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 협동학습을 통한 음악교육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에 협동적인 교수 ․ 학습 방법에 관하여 새롭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협동학습은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간에 협력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하여 학습의 극대활ㄹ 도모하고자 하는 수업 방법이다. 경쟁학습과 달리 동료간에 서로 돋고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협동학습은 잘못된 이기심이나 경쟁적 심리가 문제시되고 있는 현재의 교육 현장에서 공동체적 삶을 위한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는데 필수적이다.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고,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 라는 태도를 갖게 되므로 집단 구성원들을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을 줌으로써 학습 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참고문헌
번영계 김광휘(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체. 학지사
김수동(1996). 협동학습의 효과분석 연구. 한국교육심리학회
송정희(2000). 메나리토리 민요의 음악적 특성을 활용한 단계적 창작지도 방안. 한국국악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지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위의 언급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제부터 근대 소설 박종화의라는 작품을 중심으로 이러한 현대 국어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해 보도록 하자. ★- 박종화교육의 실제 -★1. 준비 단계 - 작품 미리 읽어오기1) ‘ 읽어오기 ’ 준비 단계의 필요성사실 근대 소설 교육을 하려고 할 때 기본적인 준비는 바로 수업을 위해 ‘소설을 읽는 것’이다. 수업 시간에 작품을 읽으면

  • 교수강의방법-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
  • 학습,협동학습)1. 강의법 - 가장 오래 전부터 실시, 오늘날까지도 널리 이용. 교사중심의 대표적인 방법. -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가 중심이 되어 설명을 통해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방법. 1) 역사적 배경 -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 사용. - 중세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법 - 17세기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등장으로 언어주의 교육을 비판, 실용적이고 경험을 통한 교육, 실물을 통 한 교육이 강조. - 19세기 헤르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 음악과(음악교육)의 의미와 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협동학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Ⅰ. 서론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의미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1. 음악 교과 교육과정의 작성2. 수업계획수립1)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한

  •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적용,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 음악교육 방법을 적용한 학습사례(1-1, 2-1학년)2. 의 경우 1) 교과목표2) 교과내용의 지침3) 오르프 음악교육 방법을 적용한 학습사례(3학년)Ⅳ.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교수방법1. 언어리듬2. 신체리듬3. 악기리듬Ⅴ.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 관련 시사점1. 어린이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돋보인다2. 어린이들의 수업이해가 대체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3. 어린이들의 즉흥연주를 통한 창작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다Ⅵ. 오르프 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학습2. 범 교과 학습Ⅲ. 국어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독해력 기르기) 교육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세움 2. 1분 말하기 활용으로 비판적 이해와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배양 3. 방송 독후감 발표하기를 통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진로를 탐색하는 태도 갖기4. 다매체 자료를 통한 창의성 배양5.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자아실현의 건강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