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불어불문학] 보들레르의 상응이론을 통해 본 이원성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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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 론



Ⅱ . 본 론

1. 보들레르의 미학과 현대성
2. 보들레르의 작품에 나타난 이원론적 미학
3. 우울(Spleen)과 이상(Id al)
4. Les Fleurs du mal(악의 꽃)속의 이원론
5. Correspondance(상응) 이론
6. 상응(Correspondance)과 상징(symbole)의 미학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857년 현대시의 문을 연 보들레르의 <악의 꽃>은 추잡하고 부도덕한 구절과 표현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공중의 도덕과 미풍양속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기소되어 유죄 판결을 받게 되어 보들레르는 출판업자와 함께 벌금형과 그의 시집 <악의 꽃> 중에서 6편의 시가 삭제 명령을 받는다. 그로 인해 그의 시는 지금까지 유죄 선고를 받은 작품으로 불려지고 있다. 이 책과 저자의 명예 회복이 이루어지기까지는 무려 백년 가까운 세월을 기다려야 했다. 이처럼 기성의 도덕관과 정의에 의해 거부된 보들레르는 오랫동안 대중들에게 부도덕하며 퇴폐적인 작가로 통했고 그의 작품들은 일부 독자들에게는 한때 금서처럼 다루어졌다.

이러한 이유로 보들레르에 대한 논의는 사실상 보들레르 자체에 대한 논의보다는 소위‘사악한, '비이성적' '도피적인’'추한'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 속에 놓여 있던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한다. 물론 보들레르에 대한 연구는 철학적, 미학적, 심리학적 차원의 여러 분야를 통해 검토되고 연구되어 왔으며 그에 대한 논문만도 방대한 양을 이루고 있다. 보들레르의 전기를 집필했던 보들레르 연구가 뤼프 M. A. Ruff는 <보들레르의 영역에는 무한한 어둠의 지대가 아직도 남아 있으며, 어떤 탐색도 그것을 결코 벗길 수 없다>고 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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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애, 『지상의 낯선자 보들레르』, 민음사, 2001
윤영애, 『파리의 시인 보들레르』, 문학과지성사, 1998,
이진성, 『샤를르 보들레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
조규철, 『프랑스 시 개론}, 신아사, 1995
김기봉,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소나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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