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효율과 사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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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경영학의 주요 주제인 '경영효율과 사무관리'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제1절 판매사무의 관리

Ⅰ. 판매사무의 기본
1. 판매사무의 표준
2. 판매사무의 체계화
3. 판매사무의 기능별 분류
4. 판매사무 수행시의 유의점
5. 판매사무의 특성과 대책

Ⅱ. 판매사무의 관리제도
1. 사무의 관리제도의 대상과 목적
2. 사무작업의 집중처리, 분담처리
(1) 집중처리의 장점
(2) 분담처리의 장점
(3) 사무작업의 처리방법


제2절 판매사무의 시스템

Ⅰ. 일괄장표발행제도
1. 원 라이팅 시스템의 의의
2. 원 라이팅 시스템의 장단점

Ⅱ. 파일링 시스템(filing system)
1. 파일링의 중요성
2. 파일링의 원칙
본문내용
제1절 판매사무의 관리

Ⅰ. 판매사무의 기본

1. 판매사무의 표준
일반적으로 판매사무는 좀더 나은 판매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보처리(情報處理)의 수단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판매관리의 실체에 의해서 그 방침이 정해진다. 예컨대 소매업의 판매사무를 선박의 나침반 또는 각종 계기에 비유한다면, 대형 외항선박은 항해의 안전을 위해 정밀하고 복잡한 계기가 장치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연안을 항해하는 소형 선박에는 그다지 복잡한 계기가 필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이와 같은 판매사무는 기업의 업종, 업태에 가장 알맞게 정해져야 한다.

2. 판매사무의 체계화
최적의 사무체계(事務體系)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판매사무의 종류, 사무량 및 사무담당자와 처리방법 등에 관한 현상파악이 필요하다.
다음은 현상파악을 분석해서 어떤 사무가 중복되었는지, 어떤 사무가 필요없이 시행되고 잇는지 또는 어떤 사무가 탈루되어 있는지를 검토하여 최적의 사무체계(事務體系)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 경우 단지 판매사무만을 대상으로 하지 말고, 기업 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무 전체의 시스템을 조사, 분석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3. 판매사무의 기능별 분류
판매사무를 기능적으로 분류하면, 판매계획(販賣計劃)에 관한 사무, 판매활동에 관한 사무, 판매통제에 관한 사무, 판매실적의 평가에 관한 사무 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각기의 사무는 그의 기능을 발휘하는 데 소요되는 사무로 다시 세분화된다. 예컨대 판매계획에 관한 사무는 정보수집의 사무, 조사분석의 사무, 예측사무, 목표책정의 사무 등으로 세분화되는 것과 같다.
그런데 소매업의 매장에서는 직무의 중점에 판매활동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사무작업은 사무의 전문 부문에 집중되어야 할 것이다. 또 기업 내에서 행해지는 사무작업은 사무처리의 신속화(迅速化), 성력화(省力化), 코스트 경감을 위하여 기계화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사무의 기계화에 대해서는 그 효용, 효과와 비용의 관계를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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