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 가족생활에 있어 원만한 관계유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본론
1. 결혼과 가족 생활
1) 결혼 생활
2) 부부 관계의 변화
(1) 신혼기
(2) 자녀 양육기
(3) 자녀 독립기
(4) 은퇴 및 독신기
3) 가족의 역할
2. 가족 생활의 문제와 해결
1) 가족 문제
2) 가족 복지
(1) 가족 정책
①소득 보장 정책
②의료 보장 정책
③ 주택 보장 정책
(2) 가족 복지 서비스
① 아동 복지
② 노인 복지
③ 여성 복지
3. 자녀 양육
1)부모 역할
(1) 부모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부모의 성장 환경
② 부모의 성격
③ 부부 관계
④ 자녀의 특성
(2) 바람직한 자녀 양육 태도
2) 아버지 역할
4. 자녀 양육과 지도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5. 가족 생활 관련 직업
1) 가족 생활 교육사
2) 가족 상담사
3) 영유아 보육 교사
6. 가족과 의사소통
1) 가족 관계
2) 의사소통의 유형
(1) Hawkins의 분류(2) Satir(1991)① 회유형(Placating)이다. ② 비난형(Blaming)이다.
③ 타산형(computing)이다. (3) Alberti와 Emmons(1996)
(4) 잭슨(5) 헤일리
(2) 의사 소통 방법
3) 부모 자녀 관계
(1) 부모 자녀 간의 갈등은 세대 차이에서 발생한다.
(2) 부모의 권위가 예전처럼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3) 부모 역할에는 명쾌한 정의가 없다(4)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다.(5) 도중에 그만둘 수 없다(6) 부모에게는 의무만 존재한다(7) 전통적인 자녀 양육에 대한 모델은 없다4) 형제 자매 관계
5) 친구 관계
6) 가족 간의 친밀감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1) 웹을 통해 어디서나 가족의 친밀감 조성하자
(2) TV를 끄고 손에 책을 들자.(3) 우리가족만의 인사를 나누자.
(4) 나쁜 습관을 퇴출하자.
(5) 마루캠핑으로 가족의 친밀감을 키우자.
(6) 봉사활동으로 우리사랑을 나눠보자.(7) 5분 스트레칭으로 행복을 쭉 펴보자.
(8) 억지로라도 하루에 한번 웃자
(9) 가족 홈커밍데이를 하자.

Ⅲ. 나오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가정은 태어나서 만나는 최초의 사회적 환경이며 혈연으로 맺어진 사랑의 공동체이다. 또 하나의 자연적인 사회 체제이며,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매개체이기 때문에 가정환경은 가족원 개개인의 인성이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개인은 가정생활을 통하여 예절이나 관습, 또는 기본적인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기초를 배우게 되며, 가족 구성원간의 인간관계를 통하여 사회성을 개발하고 대인관계의 기본적인 성격을 형성하도록 해 준다. 특히 가족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 중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는 가장 기본적이고 영구적인 관계로 인간 성장 발달에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적 교류 관계로서 광범위한 경험과 책임을 공유하는 밀접한 관계이다. 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이론적이 지식을 학습하고 노력하여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오랜 시간의 노력과 시행착오 과정을 통한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인간은 대부분 가족이라는 집단에서 일반적인 문화적 언어와 특별한 가족 의사소통 부호를 학습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킨다. 가족은 가족구성원에게 의사소통의 학습의 장이 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가족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하여 의사소통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구성원간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장소이므로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이 낮아지므로 부부는 감정이 고조되고 흥분된 상태에서 이성을 잃게 되고 상대의 인격을 무시하는 메시지를 서로 보내거나 부부 사이에 의사소통이 단절되거나 갈등상황에 빠지게 되는 것을 흔히 경험할 수 있다. 가족이 정서적인 결속을 맺고 융통성 있게 발달하게 해 주는 수단으로 중요한 것이 의사소통인데 가정생활을 원만하고 행복하게 영위하는 데 있어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은 필수적이다. 매일의 생활에서 가족원들 간의 감정을 유지시켜 주고 서로의 정보 교환과 이해를 가능케 하며 자녀의 사회화와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은 가족 구성원들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어떤 문제에 대한 오해나 갈등을 풀고, 부모와의 단결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이장에서는 가족 간의 건전한 의사소통의 방법과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P.G.Richmond 저, 『Piaget 이론 입문』 ,학지사,1994
․한순미 저,『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 교육과학사,1999
․마거릿 보든 저, 『피아제 시공사』, 1997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리옹 저,『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교육』,1998
․임규혁 저,『교육심리학』,학지사,2003
.안범희 외,『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1998
.이현림 외,『새교육심리학』,영남대학교 출판부,1996
.조명래 저,『최신서양교육사』,螢雪出版社,1975
.안상원 저,『신서양교육사』,재동 문화사,1993

♦참고 주소♦
․www.piaget.or.kr
․www.edu4ts.net
www.koreadewey.co.kr
www.subook2.pe.kr
http://home.ewha.ac.kr/
http://bh.knu.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영리기관운영관리3공통) 방송대교재를 참고하여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의 법적근거제시하시오0k
  • 가족과 건강하지 않은 가정으로 나눌 수 있다. 건강가정이란 가족구성원들의 관계가 너무 밀접하지도 않고 너무 소원하지도 않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느냐, 서로를 얼마나 배려하느냐, 가족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가, 가족신념이 뚜렷한가 등의 건강성에 따라 건강가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속성의 요소로 구성되는 건강 개념은, 한마디로 혹은 하나의 상태로 축약하여 제시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생활과학

  • 비영리기관운영관리3공통) 방송대교재를 참고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명하고 건강가정프로그램의 기획안을 제안하시오0k
  • 가족구성원을 위한 가족생활 관련 정보 제공한다.6) 건강가정기본법건강가정기본법은 우리사회에서 보다 많은 가정과 사회의 건강가정 육성을 위한 기초를 만드는 법이다. 건강가정기본법은 2004년 2월 9일 법률 제 7166호로 제정된 사회복지 성격의 법이다. 또한 건강가정기본법은 건강한 가정생활의 영위 및 건강한 가정의 유지 발전을 위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명백하게 밝히고 있으며, 가정 문제의 원만한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그에 따

  •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육과정 비교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 미국 가정계 직업 교육
  • 생활에 실천적으로 활용② 식․의․주․소비․가족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활용 ③ 남녀의 역할을 인식하여 원만한 인간 관계 유지④ 일을 통한 적성의 계발과 진로 탐색3) 기술․가정과의 성격․ 오늘날의 가정 교과는 가정과 가족, 그리고 이들과 관련된 환경과 인간의 본질 및 상호 작용 등을 다루어 가정 생활이 보다 좋은 환경에 놓이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와 관련되는 이론을 실제 생활에서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을

  • 다문화가정의 아동위한 프로그램
  • 가정학 강사 초빙600,000강사1명×50,000×12회600,00011.7다과비(음료,과자)180,00015,000×12회180,0003.5총 계5,140,0005,140,000100프로그램3 함께 해보는 거야!(단위 : 원)항 목 계1)산출근거2)예산조달 계획신청금액 3)비율(%)사업비에어캡(소)18,0004,500 X 4롤18,0002.8%풍선4,0001,000(10개입) X 4봉지4,0000.6%파인애플 16,0002,000 X 16캔16,0002.45%바나나24,0003,000 X 8송이24,0003.6%망고통조림25,6003,200 X 8캔25,6003.6%리치통조림25,6003,200 X 8캔25,6003.6%오렌지

  • [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둘째, 방법체계로 보면 오하이오 주의 중학교 교육과정은 가정학을 기술과학이 아닌 실천적 비판과학으로 간주하고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를 통하여 자기 스스로 책임을 지고 이성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 실천적 문제 중심으로 삼았다(최서희, 2003). 오하이오 주 교육과정에서는 핵심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 대인 관계 능력, 관리 능력, 시민 자질 능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