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 우리나라 디자인의 현황과 전통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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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우리나라 디자인의 현황
1.1 과거의 전통
1.2 현대화의 과정
1.3 현황
1.4 종합
2. 개인적인 의견 및 생각
본문내용
• 슬기롭고 지혜로웠던 우리의 조상
우리 조상들의 문화는 인간의 모든 생활, 의·식·주생활 모든 면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데, 그들이 만든 모든 과거의 것들이 모두 그 나름대로 기능에 충실하면서 의미를 갖고 있기에 생활의 질을 풍요롭게 하였다는 점일 것이다. 예를 들어 인간적인 스케일과 자연에 순응하여 세워진 조화로운 건축구조물, 계절에 맞는 다양한 음식물과 거기에서 얻어질 수 있는 인간에게 필요한 요소들, 용도에 따라 색채를 사용하고 그 의미를 체계화시켜 사용한 의복들, 최소한의 요소를 조합하여 다양한 소리와 의미를 나타내는 한글체계, 그리고 살아 숨쉬며 인간과 대화를 할 수 있었던 각가지 생활도구들 등이 한결같이 기능과 의미를 함께 갖고 있었기에 새삼 우리는 그의 가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으며, 우리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 우리문화는 자생적이고 소박한 감정에 의한 자연주의, 무작위,
• 무기교의 특징
우리 문화의 기본적이고 자생적인 형식이라고 볼 수 있는, 가식없이 자기를 솔직하게 들어내는 소박한 감정을 나타내는 기본적인 접근은, 북방민족이 지니고 있는 강직하고 단도직입적인 선사시대를 비롯한 것이라 하겠다. 아울러 동시대의 한나라나 그 이후의 화북지방의 미술들에 비해 경쾌한 리듬과 장식성이 부족하고 완전, 완벽에 대한 결벽(潔癖)의 결여가 보이면서, 진취적이고 웅건한 힘을 바탕으로 하는 고구려와, 비옥하고 무르익은 문명적 풍토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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