간, 시간, 인지, 소유 그리고 가치의 간격을 형태, 시간, 장소 및 소유효용을 창출함으로써 메워주는 것이 바로 유통활동이다. 특히, 소매상과 도매상은 바로 이러한 간격을 좁히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들은 각기 고유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장소, 시간, 소유 그리고 때로는 형태효용을 창출한다.
유통기능은 판매, 구매, 위험부담 기능을 포함하는 거래기능, 수송, 보관, 소량판매, 구색 기능을 포함하는 물적 유통기능 그리고 재무, 등급분류, 정보제공, 애프터서비스 기능을 포함하는 촉진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기능은 어떤 특정형태의 중간상에게만 전적으로 위임되지는 않는다. 제조업자나 도매상, 소매상 심지어는 소비자까지도 이들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명제를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유통기능은 누군가에 의해서 항상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어느 특정 경로구성원을 없앨 수는 있어도 그 기능은 없앨 수 없다. 둘째, 중간상을 없앤다고 해서 반드시 비용이 줄어 드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특정 도매상 , 소매상은 그 기능을 제조업자가 수행하는 것보다도 더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통기능이 제품시장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서비스 부문과 비영리 조직의 활동에 있어서도 이와 유사한 기능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및 비영리 조직도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소비자 또는 사용자와의 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공간, 시간, 인지, 가치면에서의 간격을 줄여야 한다. 따라서 서비스업 또는 비영리 조직의 경우에도 장소 및 시간효용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더불어 입지선정, 영업시간, 정보제공 및 판매 또한 중요한 기능이 된다. 개인병원의 의사들이 외래진료를 통해 장소효용을 창출하고, 은행이 자동현금인출기를 설치해 놓고 고객에게 시간효용을 제공하는 것 등이 좋은 예이다.
마케팅 경로상의 여러 기능은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및 소비자 외에도 다른 여러 기관에 의해서 수행되고 있다. 마케팅 기능은 마케팅 조사회사, 보험회사, 금융기관, 광고대행업체, 창고회사, 운수회사 등 조성기관 및 물적 유통기관에 의해서도 수행된다, 이들 기관은 비록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구매 등의 거래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지는 않으나 계약을 통해 합의된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회사들이다. 이들은 전문화를 통해서 다수의 고객에게 비용을 분담시키기 때문에 특정 기능을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만약, 경로구성원이 이러한 기능들을 전부 수행한다면 이와 관련된 추가비용이 발생하게 됨은 물론이다. 이 글에서는 주로 중간상, 특히 도매상과 소매상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은ㅁ
  • dakddong***
    (2007.11.25 01:46:32)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마케팅이 공연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티켓예매 서비스 중심으로
  • 마케팅 목표쌍방향 마케팅 전략매스 지향적 전략마케팅 전략쌍방향 통신을 통한 1:1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마케팅 활동전 세계일부지역거래대상지역기업 → 소비자기업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유통채널인터넷 마케팅전통적 마케팅 구분 자료: 박광식, 전자상거래에 고객만족과 관계마케팅에서 미치는 영향요인, 전남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1.p71. 인터넷 마케팅 개념컨텐츠커뮤니케이션고객화공동체형성

  • 인터넷을 이용한 공연예술마케팅
  • 마케팅의 정의1인터넷마케팅이란 컴퓨터들로 연결된 가상공간에서 개인이나 조직이 상호간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업의 마케팅관련 활동전체라고 할 수 있다. 1-2. 인터넷마케팅의 정의 구분 전통적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유통채널기업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기업 → 소비자거래대상지역일부지역전 세계마케팅 활동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목적
  • 마케팅의 수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 [유통경로관리] 유통경로관리의 개념과 의의, 유통기관의 유형, 유통계열화, 물류관리
  • 마케팅의사결정지원시스템 등을 합친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

  • 최신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 마케팅과 계약체결 후의 운송, 보험, 결제 등이 포함되는 기존의 업무가 포함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는 무역업무의 모든 단계를 전자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국제간 무역대금결제의 전자화’가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7. 관련 법 제도 정비국가경쟁력은 이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정도가 좌우하게 되는 시대가 됐다. 전자상거래는 국경을 초월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뤄지는 만큼 거래의 약속 관련 법률과 제도 등이 빈틈없이 뒷받침돼야 한다.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