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효율과 사무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의 주요 주제인 '경영효율과 사무관리'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 목차
-
제1절 판매사무의 관리
Ⅰ. 판매사무의 기본
1. 판매사무의 표준
2. 판매사무의 체계화
3. 판매사무의 기능별 분류
4. 판매사무 수행시의 유의점
5. 판매사무의 특성과 대책
Ⅱ. 판매사무의 관리제도
1. 사무의 관리제도의 대상과 목적
2. 사무작업의 집중처리, 분담처리
(1) 집중처리의 장점
(2) 분담처리의 장점
(3) 사무작업의 처리방법
제2절 판매사무의 시스템
Ⅰ. 일괄장표발행제도
1. 원 라이팅 시스템의 의의
2. 원 라이팅 시스템의 장단점
Ⅱ. 파일링 시스템(filing system)
1. 파일링의 중요성
2. 파일링의 원칙
- 본문내용
-
제1절 판매사무의 관리
Ⅰ. 판매사무의 기본
1. 판매사무의 표준
일반적으로 판매사무는 좀더 나은 판매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보처리(情報處理)의 수단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판매관리의 실체에 의해서 그 방침이 정해진다. 예컨대 소매업의 판매사무를 선박의 나침반 또는 각종 계기에 비유한다면, 대형 외항선박은 항해의 안전을 위해 정밀하고 복잡한 계기가 장치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연안을 항해하는 소형 선박에는 그다지 복잡한 계기가 필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이와 같은 판매사무는 기업의 업종, 업태에 가장 알맞게 정해져야 한다.
2. 판매사무의 체계화
최적의 사무체계(事務體系)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판매사무의 종류, 사무량 및 사무담당자와 처리방법 등에 관한 현상파악이 필요하다.
다음은 현상파악을 분석해서 어떤 사무가 중복되었는지, 어떤 사무가 필요없이 시행되고 잇는지 또는 어떤 사무가 탈루되어 있는지를 검토하여 최적의 사무체계(事務體系)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 경우 단지 판매사무만을 대상으로 하지 말고, 기업 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무 전체의 시스템을 조사, 분석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3. 판매사무의 기능별 분류
판매사무를 기능적으로 분류하면, 판매계획(販賣計劃)에 관한 사무, 판매활동에 관한 사무, 판매통제에 관한 사무, 판매실적의 평가에 관한 사무 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각기의 사무는 그의 기능을 발휘하는 데 소요되는 사무로 다시 세분화된다. 예컨대 판매계획에 관한 사무는 정보수집의 사무, 조사분석의 사무, 예측사무, 목표책정의 사무 등으로 세분화되는 것과 같다.
그런데 소매업의 매장에서는 직무의 중점에 판매활동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사무작업은 사무의 전문 부문에 집중되어야 할 것이다. 또 기업 내에서 행해지는 사무작업은 사무처리의 신속화(迅速化), 성력화(省力化), 코스트 경감을 위하여 기계화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사무의 기계화에 대해서는 그 효용, 효과와 비용의 관계를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